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앨범: 프랑스 오페라 아리아집 - Kathleen Battle, soprano (1996 DG)

리차드 강 2012. 7. 3. 05:54

French Opera Arias

프랑스 오페라 아리아집 (1996 DG)

Various Artist - Track 전곡 연주

1. C'en est donc fait / Salut à la France!

Album Title: French Opera Arias

Performer: Kathleen Battle (Soprano)
Orchestra: Bastille Opera Orchestra & Chorus
Conductor: Myung-Whun Chung
Composer: Ambroise Thomas, Jules Massenet, Jacques Offenbach, Hector Berlioz, Gaetano Donizetti, Charles Gounod, Gustave Charpentier

Audio CD (August 13, 1996)
Number of Discs: 1
Recorded in: Stereo
Spars Code: DDD
Label: Polygram Records / Deutsche Grammophon (DG)
Recording Time: 1:03.

     

     

   Performer   Kathleen Battle (Soprano)
   Conductor   Myung-Whun Chung
   Orchestra   Bastille Opera Orchestra & Chorus
   Period   Romantic
   Venue   Gounod Hall, Bastille Opera House, Paris
   Language   French

     

     

1. La fille du régiment, opera: C'en est donc fait / Salut à la France!  (9:04)
   Composer   Gaetano Donizetti (1797 - 1848)
   Written   1840; Italy
   Notes   This selection begins "C'en est donc fait..."

2. Manon, opera in 5 acts: Allons! il le faut! Adieu, notre petite table  (4:01)
   Composer   Jules Massenet (1842 - 1912)
   Written   1883-1884; France
   Notes   This selection begins "Allons! il le faut..."

3. Roméo et Juliette, opera: Je veux vivre dans le rêve "Waltz Song"  (3:49)
   Composer   Charles Gounod (1818 - 1898)
   Written   1867; France

4. Roméo et Juliette, opera: Dieu! quel frisson / Amour, ranime mon courage  (5:32)
   Composer   Charles Gounod (1818 - 1898)
   Written   1867; France
   Notes   This selection continues "Amour, ranime mon courage..."

5. Béatrice et Bénédict, opera, H. 138: Je vais le voir  (8:30)
   Composer   Hector Berlioz (1803 - 1869)
   Written   1860-1862; France.

     

     

6. Mignon, opera in 3 acts: Oui, pour ce soir / Je suis Titania la blonde  (5:54)
   Common Name   Oui Pour Ce Soir Je Suis Titania, Mignon Opera In 3 Acts
   Composer   Ambroise Thomas (1811 - 1896)
   Written   1866; France
   Notes   This selection begins with "Oui, pour ce soir..."

7. Belle Lurette, operetta in 3 acts: on s'amuse, on applaudit  (2:44)
   Composer   Jacques Offenbach (1819 - 1880)
   Written   1880; France

8. Manon, opera in 5 acts: Suis-je gentille ainsi? / Obéissons quand leur voix appelle "Gavotte"  (6:02)
   Composer   Jules Massenet (1842 - 1912)
   Written   1883-1884; France
   Notes   This selection begins "Suis-je gentille ainsi?"

9. Hamlet, opera in 5 acts: Mais quelle est cette belle / Pâle et blonde  (12:28)
   Composer   Ambroise Thomas (1811 - 1896)
   Written   1868; France
   Notes   This selection begins "Mais quelle est cette belle..."

10. Louise, opera: Depuis le jour  (4:47)
   Composer   Gustave Charpentier (1860 - 1956)
   Written   1900; France

     

     

     

Kathleen Deanna Battle (August 13, 1948- ) African-American operatic soprano

Katheleen Battle은 수정처럼 맑고 투명한 목소리를 보유한 세계최고의 인기를 누리는 흑인 소프라노가수이다. 1948년생으로 벌써 환갑이 넘었지만, 지난 베이징올림픽때 오자와세이지와 베이징의 무대에 서는 등 그의 인기는 식을 줄 모르는 것 같다.

Battle이 음악공부를 하게 된 것은 흑인교회에서 그의 어머니의 영향을 받아 시작하였다고 하는데, 그가 신시내티음대에서 공부할때만 해도 연주가 보다는 음악교육가의 길을 걸었다고 한다. 그러나 대학졸업후 음악교사로 재직할 때 우연한 기회에 신시내티 교향악단에서 오디션을 보게 되어 무대에 서게 되었다. 그후 Battle의 진가는 James Levine한테 눈에 띄여 화려하게 미국의 주요 무대에 서게 되었다. 그 후 Kathleen Battle은 Levine과 함께 많은 공연을 갖기도 하였고, Levine은 Battle의 Recital에서 직접 피아노반주를 맡기도 하였다.

Kathleen Battle은 무대 위에서 이름값을 톡톡히 하는 소프라노가수인데, 재미있는 것은 무대 뒤에서도 이름값을 하고 있다는 재미있는 뒷얘기가 전해진다. 그의 이름을 사전적인 의미로 해석하면 '전쟁, 싸움, 전투'라는 뜻인데 안하무인격인 유별난 성격탓에 극장측은 물론 동료 음악가들과 불화가 끊이지 않는다고 한다. 세계적인 연주가가 되면 콧대가 높아지는 것은 어느 정도 다들 인정한다고 해도 Battle의 콧대는 도가 넘는다는 소문이 나돌기 시작하였다. Kathleen Battle의 battle은 경쟁이 심한 클래식음악계에서 살아 나기 위한 '선의의 battle'이 아니라 자신의 특별대우를 요구하고 동료 음악가들을 무시하는 '추악한 battle'이 된 것이다.

Kathleen Battle은 결국 그녀가 데뷰한 메트로폴리탄오페라에서 해고되는데, 그가 메트로오페라에서 따돌림당한 것이 아니라 Battle이 메트로폴리탄오페라 전체를 왕따시킨 결과였다. 그 후 유럽의 명문교향악단인 비엔나필하모니와 협연을 불과 3시간 앞두고 일방적으로 공연을 취소하는 사태가 발생하여 비엔나필하모니로부터 더 이상 공연을 할 수 없게 되었다. Battle은 이렇게 오페라나 오케스트라와의 협연 등 단체공연에서는 외면당하게 되었고 solo 연주회만 설 수 있게 되었다고 하는데 2000년 내한공연에서 서울에 체류하는 동안의 그의 별난 행동은 많은 뒷얘기를 남기기도 하였다.

이렇게 무대 뒤에서 그의 인기는 바닥을 기고 있는지는 몰라도 로마교황이 미국을 방문했을 때 공식행사에서 노래를 부르는 등 무대위에서의 인기는 여전히 식을줄 모르는 것 같다. Beijing 공연에서의 모습은 예전의 체형은 찾아 볼 수 없는데 목소리는 여전히 맑고 투명하여 아직 전성기 못지 않은 인기를 누리고 있으니 대단한 능력의 소유자임에는 틀림 없는 것 같다.

글 출처: 인터넷에서...

     

     

     

     
 

잘생긴 꾀꼬리 꽃미남 리차드강 어리버리 돈키호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