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its Des Matines De Noel: (from Matines de Noël) (St. Martial de Limoges) 1983
1. Domine Labia Mea Aperies/Deus In Adjutorium Meum 2. Christus Natus Est Nobis. Psaume 94 3. Hymne: Christe Redemptor Omnium 4. Versus: O Primus Homo Coruit 5. Jube Domine, Puis Lecture: Primo Tempore (Isaiah 9: 1-6), reading 6. Répons: Hodie nobis cælorum, responsory 7. Prose: Laude Jocunda Melos 8. Répons: Angelus Ad Pastores ait, reponsory 9. Versus: Veni Solis Radius 10. Lecture Libri Sapientiae (Eccli. 24: 11-20), reading 11. Répons: O Magnum Misterium, responsory 12.1. Work(s) Improvisation Méditative Sur Le Théme "O Magnum Misterium" 12.2. Benedicamus Domino 12.3. Deo Gratia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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앙상블 오르가눔 Ensemble Organum | |
앙상블 오르가눔의 레파투아는 찬트의 전반적인 분야에 걸쳐 고루 분포하고 있다. 초기 찬트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와 연주는 그동안 그 어느 단체에서도 앙상블 오르가눔 만큼 넓고 방대한 부분에 걸쳐 소화해낸 연주단체가 없었다. 비잔틴 찬트와 마로니트, 그리고 멜키트 전통의 정교회 찬트를 다룬 마리 케이루즈 수녀의 독보적인 업적 이외엔 거의 불모지나 다름 없던 영역이었던 것이 사실일텐데 앙상블 오르가눔의 찬트 연구와 연주 덕분에 대단히 크게 확장된 찬트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매우 특별하고 흔치 않은 행운을 제공받은 셈이 된 것이다.
본 음반을 비롯해서 그레고리안 찬트, 올드 로만 찬트, 앰브로시안 찬트, 코르시칸 찬트, 스페인 지역의 모사라베 찬트, 12세기 단성성가들, 노트르담 악파의 찬트들, 리모쥬의 생마르샬 악파의 찬트, 등등 그들의 디스코그래피를 구성하는 음반은 손으로 꼽기 어려울 만큼 많다.
각각의 역사적 전통과 그리고 지역적 배경을 달리한 채 면면히 전통을 지켜 계승되어 내려오는 독특한 찬트를 연구 복원함으로 해서 초기음악으로써의 중요한 가치를 가지는 성가의 세계에 다양하고 풍요로운 가치와 생명력을 불어 넣었다고하는 면에서 앙상블 오르가눔의 위대함과 가치는 다시 평가 되어야 할 것이다.
이런 대단한 성과의 가장 커다란 주역은 팀의 결성을 주도한 위대한 마르셀 페레스의 것이 되어야할 것이다. 그의 독특한 개성과 음악에 대한 탁월한 해석력, 그리고 리더쉽이 아니었으면 이와 같은 엄청난 성과는 불가능했을 것이다.
아래 앙상블 오르가눔에 몸을 담았거나 협연을 했던 연주자들의 면면을 보시라. 지금도 내내 현역으로 활동하고 있는 위대한 고음악계의 인사들은 거의 총망라된 듯 싶지 않은가? 이렇게 위대한 음악가의 품에는 위대한 연주자가 모여드는 법이다. 위대함이 위대함을 만들어 도도한 물결을 이루니 장엄하기 그지 없는 것이다.
Marcel Peres(마르셀 페레스).
앙상블 오르가눔 Ensemble Organum 2 | |
앙상블 오르가눔은 1982년 Sénanque 수도원으로부터 마르셀 페레스에 의해 결성 되었다. 앙상블 오르가눔은 가설에 근거한 역사적 사실이란 관점에서 매우 특색있고 설득력잇는 자신의 사운드로 성공한 특화된 작은 규모의 초기음악 연주단체 중의 하나이다. Ensemble Organum은 두가지의 중요한 자산을 갖고 잇는데 지휘자인 마르셀 페레스의 놀라운 개성과 지중해 지역의 변방의 구전과 같은 관습적이지 않은 목소리 훈련을 통해 자신들만의 차별화된 특색을 구축하고 잇다는 사실이다. 그 결과는 매우 드문 특별한 아름다움을 갖는 것이며 또 한 매우 매력적인 것으로 결코 실망스러웠던 적이 없었다.이 앙상블은 매우 능동적이고 탄력적인 구조를 갖고 잇는데 연주에 선택된 레파토리의 해석을 전혀다른 지역이나 음악적 전통가진 연주자를 포함시킴으로써 관습적인 해석의 틀에서부터 벗어나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 앙상블에 오랜동안 참가했던 연주자나 조력자 들은 Aline Filippi, Anne Duperray, Antoine Guerber, Antoine Sicot, Astrid maugard, Dark brown Boterf, hristian Barrier, Cyrille Gerstenhaber, Dominique Vellard, Dominique Visse, Eric Guillermin, Florence Lemon, François Barbalozi, François Fauché, François-Philippe Barbalosi, Frédéric Richard, Fréderic Tavernier, Gérard Lesne, Gianni de Genaro, Gilberte Casabianca, Gilles Schneider, Giovanangelo de Gennaro, Isabelle Héroux, Jean-Christophe Candau, Jean-Étienne Langianni, Jean-Loup Charvet, Jean-Paul Rigaud, Jean-Pierre Lanfranchi, Jérôme Casalonga, Josep Benet, Josep I will fit, Kinga Cserjési, Kristin Hoefener, Laurence Brisset, Light Terrieux, Lycourgos Angelopoulos, Malcolm Bothwell, Marie-France Leclercq, Marie Garnodon, Michel Gauvain, Nanneke Schaap (viella), Nicole Casalonga, Pascale Poulard, Pasquale Mourey, Patrizia Bovi, Patrick Aubailly, Paul Willenbrock, Philippe Balloy, Singing Philippe, Samuel Husser, Soeur Marie Keyrouz, Stephen Grant, Stephan Van Dyck and Valérie Gabriel과 같은 사람들이다.
앙상블 오르가눔의 특별한 레파투아는 기독교 이전의 성가들로서 그레고리안 찬트, 앰브로시안 찬트, 올드 로만 찬트, 베네벤토 찬트와 같은 것이며 중세의 전통을 갖고 있는 17세기외 18세기의 성가들도 포함된다. 앙상블 오르가눔의 오래전 불리웠던 성가를 재구성하는 흥미로운 특징 가운데 하나는 장식이 딸린 발성법과 intervals and the microtones(음정과 매우 미세한 음정)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인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상대적으로 고립된 코르시카의 성가처럼 오랜 전통 속에 지금도 여전히 불리고 있는 몇 지역의 찬트를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공부했다고 한다.
글 출처: 레인트리
Polyphonie Aquitanie Du XIIe Siècle: Saint Martial De Limoge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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