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 Deum à Grand Orchestre 'for the Federation of July 14, 1790'
Jill Feldman, soprano Brigitte Lafon, mezzo-soprano Gérard Lesne, countertenor Howard Milner, tenor Glenn Chambers, baritone
Choeur: Choeur national Orchestre: Choeur et Orchestre de l'Universite de Paris-Sorbonne conductor: Jacques Grimbert
Level: Adda 1989
Charles Monnet : Festival of the Federation 14 July 1790
Te Deum à Grand Orchestre 'for the Federation of July 14, 1790'
1. Te Deum 2. Te Aeternum Patrem 3. Tibi Omnes Angeli 4. Te Gloriosus 5. Tu Rex Gloriae 6. Tu Devicto Mortis 7. Tu Ad Dexteram Dei 8. Judex Crederis 9. Te Ergo Quaesumus 10. Aeterna Fac 11. Et Laudamus 12. Dignare Domine 13. Non Confunda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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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수아-조제프 고세크 François-Joseph Gossec
프랑수아 조셉 고세크프랑수아조제프 고세크(François-Joseph Gossec, 1734년 1월 17일 ~ 1829년 2월 16일)는 프랑스에서 주로 활동한 벨기에의 음악가이다.
바이올린 독주용의 소품 〈가보트〉의 작자로 잘 알려진 그는 교향곡과 오페라, 종교음악의 작곡가로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초에 걸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베르니에서 태어나 성가대원이 되어 바이올린을 배웠고 17세 때 파리로 가서 지휘자 겸 작곡가로 활약하여 파리 음악원 교수, 학사원 회원 등으로 있다가 그 곳에서 별세하였다. 작곡 활동은 여러 갈래에 걸쳤으며, 만하임 악파의 영향이 강하나, 40곡 이상의 교향곡, 협주교향곡, 20곡의 오페라를 비롯하여 다수의 발레곡, 종교곡, 실내악곡이 있고 특히 그 때까지 교향곡 면에서 뛰어난 작곡가를 갖지 못하였던 프랑스에서 그의 교향곡 활동은 오스트리아의 하이든과 같은 역할을 하였다고 할 수 있다.
1769년 초 고섹(Gossec)이 창립한 '아마추어 음악회'(Concert des Amateurs)는 새로운 시도를 했다. 이것은 정기회원 기부자를 중심으로 한 기부 음악회였다. (...) 음악회는 대성공이었고 1781년까지 12년 동안 지속되었다. (이경희, 243쪽)
고섹(François-Joseph Gossec, 1734-1829)은 프리메이슨 'Grand Orient de Belgique' 지부 회원이었으며 프랑스 혁명기를 주름잡은 작곡가이기도 하다.
우리는 별 주저없이 프랑스 혁명기의 가장 위대한 작곡가로 프랑스와 조제프 고섹을 꼽을 것이다. 특별히 혁명의 불길이 거세게 번지고 있었던 1789년부터 1794년 까지의 기간 동안에는 아무도 그와 비교될 수 없을 정도로 고섹의 위치는 확고했다. 흔히 그의 경쟁자로 지목되는 메율(Méhul)이나 르 쉬에(Le Sueur), 케루비니의 활동도 집정내각 시대에만 겨우 그와 겨룰 수 있을 뿐이다. (59쪽)
그는 음악적이고 극적인 효과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음색의 선택에 있어 매우 확실한 감각을 보여주었는데, 이것이 바로 대중의 음악수준을 올려놓기에 적당한 그의 음악의 최대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선율은 딱딱하지 않으면서 절제되어 있고, 화성은 명확하고, 악기의 관용적인 처리는 항상 매우 정확하다. (60쪽)
- 민은기, "프랑스 대혁명의 음악사적 의의." 『음악이론연구』(서울: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1997), 제2권, pp.33-8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