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Antidotum tarantulae (4:07) Composer Anonymous Genre Baroque Period / Tarantella Date Written by 1660 Period Baroque
2. Chorea (2:48)
Composer Anonymous Genre Renaissance Period Date Written 16th Century Period Renaissance
3. Primus modus tarentella (0:54) 4. Secundus modus tarentella 5. Tertius modus tarentella
6. Pieces de clavecin, Book 2: Ordre 6 in B flat major - Les baricades misterieuses (2:35)
Composer Fran?is Couperin (1668 - 1733) Performer Pablo Cano (Harpsichord) Genre Baroque Period / Character Piece / Suite Date Written by 1717 Country Paris, France
7. Tarentella neapoli tonum phrygium (3:53)
Composer Anonymous Performer Gregorio Paniagua (Viola da gamba) Luis Paniagua (Viola da gamba) Genre Tarantella Notes This selection shares a track and timing with Paniagua's "D'apr? une basse obstin? de Buxtehude" and Monteverdi's "Laetatus sum a 6."
8. D'apres une basse obstinee de Buxtehude 9. Vespro della Beata Vergine: Laetatus sum a 6 10. Tarentela (S. de Murcia) (0:38)
11. Tarentella alia clausula (2:40)
Composer Anonymous Genre Baroque Period / Tarantella Date Written by 1673
12. Tarentela 1a (1:14)
Composer Anonymous Performer Pablo Cano (Harpsichord) Date Written by 1700 Notes This selection shares a track and timing with "Tarentela 2a" and "Tarentela 3a."
13. Tarentela 2a 14. Tarentela 3a 15. Tarentella tono hypodorico (1:48)
16. Instruccion de musica sobre la guitarra espanola: La tarentela (2:10)
Composer Gaspar Sanz (1640 - 1710) Date Written by 1674
17. Scotish Gigg (1:16) 18. Tarentela (0:41)
19. Tarentelas (2:33)
Composer Santiago de Murcia (17th Century - 18th Century) Genre Baroque Period / Tarantella Date Written by 1714 Country Spain
20. The English Dancing Master: Running Footman (0:39) 21. Compendio numeroso di zifras armonicas: La tarentela (1:39) 22. Terpsichore: Ballet des sorciers (1:29) 23. Tarentelas 1 a 6 (4:53) 24. Nana andaluza (1:07) 25. Taranto d'Almeria (2:16)

초기 고음악 연주사에서 Paniagua가 가지는 위치는 매우 독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는 Dolmetch - Dart - Munrow로 이어지는 영국의 고음악 전통이나, Hewitt - Paillard와 같은 프랑스 고음악 전통이나, Leonhardt - Kuijken, Harnoncourt 등과 같은 독일 - 네덜란드의 전통 어디에도 속하지 않습니다.
비록 그가 Wenzinger로부터 Viol da gamba를 사사하였고, 세속음악에 대한 그의 관심 역시 Wenzinger의 영향일지는 모르지만 그를 독일 고음악 전통에 속한다고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Savall보다도 그는 더 이질적인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Savall이 독일 - 네덜란드 전통에 속하는 많은 음악가들과의 교류하에 자신의 음악적 해석을 시도한 것에 비하여, Paniagua는 기계장치의 신처럼 자신의 오케스트라와 같이 불현듯 등장하였고, 초기 세속음악의 해석에 있어서 그 누구와도 견줄 수 없는 독특한 업적을 남겼습니다.
1944년 마드리드 생인 Paniagua는 대학에서 의학을 전공하였으나, Goya의 제자의 제자인 할머니로부터 그림을 배웠고, Wenzinger로부터 viol da gamba를 첼리비타케로부터 지휘를 배우고 1964년 자신의 악단인 Atrium Musicae de Madrid를 설립하여 연주 및 녹음활동을 시작하게 됩니다.
그의 녹음은 Hispa Vox, Bis, DHM 등의 다수의 레이블에 남아 있으나, 대부분의 녹음은 Harmonia Mundi에서 발매되었습니다. 한편 음악적으로의 Paniagua의 특성이자 중요한 점은 Paniagua가 Binkley와 같이 초기 세속음악의 해석의 전거로서 민속음악의 중요성을 일찍부터 간파하였다는 점입니다.
Paniagua는 각국의 민속음악을 연구하면서 이를 창조적으로 현대에서의 고음악의 해석에 적용하고자 하였으며, 그러한 과정에서 아랍의 전통음악가들과 공동작업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런점에서 그는 시대를 앞서 간 사람이라고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그리고 또 다른 그의 중요성은 그가 고음악을 그대로 복원하려고 한 것이 아니라 현대적으로 부활시키려 했다는 점일 겁니다. 전설적이 된 la folia"녹음을 포함하여 그의 많은 고음악 녹음은 정말로 "살아있는 고음악"이라는 캐치 프레이즈를 쓸 수 있는 몇 안되는 녹음에 속합니다.
글 출처 : 리벤델의 창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