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聖음악

Canto Live - Coro De Monjes Del Monasterio Benedictino De Santo Domingo De Silos

리차드 강 2011. 6. 8. 15:17

Canto Live Coro De Monjes Del Monasterio Benedictino De Santo Domingo De Silos

칸토 라이브 Gregorian Chant (1972)

Anonymous

1. Da Pacem, Domine: Introit - Track 전곡연주

 

Album Title: Canto Live

Ensemble: Santo Domingo De Silos Benedictine Choir (Coro De Monjes Del Monasterio Benedictino De Santo Domingo De Silos)

Genre: Gregorian Chant
Composer: Anonymous
Conductor: Ismael Fernández De La Cuesta
Manufacturer: EMI/Angel
Country: Europe
Style: Medieval
Language: Latin
Studio/Live: Live
Audio CD (October 17, 1995)
Mono/Stereo: Stereo
SPAR Code: ADD
Number of Discs: 1
Label: EMI Angel (USA)/Angel Records / EMI Classics
Runtime: 0h : 55m55m : s

Notes:
℗ 1972 The copyright in this sound recording is owned by Radiotelevisión Española. Released under exclusive licence to EMI Odéon, S.A., Madrid (Spain). Digital remastering ℗ 1994 Radiotelevisión Española.
© 1995 EMI Records Ltd.
Recorded on 21.XI.1972, Teatro Real, Madrid. Spain
.

     

     

1. Da Pacem, Domine: Introit (in mode 1 (Liber Usualis No 1056a))
2. Haec Dies Quam Fecit Dominus: Gradual
3. Victimae Paschali Laudes: Sequence (in mode 1 for Easter (1. T/GR 198, Liber Usualis No. 780)
4. Alleluia. Vir Dei Benedictus: Alleluia
5. Kyrie, Fons Bonitatis: Trope in mode 3
6. Quam Magnificata Sunt Opera Tua Domine: Responsory
7. Ut Queant Laxis Resonare Fibris: Hymn in mode 2 (Liber Usualis No. 1504)
8. Cibavit Eos Ex Adipe Furmenti: Introit
9. Oculi Omnium In Te Sperant: Gradual
10. Spirtus Domini Replevit Orbem Terrarum: introit in mode 8 (Liber Usualis No. 1279)
11. Alleluia. Veni Sancte Spiritus: Alleluia in mode 2
12. Os Justi Meditabitur Sapientiam: Gradual
13. Kyrie 'Lux Et Origo'
14. Gloria In Excelsis Deo
15. Sanctus Dominus Deus Sabaoth
16. Agnus Dei, Qui Tollis Peccata Mundi, for the mass
17. Ave Mundi Spes Maria: Sequence [Version]
18. Media Vita In Morte Sumus: Responsory in mode 4
19. Salve, Regina, Mater Misericordiae: Antiph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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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egorian Chant

그레고리오 성가는 중세 이후 지금까지 카톨릭 교회에서, 단선율로 불리는 노래로, 이 노래는 독창이나 제창으로만 불린다. 그레고리오 성가의 명칭은 이 성가들을 수집하고 정리한 공이 있는 교황 그레고리오 1세(590-604 제위)의 이름을 붙여 만든 것이다. 그레고리오 성가는 대개 한 옥타브 이내의 음역으로 이루어져 있고 리듬 기록을 하지 못하는 네우마(Neuma)악보의 영향으로 각각의 음들이 거의 동일한 음가를 가지지만, 음가가 상대적으로 길고 짧아지는 것은 가사와 그 억양에 따른다. 예를 들어 프레이즈의 끝음은 다른 음들보다 길게 노래되고, 강조하는 말의 시간은 더 늘여진다. 마디박절이 전혀 없다.

-   Gregorian Chant   -

합창이나 독창자들에 의해 연주되는 로마 카톨릭교회의 전례용 단성부 노래로서 라틴어로 쓰여졌으며 미사나 성무일도(성무일과, 기도회)에서 사용된다. 그레고리오 성가는 그 사용처나 연주형식에 따라
기도송(Oration),
봉독송(Lektion),
대창송(Antiphon),
응답송(Responsorium),
찬미가(Hymnus),
부속가(Sequencia) 등으로 구분된다.

그레고리오 성가란 이름은 교황 그레고리오에 의해 약 600년 경에 이루어졌던 전례의 개정이 명칭사용의 결정적인 원인이 되었다. 아직 확실치 않은 것은 이 개정된 전례가 현재에 통용되는 고레고리오 성가를 또는 그 이전의 구로마 성가를 의미하는 지이다. 그레고리오 성가는 9세기 중엽에 교회에 수용되어 일반화되어 당시까지 존재하던 갈리아 성가나 모짜라비아 성가의 전통을 통합시킨다. 단지 암브로시오 성가의 전통은 아직까지 보존되어 있다.

현존하는 그레고리오 성가의 레파토리는 통일된 모습을 보여주지 않으며 근래까지 이르는 새로운 작곡들에 의해 보충된 것이다. 새로운 작품들에서는 멜로디들이 원래의 모델형식을 거부하고 그때그때의 시대별 음악양식의 영향을 받는다. 단지 기본 틀에 묶여 있는 시편창법의 낭송형식과 교회선법적 기본은 예외이다.

그레고리오 성가들의 멜로디 기록은 9세기에서야 시작된다. 성가의 가사들은 초기에 (선이 없는) '네우마'라 칭해지는 기보로 표기되어 있어 가사 음절당 하나나 여러 음들이 묶여 대략적으로 멜로디 방향만을 나타낼 수 있을 뿐이었다. 얼마 후 음높이는 3도 간격을 유지하는 선 시스템의 도입에 의해 정확히 지정된다. 성가의 연주에서 음들은 리듬적으로 거의 구분되지 않기 때문에 그레고리오 성가는 '칸투스 멘수라빌리스'(음 길이를 '잴 수 있는 다성부 음악')에 대조되는 '칸투스 플라누스'('평탄한 노래')란 명칭을 얻게 된다. 그레고리오 성가의 레파토리는 로마식 사각기보나 고딕식 말굽쇠 기보로 쓰여진 수천개의 필사본과 이후의 출판본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레고리오 성가의 첫번째 개혁작업은 트리엔트 공의회(1545-1563)에서 이루어진다. 여기에서는 인본주의자들의 영향으로 언어와 음의 새로운 관계가 요구되어, 기존의 성가가 심하게 변형되는 결과를 가져온다. 이러한 개정작업은 1614/1615년에 출판된 『Editio Medecaea』에서 나타난다. 여기에는 이태리 작곡가인 아네리오(F. Anerio)와 소리아노(F. Soriano)가 깊이 관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출판본은 이후 19세기 프랑스 솔 렘수도원의 베네딕트 수도사들이 이전의 중세의 전통을 다시 찾아 편집한 성가집인 『그라두알레』(1883)와 『안티포나』(1891)를 내놓을 때까지 절대적인 권위를 가진다.

솔렘에서 시작된 옛 성가전통의 재건은 1903년 교황 비오 10세(*1835, +1914)의 교서 'Motu proprio'(뜻: "자발적으로", 교서의 첫 글자에서 딴 것임)를 통해 공식적으로 인정을 받는다. 이들의 성가집은 현재까지 전 로마 카톨릭 교회에서 기준이 되는 성가집인 『Editio vaticana』(특히 Kyriale, 1905, Graduale, 1908, Antiphonar, 1912)로 이어진다. 하지만 시토 교단이나 도미니크, 프레몽트레, 그리고 암브로시오 전통을 따르는 수도원에는 아직도 전승된 독자적인 성가들이 제한적으로 허용된다.

1965년에는 제2바티칸공의회가 그레고리오 성가를 로마 카톨릭 교회의 전례로 재확인하는 동시에 다른 교회음악과 전례에서의 자국어 사용을 허용함에 따라 그레고리오 성가는 사용자체에서 커다란 제한을 받게 된다.

내용출처 : 인터넷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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