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ihnachtsoratorium 6 (55~65) BWV 248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 6부 (55~65곡), BWV 248
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55. Coro: Herr, wenn die stolzen Feinde schnauben
Album Title Bach: Christmas Oratorio
Composer: Johann Sebastian Bach Performer: Barbara Schlick, Michael Chance, Howard Crook, Peter Kooy Conductor: Philippe Herreweghe Orchestra/Ensemble: Ghent Collegium Vocale, Ghent Collegium Vocale Orchestra Number of Discs: 2 Recorded in: Stereo Release Date: 09/23/1992 (in a recording from 1989.) Spars Code: DDD Label: Virgin Classics Veritas Copyright: (c) 1992 Virgin Classics Veritas Length: 2 Hours 30 Mins. Imported from: European Union Genres: Classical
1–65 Weihnachtsoratorium (Christmas Oratorio), in six parts, BWV 248 (BC D7) (149:12) Composer: Johann Sebastian Bach Performer: Barbara Schlick (Soprano) Michael Chance (Countertenor) Howard Crook (Tenor) Peter Kooy (Bass) Conductor: Philippe Herreweghe Orchestra: Ghent Collegium Vocale Orchestra Ensemble: Ghent Collegium Vocale Period: Baroque Written: 1734-1735; Leipzig, Germany Date of Recording: 1989 Language: German Notes: Composition written: Leipzig, Germany (1734 - 1735).
Christmas Oratorio BWV248, Cantata 6: Am Fest der Erscheinung Christi:
55. Coro: Herr, wenn die stolzen Feinde schnauben 4:49 56. Evangelista: Da berief Herodes die Weisen heimlich. Herodes: Basso: Ziehet hin und forschet fleißig 0:45 57. Recitativo: Soprano: Du Falsche, suche nur den Herrn zu fällen 0:56 58. Aria: Soprano: Nur ein Wink von seinem Händen 4:12 59. Evangelista: Als sie nun den König gehöret hatten 1:17 60. Choral: Ich steh an deiner Krippen hier 1:09 61. Evangelista: Und Gott befahl ihnen im Traum 0:21 62. Recitativo: Tenore: So geht! genug, mein Schatz geht nicht von hier 1:50 63. Aria: Tenore: Nun mögt ihr stolzen Feinde schrecken 4:25 64. Recitativo: Soprano, Alto, Tenore, Basso: Was will der Höllen schrecken nun 0:42 65. Choral: Nun seid ihr wohl gerochen 3:21
[제 6 부]
현현절(顯現節) '주여, 교만한 적(敵)이 다가올 때 Herr, wenn die stolzen Feinde schauben' 초연 : 1735년 1월 6일 편성 : 독창(소프라노, 알토, 테너, 베이스), 4부 합창, 트럼펫 3, 오보 2, 오보 다모레 2, 현, 팀파니, 통주저음
1월 6일에 해당되는 현현절은 동방의 박사들이 마굿간에서 쉬는 아드님을 찾아내어 그 탄생을 축하했다는 사건을 기념하는 축일입니다. 구세주 강탄(降誕)의 이야기를 마무리하는 데 알맞은 에피소드이며, 2주간에 걸쳐서 연주된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도 이 날로 대단원이 됩니다.
<제55곡> 합창 '주여, 교만한 적(敵)이 다가올 때 Herr, wenn die stolzen Feinde schauben'.
D장조. 3/8박자. 첫머리에서 트럼펫이 화려하게 연주하는 주제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푸가풍의 당당한 곡이 제6부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만들고 있습니다.
<제56곡> 레치타티보 세코 '그래서 헤롯은'.
헤롯왕은 박사들을 베들레헴으로 보내어 아드님에 관하여 탐색하려고 기도합니다. (마태복음 2:7-8) 우선 테너가 정황을 설명하고 이어 베이스가 헤롯왕의 말을 이야기합니다. (마태복음 2:7-8) 이에 헤롯이 가만히 박사들을 불러 별이 나타난 때를 자세히 묻고 베들레헴으로 보내며 이르되 가서 아기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찾거든 내게 고하여 나도 가서 그에게 경배하게 하라.
<제57곡> 레치타티보 아콤파냐토 '배반자여, 주를 죽이려고'.
소프라노가 헤롯왕에게 배반자라고 하면서 노래부릅니다.
<제58곡> 아리아 '주의 손 앞에서는'.
A장조. 3/4박자. 사람의 힘의 나약함을 소프라노 독창이 노래부릅니다.
<제59곡> 레치타티보 세코 '그들은 왕의 말을 듣고'.
박사들이 별에 인도되어 아드님을 찾아내어 선물을 바친 이야기(마태복음 2:9-11)를 테너가 이야기합니다. (마태복음 2:9-11) 박사들이 왕의 말을 듣고 갈새 동방에서 보던 그 별이 문득 앞서 인도하여 가다가 아기 있는 곳 위에 머물러 섰는지라 저희가 별을 보고 가장 크게 기뻐하고 기뻐하더라. 집에 들어가 아기와 그 모친 마리아의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함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
<제60곡> 코랄 '말 구유 곁에서'.
아기 예수를 축하하여 '실로 때가 차서 Es ist gewisslich an der Zeit'라고 하는 루터교에서 유래된 코랄 선율에 의해 노래됩니다.
<제61곡> 레치타티보 세코 '하느님은 꿈 속에서'.
테너의 독창으로, 박사들은 꿈의 계시에 따라 헤롯왕에게로 돌아가지 않고 그들의 나라로 돌아감(마태복음 2:12)을 이야기합니다. (마태복음 2:12) 꿈에 헤롯에게로 돌아가지 말라 지시하심을 받아 다른 길로 고국에 돌아가니라.
<제62곡> 레치타티보 아콤파냐토 '실로 우리 고귀한 사람은' 여기를 떠나지 않고.
주는 항상 우리와 함께 있다고 노래부르는 테너의 극적인 레치타티보입니다.
<제63곡> 아리아 '교만한 적은 두려워 떨고'.
앞의 레치타티보에 이어지는 격렬한 테너의 아리아로서 다 카포 형식을 취합니다.
<제64곡> 4성의 레치타티보 '지옥의 두려움도'.
4중창에 의한 레치타티보로서 지옥의 두려움도, 이 세상의 죄도, 예수의 손 안에 있는 이상 두려워할 것이 없다고 노래합니다.
<제65곡> 코랄 '이제 모든 것은 보답되어'.
기악 전체에 의한 화려한 전주와 반주를 수반한 코랄 합창으로 '피가 흐르는'의 가사로 알려진 선율을 악절마다 구분지어 힘차게 노래하고 오라토리오 전곡을 마칩니다.
Christmas Oratorio, BWV 248.
Bach 가 Leipzig에서 1733년과 1734년 사이에 써서 1734년에 처음으로 연주한 것으로 기록이 되어있는 이곡은 사실상 오라토리오 양식이라고 할 수는 없는 작품입니다. 오라토리오는 헨델에 의해서 확립된, 작품 전체가 전체적인 하나의 이야기 또는 주제를 가지고 있습니다만 이 작품은 하나의 이야기로 통일되어 있지않습니다.
물론 마태 복음과 루가 복음에 있는 성탄절의 이야기를 주제로 다루지만 다른 오라토리오처럼 곡 전체를 한번에 연주하도록 되어 있지않은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작품 예를 들어 b단조 미사나 다른 칸타타에서 상당 곡을 차용하였습니다.
또한 이 곡은 엄밀히 보면 6개의 작은 칸타타로 구성이 되어있다고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이 칸타타들은 성탄절 기간동안 나누어서 연주하도록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첫부분은 성탄일, 즉 12월 25일에 연주되고 마지막 부분은 예수공현대축일(Epiphany), 즉 성탄절로 부터 12일후, 대개는 1월 6일이나 그날에 가장 가까운 주일에 연주됩니다.
글 출처: 다음카페 이동활의 음악정원 <리알토>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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