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bum Title: Janos Starker: Virtuoso Music For Cello Performer: János Starker (Cello), Shigeo Neriki (Piano) Composer: George Frederick Handel, Niccolo Paganini, Gabriel Faure, David Popper, Enrique Granados, et al. Audio CD (August 27, 1993)
Janos Starker Virtuoso Music for Cello 1. Work(s): Sicilienne for cello & keyboard 2. Introduction and Variations on "Dal tuo stellato soglio" from Rossini's "Mosè", for violin & guitar (or piano), MS 23: Arr for cello by Pierre Fournier 3. Après un rève ("Dans un sommeil"), song for voice & piano, Op. 7/1: Arr for cello & piano 4. Hungarian Rhapsodies for cello & piano (or orchestra), Op 68 5. Intermezzo, for cello & piano (arrangement by Cassadó from Goyescas) 6. Ritual Fire Dance, for orchestra (from "El Amor brujo") 7. Préludes (12) for piano, Book I, L. 117: No 8, La Fille aux Cheveux de Lin, arr for cello 8. Vocalise-Étude en forme de Habanera, for voice & piano: Arr for cello 데논(Denon) 레이블을 통해 발매된 전설적인 첼리스트 야노스 슈타커! 1970년대 중반을 대표하는 첼로 소품 연주의 기념비적인 앨범 - 감성과 이성의 동체, 야노스 슈타커 1924년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태어난 20세기의 가장 위대한 첼리스트 가운데 하나인 야노스 슈타커(Janos Starker)는 러시아 태생의 부모들의 보호아래 일찌감치 그 음악적 재능을 키울 수 있었다. 부다페스트에 있는 리스트 음악원에 입학해 다비드 포퍼(David Popper)의 제자였던 아돌프 쉬퍼(Adolf Schiffer)문하에 들어가 15세에 졸업했다. 11세에 공개연주회를 갖고 39년에 음악원을 졸업할 즈음에는 이미 헝가리에서 가장 유명한 첼리스트로 각광받았다. 졸업 후 부다페스트 국립 오페라 극장 오케스트라의 수석 주자로 취임하면서 전문 연주가로서의 길을 걷기 시작했고, 48년 지휘자 안탈 도라티(Antal Dorati)의 초청으로 미국으로 이주, 달라스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수석주자가 되었으며, 프리츠 라이너(Fritz Reiner)의 추천으로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하우스 오케스트라와 시카고 심포니의 수석을 지냈다. 9년간 라이너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며 서로의 음악관을 존경하고 존중하는 이상적인 파트너쉽을 유지했는데, 지금은 전설적인 명반으로 칭송받는 하이페츠와 루빈스타인과의 협주곡 앨범들이 바로 그 결과물들이다. 1958년 이후 ‘자발적’으로 오케스트라를 사임하면서 독주자로서의 길을 걷기 시작한 그는 솔리스트로서도 대단한 명성을 얻게 된다. 피아니스트 율리우스 카첸,바이올리니스트 요제프 수크와 함께 한 트리오와, 죄르지 세복과 함께 한 듀오 실내악, 볼프강 슈나이더한/게자 안다, 그리고 크리스티안 페라스와 함께했던 브람스의 2중 협주곡까지 그의 여정은 자체로서 첼로의 역사가 되었다. 여러 차례에 걸쳐 한국을 방문하며 매번 열렬한 환영과 존경을 받았던 야노스 슈타커. 그는 헝가리 특유의 초인적인 테크닉과 심지 굵은 음색, 두터운 리듬감을 바탕으로 그 누구보다도 완벽한, 아니 첼로라는 악기의 한계를 뛰어넘은 초인적인 연주를 들려주었다. 1972년 뉴욕 필과 하이든 첼로 협주곡을 연주했을 때 당시 음악 평론가 해럴드 숀버그는 이런 평을 했다. "슈타커는 귀족적인 엄격함을 갖고 연주했고,고도의 논리로 음악적 소재를 구도화했다. 그의 완벽한 아티큘레이션은 달인의 경지에 올라 있으며, 첼로 소리는 크고 아름답게 울렸다. 그의 하이든 협주곡은 분명함과 균형감에 있어 극치였다." 냉정하고 엄격한 것으로 알려진 그의 연주는 종종 감성적인 측면이 간과되곤 한다. 메트로폴리탄 오페라에서 재임할 당시 그는 마리아 칼라스(Maria Callas)가 칼라스가 음색을 자유자재로 바꾸는 것에 주목했고, 이후 그는 첼로에서 베이스에서 바리톤으로, 테너에서 메조로, 소프라노에서 콜로라투라로 부드럽게 음색을 바꾸려고 노력했다고 한다. 실제로 그의 연주를 들어보면 순간순간 확연히 음색이 달라지며 음악의 표정이 순식간에 바뀌는 상황을 경험할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그 때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 DENON 소품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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