알비노니: 현과 오르간을 위한 아다지오 | Baroque
'현과 오르간을 위한 아다지오(Adagio in G minor)'는 현악기와 오르간 반주로 이루어진 슬픈 곡이다. 곡의 첫 부분부터 슬프면서도 아름다운 선율이 가슴을 저미게 하면서 우리를 빠져들게 하는데, 특히 중간에 현악기와 오르간이 한꺼번에 연주하는 클라이막스 부분에선 가슴이 무너져 내리는 듯 하는 느낌이 든다.
조용하고 자조적인 분위기에서 출발해 점차 무엇인가를 향해 고조되고 마침내 진리를 성토하는 듯한 오르간의 음을 들으면 그동안 더럽혀졌던 마음을 추스리며 다시 한번 어떻게 살아야겠다는 자극을 주어 마음을 정화 시켜주는 곡이다. 수 천 페이지의 책이나 수 백 시간의 설교로 전달할 수 있는 사상을 음악을 통해서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미묘한 감정까지 일순간에 전달할 수 있다. 알비노니 (Tomaso Albinoni,1671~1751)는 이탈리아 베네치아 출생으로 바로크시대 후기의 대표적 작곡가로 50여 곡의 오페라와 기악곡으로 유명합니다. 그의 소나타와 협주곡은 높이 재평가되고 있으며 J.S.바흐도 그의 작품을 칭찬하고 그 테마에 기초를 둔 3곡의 푸가를 작곡한 바 있다고 합니다.
Jacques Loussier - Adagio(Albinoni) R. Giazotto 알비노니는 바이올린과 성악의 개인 교수를 받았으며, 그가 본격적으로 작곡가로 활동하기 시작한 것은 1694년으로, 그의 첫 오페라 '제노비아'를 완성하고, 트리오 소나타를 출판하였습니다. 오페라와 기악곡들을 통하여 그의 명성은 꾸준히 유럽 전역으로 퍼져나갔는데, 그의 소나타와 콘체르토들은 이탈리아 바깥(특히 런던과 암스테르담)에서 다른 작곡가들에게 많이 인용되어서 바하가 몇 곡을 다룬 것을 비롯하여, 그의 작품을 편곡하는 일은 흔히 볼 수 있었답니다. 게다가 바하는 그의 작품들을 교본(敎本)으로 삼았습니다.
Oboe Concerto in d minor Op. 9 No. 2 오보에 협주곡 D단조 Op.9 No.2 1722년에 출판된 알비노니의 '5성을 위한 협주곡 작품 9' 중의 한 곡. 빠르게-느리게-빠르게의 전형적인 3악장 협주곡 양식이다. 오보에(Oboe)
1악장(Allegro e non presto)에서는 멜로디와 리듬의 풍부함이 두드러지고 하나의 주제와 리듬이 점차 복잡한 결합과 확대를 통해 새롭게 발전해가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Oboe Soloist, Jean-claude Malgoire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오보에 협주곡의 하나로 꼽히는 알비노니의 오보에 협주곡 d단조 알레그로 에 논 프레스토는 합주와 독주가 교차하는 합주 협주곡의 형식으로 단조의 애조띤, 다소 어두운 그림자를 보여주지만 오보에의 따뜻한 음색이 그림자에 밝은 색채를 입혀주는 듯 하다. 2악장 (Adagio)에서는 아름다운 오보에의 칸타빌레를 들을 수 있다. 마지막 알레그로는 생생한 리듬과 함께, 하나의 성부가 노래하면 다른 성부가 그것을 모방하고, 그들이 점차 겹치고 맞물려가는, 고전주의 카논 예술의 완벽한 모범을 제시해 주는 악장이다. 지금 감상하시는 바로 이 연주곡 2악장 아다지오(Adagio)는 오보에라는 악기의 아름다움과 서정성이 얼마나 뛰어난가를 그대로 보여주어 듣는 이로 하여금 참으로 휴식같은 평화를 찾을 수 있게 해 줍니다. 마지막 3악장(Allegro)는 생생한 리듬과 함께, 하나의 성부가 노래하면 다른 성부가 그것을 모방하고, 그들이 점차 겹치고 맞물려가는, 고전주의 카논(Canon) 예술의 완벽한 모범을 제시해 주는 악장으로 평가됩니다. 알비노니(Albinoni)는 이탈리아 베네치아 출생의 후기 바로크시대의 대표적 작곡가의 한 사람으로 50여 곡의 오페라를 작곡하였으며 기악 작곡가로서도 유명합니다. 그의 소나타와 협주곡은 높이 재평가되고 있으며 J.S.바흐도 그의 작품을 칭찬하여 그 테마에 기초를 둔 3곡의 푸가를 작곡한 바 있다고 합니다. 알비노니(Albinoni)는 같은 고향 출신인 비발디보다 다소 연상이지만 비발디와는 달리 부유한 종이 상인의 아들로 태어나 음악을 직업으로 하진 않는 딜레탕트 작곡가로서의 프라이드를 가지고 있었다고 전해집니다. 1722년경에 출판한 그의 '협주곡 9번 작품집' 속에는 바이올린을 독주 악기로 하는 콘체르토와 지금 감상하시는 이 음악 오보에를 위한 콘체르토, 그리고 두 개의 오보에를 위한 것 등이 있는데 알비노니 특유의 담담함과 감미로움에 찬 멜로디 때문에 대단히 매력적인 곡들이라고 평가됩니다. 알비노니(Albinoni)의 작품에는 특이하게도 오보에를 위한 작품이 16개나 있지만 오보에 이외의 관악기를 위한 작품은 한 곡도 없는 것으로 보아도 그의 오보에에 대한 애착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는 사실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Albinoni, Tomaso Giovanni 1671.8.14~1751.1.17
베네치아에서 부유한 상인의 아들로 태어났다. 주로 기악곡이 전해지고 있는 작곡가로서, 1694년부터 1741년까지 베네치아에서 50편 이상의 오페라를 작곡했다는 것 외에는 일생에 대하여 그다지 알려진 것이 없다. 또 9권의 기악곡집을 발행하였는데, 이것은 당대에도 인기를 끌었을 뿐 아니라 오늘날까지도 널리 감상되고 있다. 특히 주목되는 것으로는 《신포니에 에 콘체르티 Sinfonie e Concerti》(작품 2, 1707)와 《독주 바이올린을 위한 콘체르티 the concerti for solo violin》(작품 5, 1710), 《독주 오보에와 2개의 오보에를 위한 콘체르티》(작품 7과 작품 9) 등이 있다. 이들 작품은 세련미가 있으며 매혹적이다. 요한 S. 바흐(Johann S. Bach)는 이들 작품의 주제에 의하여 자신의 키보드 푸가(keyboard fugues)를 작곡하기도 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