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브람스 미동도 않는 미풍 Op. 57 No.8 - Anne Sofie Von Otter│가곡 아리아

리차드 강 2011. 10. 17. 16:40

Unbewegte Iaue Luft Op. 57 No.8

브람스 미동도 않는 미풍 Op. 57 No.8

Johannes Brahms (1833-1897)

Unbewegte laue Luft

 

Johannes Brahms: Unbewegte laue Luft
Text by Georg Friedrich Daumer (1800-1875)

Unbewegte laue Luft

Unbewegte laue Luft,
Tiefe Ruhe der Natur;
Durch die stille Gartennacht
Plätschert die Fontäne nur.
Aber im Gemüte schwillt
Heißere Begierde mir,
Aber in der Ader quillt
Leben und verlangt nach Leben.
Sollten nicht auch deine Brust
Sehnlichere Wünsche heben?
Sollte meiner Seele Ruf
Nicht dir deine tief durchbeben?
Leise mit dem Ätherfuß
Säume nicht, daherzuschweben!
Komm, o komm, damit wir uns
Himmlische Genüge geben!

Motionless Tepid Air

Motionless, tepid air,
Nature, deeply at rest;
Through the still garden-night
Only the fountain splashes.
But in my heart there surges
Hot desires,
And in my veins swells
Life, and a longing for life.
Should not also your breast
Be lifted by longing wishes?
Should not the cry of my soul
Reverberate deeply in yours?
Softly, with ethereal steps,
Do not tarry to float to me!
Come, oh come, so that we might
Give each other heavenly satisfaction!

     

소매물도 "바람의 언덕"

     

Anne Sofie von Otter 안네 소피 폰 오터

21세기 최고의 메조 소프라노 가운데 한 사람으로 실로 다양한 분야에서 뛰고 있는 폰 오터(Anne Sofie von otter)는 스톡홀름 태생이다. 런던의 길드홀(Guildhall School)학교에서 공부했는데 특히 예술가곡의 해석에 주안점을 두는 학습방법을 선택해서 연마했다고 알려져 있다.

1982년, 바젤 오페라에 소속되어 주로 모차르트의 오페라에서 케루비노·도라벨라·세스토 같은 역을 맡았고 리하르트 시트라우스의 가곡과 오페라에도 출연하면서 레퍼토리의 확장에 상당한 노력을 기우렸다. 그 결과 폰 오터의 레퍼토리는 바로크에서 20세기 현대음악에 이르는 폭을 지니게 되어 성악가로서는 아주 보기 드문 성과를 일구었다는 평가를 듣고 있다. 브람스·말러·시트라우스·볼프·젬린스키의 가곡에서 폰 오토 특유의 해석을 들려주고 있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을 정도이다.

폰 오터가 서지 않은 무대는 없다. 미국과 유럽은 물론 동양의 저명한 무대에서 오페라 히로인과 예술가곡의 독창자로서 대단한 성공을 지속하고 있다. 1980년대 중반부터는 저명한 음악제에도 잇달아 초청되는데 액상 프로방스 페스티발(1984년)·리용의 베를리오즈 페스티발(1984년)·잘츠부르크 부활절 음악제(1992년) 등에서 눈부신 성공을 거두었다. 특히 1994년에는 존 엘리어트 가디너(John Eliot Gardiner)가 지휘하는 잉글리쉬 바로크 솔로이스트(English Baroque Soloists)와 모차르트의 다단조 미사를 연주해서 국제적으로 커다란 반향을 일으켰다.

1996년엔 잘츠부르크에서 첫 리사이틀을 갖고 시트라우스의 가곡을 연주하여 평론가들의 격찬을 받았고 이를 계기로 같은 레퍼토리로 유럽과 미국 투어에 나섰다. 1997년 여름의 동경 투어에서는 켄트 나가노가 지휘하는 리용 오페라단에서 카르멘으로 데뷔하였고, 같은 해에 베를린 필의 신년음악회에서도 카르멘을 연주하여 청중들을 열광시켰다(지휘/아바도). 이 연주회 실황은 도이치 그라모폰에서 녹음하였고 유럽 전역에 생방송으로 중계되기도 하였다.

음반은 1985년부터 DG에서 발표되고 있는데 많은 음반들이 다양한 상을 받았다. 주요 음반으로는 슈만의 '여인의 사랑과 생애', 브람스·젬린스키·말러·볼프·그리이그의 가곡들이 있다. 정명훈과 호흡을 맞춘 말러의 '어린이의 이상한 뿔피리'가 유명하고, 가디너와 작업한 Home for Christmas 앨범도 베스트 셀러가 되었다.

근래에 와서는 브리튼·드보르작·코다이의 가곡을 녹음했고 록 스타 엘비스 코스텔로(Elvis Costello)와 녹음하는 파격도 행하고 있다. 대부분의 성악가들이 그러하듯 폰오터는 고음악, 특히 바로크 시대의 종교음악 녹음부문에서도 상당한 성과를 일구고 있다. 몬테베르디의 올페오를 비롯해서 바하의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와 마태 수난곡, 헨델의 메시아, 퍼셀의 디도와 에네아스 등이 아르히브(ARCHIV) 레이블로 발표된바 있다. 가디너가 지휘한 모차르트의 오페라 '이도메네오'와 '티토 왕의 자비'에서 이다만테와 세스토 역을 노래했는데 이 음반도 상을 받았다. 아르히브 레이블에서는 가디너 말고도 트레버 프노크(Trevor Pinnock)와 마크 민코브스키(Marc Minkowski), 라인하르트 궤벨(Reinhard Goebel)과 같은 고음악계의 거장들과 호흡을 맞춘 음반들이 상당하다.

글 출처 : 곽수근의 음악이야기

     

Anne Sofie Von Otter, mezzo sop

Bengt Forsberg, piano

     

     

안네 소피 폰 오터 [Anne Sofie von Otter, May 9, 1955 ~ ]

노르웨이의 메조소프라노 가수. 그녀의 레퍼토리는 바로크음악부터 20세기 음악까지 광범위하며 유럽과 미국에서 가장 뛰어난 메조소프라노 가수로 명성을 얻고 있다. 국제 레코드 비평가상, 1997년에는 프랑스의 디아파송 도르를 수상했다. 그녀는 독일 가곡에 비해 상대적 열세인 북유럽의 가곡이 지닌 독특한 정취를 안정된 톤, 풍부한 울림으로 다채롭고 깊이있게 노래했다.

국적 : 노르웨이
활동분야 : 음악
출생지 : 노르웨이 스톡홀름
주요수상 : 올해의 리코딩 아티스트(1990), 칸 고전음악상(1995), 독일 에코클라식 상(1995), 그라모폰상(1996), 프랑스 디아파송 도르 상(1997)

노르웨이 스톡홀름에서 태어나 런던의 길드홀 음악학교에서 수학했다. 졸업 후 빈의 에리크 베르바(Erik Werba), 런던의 제프리 파슨스(Geoffrey Parsons)에게 작품 해석 방법을 배운 뒤 베라 로스차(Vera Rosza)에게 정기적으로 교육받기 시작했다.

뉴욕의 메트로폴리탄오페라단, 런던 코번트가든 왕립오페라극장, 밀라노의 스칼라극장, 베를린 독일오페라극장을 비롯한 세계 정상의 오페라극장에서 공연을 가졌다. 1984년 주세페 시노폴리(Giuseppe Sinopoli)의 지휘 아래 로마의 아카데미아 디 산타세칠리아에 데뷔했다.

1985년에는 코번트가든 왕립오페라극장에서 콜린 데이비스(Colin Davis) 지휘 아래 볼프강 모차르트(Wolfgang Mozart)의 《피가로의 결혼 Le Nozze di Figaro》에 케루비노 역으로 데뷔한 후, 뮌헨에 가서 공연했으며 베를리오즈의 여러 작품도 공연했다. 코번트가든 왕립오페라극장에서는 처음으로 《라 체네렌톨라 La Cenerentola》의 타이틀 롤을 맡아 노래했다(1991).

1994년에는 《이도메네오 Idomeneo》의 이다만테 역으로 빈 국립오페라극장에 데뷔했으며, 같은 해에 일본에서 빈 국립오페라합주단과 함께 공연한 《장미의 기사 Der Rosenkavalier》에도 출연했다. 국제적인 축제에도 참가하여 명성을 높였다. 1984년에는 엑상프로방스 축제와 리옹의 베를리오즈 축제에 참여하여 존 E.가디너(John E. Gardiner)의 지휘 아래 《예수의 어린 시절 L'Enfance du Christ》, 《파우스트의 저주 Damnation de Faust》 등에서 노래를 불렀다.

1992년에는 잘츠부르크 부활절 축제에서 볼프(Wolf)의 《스페인 가곡집 Spanisches Liederbuch》을 공연했는데, 이 작품은 1993년 런던의 위그모어홀에서도 노래했다. 1992년 잘츠부르크음악제에서는 모차르트의 《라 핀타 자르디니에라 La finta giardiniera》에서 라미로 역을 맡았으며 1994년에도 이곳에서 모차르트의 《C단조 미사곡 C minor Mass》을 가디너와 영국 바로크독주자악단과 함께 공연했다.

1996년 잘츠부르크음악제 때에는 처음으로 독창회를 열었으며 1996년에는 유럽과 북아메리카를 널리 순회했는데, 미국에서는 독창회를 가져 호평받았다. 1997년 1월에는 헨델의 《아리오단테 Ariodante》를 마르크 민코스키(Marc Minkowski)의 지휘 아래 공연하여 유럽의 언론으로부터 찬사를 받았다.

1990년 ‘올해의 리코딩 아티스트’로 지명됨과 동시에 국제 레코드 비평가상을 수상했으며, 1995년에는 칸 고전음악상과 독일의 에코클라식 상에서 ‘올해의 가수’로 지명되었다. 1996년에는 그라모폰상의 ‘올해의 아티스트’로 지명되고, 1997년에는 프랑스의 디아파송 도르를 수상했다. 그녀의 레퍼토리는 바로크음악부터 20세기 음악까지 광범위하며 유럽과 미국에서 가장 뛰어난 메조소프라노 가수로 명성을 얻고 있다.

     

잘생긴 꾀꼬리 꽃미남 리차드강 어리버리 돈키호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