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ria, in D major, RV 589 | |

비발디: 글로리아 다장조, RV 589
Antonio Vivaldi (1678 - 1741)
1. Gloria in excelsis deo (Chor) - 전악장 연주
Jörg Ewald Dähler, cond & harpsichord
Album Title: Musiche Veneziane: Galuppi- Magnifica in G Major
Performer: Ana-Maria Miranda (Soprano 1937- ) Ria Bollen (Alto) Jochen Muller-Brincken (oboe) Wolfgang Rosch (violin) Francis Schmidhausler (trumpet) Kurt Hanke, Kurt Holzer (horn) Stephan Rieckhoff (cello continuo) Heinrich Gurtner (organ) Ensemble: Berner Kammerchor Orchestra: Südwestdeutsches Kammerorchester Pforzheim Conductor: Jörg Ewald Dähler (cond & harpsichord 1933- ) Composer: Antonio Vivaldi (1678 - 1741)
Audio CD (July 19, 2005) Audio LP: Jan 01, 1986 Number of Discs: 1 Spars Code: n/a, ADD Recorded in: Stereo Recording Type: Studio Genres: Classical, Music Date of Recording: December 1977 Label: Claves Records Copyright: (c) 1986 Claves Records Length: 51 Mins. Genre: Classical, Gloria, Magnificat Booklet languages: German, French, Italian Libretto languages: Latin Period Time: Baroque Form: Choral
Gloria, for 3 solo voices, chorus, trumpet, oboe, violin (ad lib), 2 violas, 2 cellos, strings & continuo in D major, RV 589 (28:51)
Composer Antonio Vivaldi (1678 - 1741) Conductor Jorg Ewald Dahler Performer Ria Bollen (Mezzo Soprano) Ana-Maria Miranda (Soprano) Ensemble Berne Chamber Chorus Orchestra Pforzheim Southwest German Chamber Orchestra Period Baroque Written Venice, Italy Language Latin.
1. Gloria in excelsis deo (Chor) (2:10) Performer Berne Chamber Chorus
2. Et in terra pax hominibus (Chor) (4:48) Performer Berne Chamber Chorus
3. Laudamus te (Sopran und Alt) - Gratias agimus tibi (Chor) (3:34) Performer Ana-Maria Miranda, Ria Bollen
4. Propter magnam gloriam (Chor) - Domine Deus (Sopran) (4:37) Performer Ana-Maria Miranda
5. Domine Fili Unigenite (Chor) (2:40) Performer Ana-Maria Miranda, Ria Bollen
6. Domine Deus, Agnus Dei (Alt und Chor) - Qui tollis peccata mundi (Chor) - Qui sedes ad dexteram (Alt) - Quoniam tu solus Sanctus (Chor) (11:02) Performer Ria Bollen
이 앨범이 특별히 좋은 이유는 우선 도입부에서 지금까지 나온 다른 앨범과는 다르게 깜짝 놀랄 정도의 커다란 울림이 아니라는 것이고 또한 오케스트라와 코러스의 조화가 무난하다는 것이다. 녹음이 잘된 것이거나 아니면 지휘자가 오케스트라의 사운드를 적절히 조절하여 지휘했기 때문일 수 있다. 여하튼 지금까지 내가 들어본 비발디의 글로리아 중에서 제일 잘 녹음된 앨범이다.
그런데 이 앨범이 지금까지 나온 비발디의 글로리아 중 무척 오래된 녹음 된 것이라는 것. 1977년에 녹음 된 것 치고는 무척 듣기 좋은 사운드며 기존에 들어본 것과는 다르게 살며시 스며든다는 것이다. 신에 대한 찬미 치고는 너무 조용한 것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쎄지 않으면서 잔잔한 여운을 남긴다는 것... 이것이 중요하다. 그만큼 지휘자의 역할이 중요한데 Jörg Ewald Dähler는 참으로 적당히 청취자의 귀를 살짝 열리게 하고 쉽게 빠질 수 있도록 해 주었다. 나는 오늘도 다른 비발디의 글로리아 음반보다 이 음반을 자주 듣는다. 왜? 내 귀에는 Jörg Ewald Dähler의 지휘의 곡이 딱 와 닿았으니까!...
2012년 6월 13일 백수재에서 어리버리 돈키호테...
잘생긴 꾀꼬리 꽃미남 리차드강 어리버리 돈키호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