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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rentule-Tarentelle - Paniagua, Atrium Musicae De Madrid│고대 바로크

리차드 강 2014. 2. 27. 22:36

Tarentule-Tarentelle - Paniagua, Atrium Musicae De Madrid

Tarentule-Tarentelle (1976)

Atrium Musicae De Madrid 앙상블

Track No.1 - Antidotum tarantulae

 

Composer: Anonymous, Francois Couperin, Diego Fernandez de Huete, Claudio Monteverdi, Santiago de Murcia, et al.
Conductor: Gregorio Paniagua
Performer: Madrid Atrium Musicae
Audio CD (December 14, 1999)

1. Antidotum tarantulae (4:07)
Composer Anonymous
Genre Baroque Period / Tarantella
Date Written by 1660
Period Baroque

 

2. Chorea (2:48)

Composer Anonymous
Genre Renaissance Period
Date Written 16th Century
Period Renaissance

 

3. Primus modus tarentella (0:54)
4. Secundus modus tarentella
5. Tertius modus tarentella

 

6. Pieces de clavecin, Book 2: Ordre 6 in B flat major - Les baricades misterieuses (2:35)

Composer Fran?is Couperin (1668 - 1733)
Performer Pablo Cano (Harpsichord)
Genre Baroque Period / Character Piece / Suite
Date Written by 1717
Country Paris, France

 

7. Tarentella neapoli tonum phrygium (3:53)

Composer Anonymous
Performer Gregorio Paniagua (Viola da gamba)
Luis Paniagua (Viola da gamba)
Genre Tarantella
Notes This selection shares a track and timing with Paniagua's "D'apr? une basse obstin? de Buxtehude" and Monteverdi's "Laetatus sum a 6."

 

8. D'apres une basse obstinee de Buxtehude
9. Vespro della Beata Vergine: Laetatus sum a 6
10. Tarentela (S. de Murcia) (0:38)

 

11. Tarentella alia clausula (2:40)

Composer Anonymous
Genre Baroque Period / Tarantella
Date Written by 1673

 

12. Tarentela 1a (1:14)

Composer Anonymous
Performer Pablo Cano (Harpsichord)
Date Written by 1700
Notes This selection shares a track and timing with "Tarentela 2a" and "Tarentela 3a."

 

13. Tarentela 2a
14. Tarentela 3a
15. Tarentella tono hypodorico (1:48)

 

16. Instruccion de musica sobre la guitarra espanola: La tarentela (2:10)

Composer Gaspar Sanz (1640 - 1710)
Date Written by 1674

 

17. Scotish Gigg (1:16)
18. Tarentela (0:41)

 

19. Tarentelas (2:33)

Composer Santiago de Murcia (17th Century - 18th Century)
Genre Baroque Period / Tarantella
Date Written by 1714
Country Spain

 

20. The English Dancing Master: Running Footman (0:39)
21. Compendio numeroso di zifras armonicas: La tarentela (1:39)
22. Terpsichore: Ballet des sorciers (1:29)
23. Tarentelas 1 a 6 (4:53)
24. Nana andaluza (1:07)
25. Taranto d'Almeria (2:16)

 

     

 

 

     

초기 고음악 연주사에서 Paniagua가 가지는 위치는 매우 독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는 Dolmetch - Dart - Munrow로 이어지는 영국의 고음악 전통이나, Hewitt - Paillard와 같은 프랑스 고음악 전통이나, Leonhardt - Kuijken, Harnoncourt 등과 같은 독일 - 네덜란드의 전통 어디에도 속하지 않습니다.

비록 그가 Wenzinger로부터 Viol da gamba를 사사하였고, 세속음악에 대한 그의 관심 역시 Wenzinger의 영향일지는 모르지만 그를 독일 고음악 전통에 속한다고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Savall보다도 그는 더 이질적인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Savall이 독일 - 네덜란드 전통에 속하는 많은 음악가들과의 교류하에 자신의 음악적 해석을 시도한 것에 비하여, Paniagua는 기계장치의 신처럼 자신의 오케스트라와 같이 불현듯 등장하였고, 초기 세속음악의 해석에 있어서 그 누구와도 견줄 수 없는 독특한 업적을 남겼습니다.

1944년 마드리드 생인 Paniagua는 대학에서 의학을 전공하였으나, Goya의 제자의 제자인 할머니로부터 그림을 배웠고, Wenzinger로부터 viol da gamba를 첼리비타케로부터 지휘를 배우고 1964년 자신의 악단인 Atrium Musicae de Madrid를 설립하여 연주 및 녹음활동을 시작하게 됩니다.

그의 녹음은 Hispa Vox, Bis, DHM 등의 다수의 레이블에 남아 있으나, 대부분의 녹음은 Harmonia Mundi에서 발매되었습니다. 한편 음악적으로의 Paniagua의 특성이자 중요한 점은 Paniagua가 Binkley와 같이 초기 세속음악의 해석의 전거로서 민속음악의 중요성을 일찍부터 간파하였다는 점입니다.

Paniagua는 각국의 민속음악을 연구하면서 이를 창조적으로 현대에서의 고음악의 해석에 적용하고자 하였으며, 그러한 과정에서 아랍의 전통음악가들과 공동작업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런점에서 그는 시대를 앞서 간 사람이라고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그리고 또 다른 그의 중요성은 그가 고음악을 그대로 복원하려고 한 것이 아니라 현대적으로 부활시키려 했다는 점일 겁니다. 전설적이 된 la folia"녹음을 포함하여 그의 많은 고음악 녹음은 정말로 "살아있는 고음악"이라는 캐치 프레이즈를 쓸 수 있는 몇 안되는 녹음에 속합니다.

글 출처 : 리벤델의 창고

     

     

Atrium Musicae De Madrid

Atrium Musicae De Madrid 는 고음악 분야의 연주 단체로는 매우 이색적이고 특별한 연주 단체임이 분명하다, 스페인 마드리드를 근거로한 가족 연주단체라는 것도 그렇지만 이들에겐 조르디 사발이나 필립 헤레베헤 혹은 쿠이켄 과는 달리 특별한 음악적 계보라고 할만한 것이 없으며 맏형인 그레고리오 파니아구아를 중심으로 한 4형제가 별 비빌 언덕 조차 없이 고음악계에 도전장을 내밀었던 것이다, 그것도 고음악에 대한 붐이 일기 훨씬전인 70년대를 배경으로 하였으니 어찌 이색 적이고 독특하다 하지 않겠는가.

그도 그럴 것이 아래 열거된 음반의 이미지를 보면 그들의 관심 분야가 어느 일정한 시간대에 머물고 있는 것이 아님을 알게 될 것이다. 그들이 고대 그리스 음악에 대한 고증과 연구의 결과를 내놓았을 무렵 어느 누구라도 그리스 음악을 들을 수 있다는 생각을 감히 하는 사람은 없었을 것이다.

근래에 그들의 연주가 자극이 되어 두어 종의 고대 그리스시대의 음악을 다룬 연주가 보이긴 하지만 근래에 선보인 연주에 비해 그 해석이나 연주가 뒤지지 않는 매우 탁월 한 것임은 물론이다.

Atrium Musicae De Madrid 의 연주는 대부분 아르모니아 문디라는 레이블을 통해 출시 되었다, 고음악에 관심이 많은 고음악 중심의 레이블로서 아르모니아 문디의 혜안이 빛나는 대목임이 분명하다...

이색적으로 일본 기술과 자본으로 완성된 하이 파이 오디오용 음반으로 유명한 일본의 m.a레코딩이 이들의 연주에 주목 나름대로의 훌륭한 연주 성과를 담은 몇 장의 음반을 선보이고 있다는 사실은 매우 놀라워보인다. 이들이 내놓은 음반중 4개의 음반은 모두 m.a레코딩에서 완성한 것으로 Atrium Musicae De Madrid 의 음반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파니아 구아 형제의 일부와 가족들이 참여한 음반으로 내내 그들의 음악적 역량이 그대로 스며있는 매우 훌륭한 연주들이다.

이런 저런 면에서 Atrium Musicae De Madrid 의 연주 성과는 고음악의 불모지와 같았던 70년대로부터 만들어진 異蹟에 다름아닌 것 처럼 보인다.

모든 고대 유럽을 전문으로하는 마드리드의 고음악 앙상블인 Atrium Musicae De Madrid는 70년대에 스페인의 수도사 출신인 Gregorio Paniagua에 의하여 결성되었다. 가족 구성원으로 결성된 Atrium Musicae De Madrid는 그레고리오 파니구아 이외에 원년 멤버로서 에두아르도, 카를로스, 그리고 루이 파니아구아를 포함하는 가족 앙상블로 특화되어 활동을 시작했다.

다른 가족 앙상블과 마찬가지로 몇 몇 구성원은 매우 어린 나이로 부터 앙상블에 참여하게 되었는데 루이 파니아구아 같은 이는 그의 나이 15세에 New York Metropolitan Museum of Art에서 데뷰 연주를 하게 되었다.

Atrium Musicae De Madrid 의 가장 유명하고 널리 알려진 레코딩은 파피루스를 통해 전해지는 매우 드물고 귀한 그리스 음악과 아마도 로마가 불탈때 유실된 많은 기록중 일부로 활자화 되지 못한 채 아주 극소수로 드물게 전해지는 로마의 음악에 대한 연주였다.

고대의 작품들을 연주한다는 것은 고악기를 고증 복원해야하는 노력을 수반하는 것임에 틀림이 없다. 몇몇 그리스 역사 전공 학자들이 그들의 음악적 해석이 과장되었다고 딴지를 걸었음에도 레코딩을 통하여 확실하게 신선하고 매력적인 연주를 제공하고 있는 이들 연주활동은 매혹적인 면모를 갖고 있는 것이다.

1978년 음반 작업의 성공은 그들의 음반 콜렉션의 자부심이 되었을 뿐 아니라 1976년 녹음된 Musique Arabo-Andalouse 는 스페인 지역의 무슬림 음악에 대한 집중적인 탐구 결과를 드러내고 있으며 이는 남부 스페인의 가장 매력적이고 황홀한 한가지 음악 장르에 대한 새로운 창조를 했다는 믿음을 그들에게 부여하는 계기가 되었다. 70년대 말에서 80년대 초까지 파니구아 그룹은 15세기와 16세기에 걸친 스페인의 세속 음악과 노래에 대한 녹음을 시리즈물로 내놓았으며, 그후 스페인령의 신대륙의 음악적 유산을 정리해 스페인으로부터 영향 받은 Pre-Colombian music 에 대한 녹음을 내 놓았다. 솔로 활동에 흥미를 가진 막내 루이스 파니아구아의 연주자 작곡가, 영화 , 극장, 무용기획가로써의 대단한 성공으로 말미암아 파니아구아 그룹은 해체되게 되는데 팀의 결성자였던 그레고리오 역시 음악생활을 지속하고 있으며 그의 유망한 동생을 도와 날개를 달아주려는 듯 보인다.

글 출처 : 레인트리

     

잘생긴 꾀꼬리 꽃미남 리차드강 어리버리 돈키호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