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에이지 음악

Tubular Bells - Mike Oldfield│1973년 발표된... 50분짜리 연주곡

리차드 강 2009. 9. 22. 03:22

Tubular Bells Part 1. 2- Mike Oldfield

Tubular Bells (Virgin Records Us 1973)

Michael Gordon "Mike" Oldfield 1953-

Tubular Bells, Pt. 1 (~ Pt.2) (48분 50초)

 

우린 음악없이 몇년 정도를 살 수 있을까? 튜블라벨스(Tubular Bells)는 마이크 올드필드(Mike Oldfield)의 1973년 데뷔 앨범인데, 2부작으로 구성, 인간과 우주를 다룬 음악 드라마다. 작곡과 연주를 혼자 다 했고 무려 천 번이 넘는 오버더빙(음악을 악기별로 따로 녹음)을 통해 완성한 대작이다. 앨범 표지에 있는 튜블라벨이라는 악기는 연주자가 직접 만든것.

진보적인 사운드 속에는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음울하지만 맑고, 어둡지만 희망적이며 외치면서도 맺음이 있는 격렬한 구도(求道)의 열망이 들어있다. 워낙 유명한 앨범이고 명반이라 음악 없이는 못 사는 사람이라면 한번은 꼭 들어야 하는 앨범이다.

1부는 25분, 2부는 23분 50초 / 글 출처 : 조원석  2007-05-16

     

Mike Oldfield(마이크 올드필드) 1973 - 현재

고집스러울 정도로 변함없이 영국스러운 음악을 들려주는 아티스트 Mike Oldfield! 그는 7살때부터 기타를 쳤으며 11살 때에 이미 클럽에서 연주를 하며 돈을 벌기 시작했다. 그는 처음에 누나 Sally Oldfield와 같이 팀을 이뤄 Sallyangie로 활동하며 [Children Of The Sun]이란 앨범을 발표했고 후에는 친구들과 '맨발'이란 팀을 만들어 활동했다.

1970년에는 그룹 Soft Machine에서 활동하던 Kevin Ayers가 만든 그룹 The Whole World에 기타리스트로 참여해 [Shooting At The Moon] 음반에 참여했으며 팀에서 나온 후에는 세션맨으로 활동하며 자신의 솔로 음반 제작에 들어갔다.

Mike Oldfield는 1973년 혼자 모든 악기를 다루고 2500번 이상의 오버 더빙을 한 앨범 [Tubular Bells] 로 화려하게 데뷔했다. 이 앨범은 이제껏 우리가 들어왔던 모든 음악의 선입견을 깨버렸다. 세상의 악기는 기타와 피아노만 있는 것이 아니었고 장르는 록과 컨트리만 있는 것이 아니었다. Mike Oldfield는 이 한 장의 명반 속에서 이제껏 전통의 이름으로 군림해 오던 모든 것을 와해시켰고 동시에 완성해냈다. 이 앨범은 전세계적으로 2천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고 아직도 해마다 100만장씩 나가고 있다.

하지만 그는 어떤 작품을 완성해도 데뷔 앨범의 명망에는 이르지 못했고 그로 인해 온갖 실험과 갖가지 시험이 계속 되었다. 그리하여 오히려 그는 'Mike Oldfield=Tubular Bells'라는 등식을 공식화시키는 매니지먼트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으며 1992년에는 원곡의 포맷을 새롭게 편곡해 덧입힌 버전을 만들어 [Tubular Bells 2]를 발매했고 1998년에는 아예 신곡 위주의 [Tubular Bells 3]를 만들어 모두 앨범 차트 1위에 올렸다.

     
     

 

     

Mike Oldfield의 음악 세계.

"Tubular Bells"('73)의 주인공 MIke Oldfield 만큼 Rock분야에서 다양한 악기를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다중악기 연주자(주1)는 드물다고 생각되는데 그의 천재성이 유감없이 드러난 "Tubular Bells"의 주제의식(컨셉트)은 '73년 이후의 작품활동에서도 하나의 대하소설처럼 장대하게 펼쳐진다.

후속 앨범인 "Herst Ridge"('74),"Ommadawn"('75),"Incantations"('78)와 같은 일련의 작품들을 면밀히 살펴보면 각각의 소테마와 작곡 당시의 환경변화에 의해 독립된 음반으로 발표되었지만 Tubullar Bells라는 거대한 구상의 연장선상에서 작품들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Tubular Bells에 대한 Mike Oldfield의 강한 집착은 '92년 "Tubular Bells2"와 '98년 "Tubular Bells3",'99년 "Millenniem Bells"까지 지속된다.

Mike Oldfield가 초기에 보여주었었던 symphonic rock 형태의 대작들 중에서도 서로 밀접한 연관성을 보여주는 "Hergest Ridge"와 "Ommamadawn"은 작곡 당시 전원생활을 배경으로 하여 목가적이라는 점과 음악의 전개를 기승전결식의 소설적 구성으로 표현하여 작품의 완성도를 높였으며 "Tubula Bells"에서 보여주었던 다양한 악들의 연주를 정교하게 배합함과 동시에 무수한 반복녹음(주2)을 통해 progressive rock이 지향하는 진화된 형태의 rock을 세인들에게 선보인다.

"Hergest Ridge"앨범을 작곡할 당시 Mike Oldfield는 "Tubula Bells" 발표이후 쏟아지는 매스컴의 관심과 영화 'Exocist'에 "Tubula Bells"의 일부가 약 4분간 삽입됨으로 해서 앨범판매고가 더욱 급증하여 당시 20세의 내성적이며 감수성이 강한 자신으로서는 감당하기 어려운 정신적인 혼란에 직면하게 된다.그리하여 MIke Oldfield는 정신적 안정과 새로운 작품구상을 위해 영국 Herefordshir 지방에 새집을 구해 은둔하게 되는데 "Hergest Ridge"란 이름 또한 그가 거주하던 인근 지역에서 이름을 빌어온 것이라고 한다.

"Hergest Ridge" 앨범에서 목가적인 느낌을 받는 것은 그가 전원생활에 젖어 작품을 쓴 요인도 있겠지만 '68년 15세의 어린 나이로 누나인 Sally Oldfield와 함께 활동했었던 folk duo 'Sallyangie'(주3)와 같은해 그의 형 Terry Oldfield와 결성하였던 folk rock band 'Barefeet'의 활동에서도 알 수 있듯이 Mike Oldfield는 포크 음악인으로서 음악을 시작하였으며 당시 영국 folk 음악이 저항정신으로 무장한 미국 folk 음악과 달리 진보적인 색채와 실험성을 바탕으로 art rock으로 발전하는 환경 속에서 보여준 Mike Oldfield의 음악적 변신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된다.

     
     

더욱이 영국 art rock이 folk rock의 발전된 형태라는 관점에서 "Hergest Ridge"와 "Ommamdawn"에서 vocal에 참여하였었던 Clodagh Simons는 '72년 발표한 걸작 "Swaddling Songs"로 당시 주목받던 folk rock 밴드 Mellow Candle(주4)에서 활동하던 여성 vocalist로 그녀가 "Swaddling Songs"에서 들려주었던 아름다운 음색과는 색다른 창법을 "Hergest Ridge"에서 선보이고 있는데 이는 기존의 folk 음악의 정형성을 과감히 탈피하고 Mike Oldfield가 추구하는 진보적인 음악세계 속에서 그녀의 또다른 역량을 발견할 수 있다.

"Hergest Ridge" 또한 "Tubular Bells"와 마찬가지로 Mike Oldfield는 guitar, mandolin,grand piano,organ,timpani,sleigh bells,gong등 10여종의 각종 악기를 혼자서 완숙하게 연주해내는 천재성을 보여주는데 이는 어린 시절 의사였던 아버지로부터 선물받은 guitar에 남다른 재능을 보여준 Mike Oldfield가 Soft Machine의 창단 멤버 Kevin Ayers가 이끌었던 The Whole World에서 bassist로 '69년부터 참여(이후 Mike Oldfield는 band에서 lead guitar를 담당)하게 되는데 당시 band의 녹음실로 사용하던 유명한 Abbey Road Studio(주5)에서 다양한 악기를 자유롭게 섭렵할 기회를 갖게 된 것이 Tubullar Bells 연작을 가능케 하였다.

Live 1973

또한 The Whole World에서의 활동이 Mike Oldfield에게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것은 그의 초기 활동에 절대적인 영향을 주었던 작곡자이자 organist인 David Bedford와의 만남이다.초기에 발표한 3앨범의 합본형태로 '75년 발매된 "Boxed"에 David Bedford와의 협연을 주로 수록한 "Collaborations"을 살펴보면 The Whole World 해산 이후에도 서로의 작품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두 사람과의 음악적 교류는 긴밀하였으며 "Hergest  Ridge"에서 David Bedford는 현악과 합창단의 지휘를 맡아주었다.(주6) "Hergest Ridge"은 진한 형제애를 느끼게 해주는 작품이기도 한데 Sally Oldfield가 vocal을 Terry Oldfield가 flute 연주를 해주었으며 이들의 참여는 "Ommamdawn"에서도 지속된다.

Mike Oldfield의 작곡실력과 뛰어난 연주 그리고 90회가 넘는 중복 녹음(over-dubbing)으로 작품의 완벽을 기했던 "Hergest Ridge"는 발표당시 영국 차트 1위와 플래티넘의 판매고를 기록하는 호평을 받았지만 "Tubula Bells"와 "Ommamdawn"이 그의 초기 대표작으로 널리 알려지며 상대적으로 평가작업이 미진했다고 판단되는데 "Hergest Ridge"앨범을 접하지 않고서는 Mike Oldfield의 진보적인 음악세계를 올바로 이해할 수 없으리라 생각된다.어느 클래식 음악가 못지 않은 작곡능력과 연주력을 겸비한 Mike Oldfield는 수세기의 세월이 흐른다고 해도 그의 이름이 음악사에서 빛나리라고 확신한다.

     

잘생긴 꾀꼬리 꽃미남 리차드강 어리버리 돈키호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