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omantic Piano Concerto Vol.5 | |
Nikolai Rimsky-Korsakov 니콜라이 림스키-코르샤코프
러시아의 작곡가·사회운동가. 노브고로드 출생. 유년시절부터 음악적 재질을 보였으나, 정식 음악교육은 받지 않고 1856년 해군사관학교에 입학하여 졸업 후 해군사관이 되었다. 이 무렵 발라키레프와 사귐으로써‘5인조(발라키레프, 큐이, 무소르크스키, 보로딘, 림스키코르사코프)’의 한 멤버가 되었으며, 그때부터 작곡지도도 받았다.
1871년 페테르부르크음악원 교수로 초빙되고 또 해군군악대의 지휘자로서 내외의 명곡을 편곡하는 한편 궁정성가대지휘자도 지냈다. 81년 무소르크스키가 사망하여 ‘5인조’가 해산되자, 악보 출판업자인 벨라예프의 도움으로 ‘벨라예프그룹’을 결성, 후진인 글라즈노프, 랴도프 등을 지도하였다.
1905년‘피의 일요일’사건이 계기가 된 혁명소동 때는, 스트라이크를 일으킨 학생측에 서서 학원에의 권력개입을 거절한 탓으로 페테르부르크의 교수직에서 쫓겨났으며, 그의 작품은 연주 금지처분을 당했다. 그후 복직이 되었으나 퇴직하고, 심장병으로 급서할 때까지 자택에서 작곡과 후진양성에 힘썼다.
그 의 작풍은 대체로 색채적이고 묘사적이며 명쾌하고 이해하기 쉬운 화성적인 표현에 차 있다. 관현악의 묘사성 등은 러시아의 오페라, 표제교향시, 가곡 분야에 큰 영향을 끼치고 라벨, 레스피기 등 근대 작곡가에게도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주요 작품에는 《스페인기상곡》(1887) 《세헤라자데》(88)와 같은 표제음악과, 《사드코》(98) 《설희(雪姬)》(82) 《금계(金鷄)》(1909) 등의 오페라가 많으며, 이들의 소재로는 러시아의 민요와 권력에 대한 저항, 그리고 이교적인 세계를 다룬 것이 대부분이다. 이 밖에 합창곡·가곡·피아노곡·관현악곡 등도 많다. 저서에는 《러시아민요 100곡》(1877) 《화성학 실습》(84), 《관현악법 원리》(1913) 자서전인 《나의 음악 연지(年誌)》(1909) 등이 있다.
1874년 경에 러시아 민요수집, 편곡에 열의를 나타내어 국민주의에 대한 접근을 나타내는 한편 실내악과 푸가를 포함하는 피아노곡의 작곡등을 통해 전통적 수법을 소화하는 데애도 의욕울 보였다. 그의 관현악은 색채적인 동시에 환상적이며 객관적 묘사가 뛰어났다. 이것은 직접 근대 음악의 오케스트레이션에 이어지는 것으로서 제자인 스트라빈스키나 프로코키예프 등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독일 낭만파적 표현과 러시아 민요의 선율의 융합이 이같은 오케스트레이션과 맺어졌을때 가극과 관현악곡 등의 표제적인 작품에서 유니크한 효과가 발휘되었던 것이다. |
Malcolm Binns piano (피아노 연주자 : 말콤 빈)

Malcolm Binns's distinguished career marks him as one of the finest British pianists of this Century. He is renowned for his flawless technique in which is found a joyous balance between virtuosity, power and musical finesse. He has worked with many leading orchestras and conductors around the world, including Boulez, Boult, Dorati, Haitink and Rattle, and he broadcasts and records extensively. He is the professional pianist's pianist par excellence. Malcolm Binns is a noted authority on British piano music. He has performed the Britten and both of the Rawsthorne concertos at BBC Henry Wood Promenade Concerts in the Royal Albert Hall, London (the latter as part of two 'Last Night of the Proms' programmes). He was influential in the William Sterndale Bennett revival, performing and recording with the London Philharmonic and Philharmonia Orchestras. His wide repertoire of British music also encompasses concertos by Stanford, Harty, Ireland and Richard Rodney Bennett. (His highly acclaimed 1983 performance of the concerto by Edmund Rubbra with the London Symphony Orchestra, conducted by Vernon Handley, recorded by the BBC, was released on a Carlton Classics/BBC Sound Archive CD.)

Malcolm Binns has a vast repertoire which spans the classics to new music, and he is recognised as a major exponent of the works of Beethoven, Chopin, Schumann and Brahms. He has recorded extensively, including the first-ever recording of the complete Beethoven piano sonatas to be performed on original instruments (L'Oiseau-Lyre, 1977), the complete Chopin Studies and Lyapunov Transcendental Studies and works by Medtner (Pearl). His wide range of concertos include those of Balakirev, Beethoven, Brahms, Falla (Nights in the gardens of Spain), Franck Symphonic Variations, Gershwin `Rhapsody in Blue' and Variations on 'I Got Rhythm', Grieg, Mozart, Poulenc, Rachmaninov, Ravel, Rimsky-Korsakov and Schumann. Malcolm Binns's recording for Hyperion of the Balakirev and Rimsky-Korsakov piano concertos was made in 1992 with the English Northern Sinfonia, conducted by David Lloyd-Jones.
1996 marked Malcolm Binns's sixtieth birthday and also his fortieth anniversary as a performer a year of celebration which began with a highly successful Chopin recital at London's Wigmore Hall. Among recent and forthcoming principal engagements are biennial visits to Buenos Aires to adjudicate the renowned Festivales Musicales competition, a Canterbury Festival recital, two further recitals at the Wigmore Hall (the next, marking the centenary of the Yorkshire-born composer William Baines, on 23 June 1999 in conjunction with the British Music Society), a recital in the Aldebrough (North Yorkshire) Festival (12 July 1999) and performances of the Rachmaninov First Concerto (with the St Albans Symphony Orchestra) and the Ravel Concerto in G (with the New London Sinfonia, Southampton Guildhall, 5 December 1998).
Malcolm Binns's most recent broadcasts in the United Kingdom included his three-programme BBC Radio 3 series on Clementi and Beethoven and a programme in the Haydn and Bartok series. |
Mili Alekseevich, Balakirev 밀리 알렉세예비치 발라키레프
러시아의 작곡가. 몰락한 소귀족의 집안에서 태어났으며 독학으로 음악을 공부하였다. 대귀족이며 뛰어난 모짜르트의 전기 작가였던 올리비셰프 Oulibichev는 발라키레프를 자신의 관현악단에서 수련을 쌓게 했고 1855년에는 글린카에게 소개했다. 1877년 그는 글린카에게 감복하여 그의 작품의 재판을 기획했으며, 글린카의 음악이론을 지향하여 페테스부르크에서 큐이, 무소르그스키, 림스키 코르사코프, 보로딘 등의 젊은 엘리트들을 모아 힘찬 친구 또는 5인조라는 이름으로 더 알려져 있는 그룹을 결성했다. 그리고 이 그룹의 사상을 실제에 응용하기 위하여 1862년에는 러시아 음악작품의 보급을 목적으로 하는 자유로운 음악학교를 설립했다. 발라키레프의 생활은 마치 하루살이 같아서 피아노 교사를 하거나 살롱에서 연주했고 역원(驛員) 노릇까지 했다. 결국 그 자신이 음악학교로 재조직한 궁정 예배당의 악장이 되어(1883~95), 경제적으로는 비교적 안정된 생활을 하게 되었으나 중병에 걸려 정신적으로 기질이 난폭해진 그는 만년에는 고독한 생활을 해야 했다.
그는 작품을 계획할 때 작품이 완성되기도 전에 거기에서 도피해버릴 때가 있었다. 그의 타마라는 고작 23분이 소요되는 곡인데도 이 곡을 완성하는 데는 7년이 걸렸으며, 최초의 교향곡이 완성되는 데는 36년이나 걸렸다. 민요는 그의 음악의 원천이었다. 그에게는 분명히 음악가로서의 영감과 자발성이 결여되어 있었다. 그러나 발라키레프 이상의 글린카의 후계자는 없었기 때문에, 발라키레프 없이 러시아의 국민주의음악은 아마도 생겨나지 못했을 것이다.
주요 작품으로는 두 개의 교향곡, 두 개의 교향시, 두 개의 피아노 협주곡, 갖가지 피아노 독주곡(소나타, 마주르카, 왈츠 등), 많은 가곡과 합창곡이 있다. |
잘생긴 꾀꼬리 꽃미남 리차드강 어리버리 돈키호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