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Winter Wonderland (2:46) Composer Felix Bernard (1897 - 1944) Conductor Wynton Marsalis Performer Frederica Von Stade (Mezzo Soprano) Ensemble Wynton Marsalis Septet Genre Popular Song Date Written 1934; USA Period Modern; 20th Century Country United States of America (USA) Work Notes Arranger: Wynton Marsalis.
7. We Three Kings of Orient Are (5:08) Composer John Henry Hopkins, Jr. (1820 - 1891) Conductor Wynton Marsalis Ensemble Wynton Marsalis Septet Genre Carol / Romantic Period Date Written 1857; England Period Romantic; 20th Century Country England Work Notes Arranged: Wynton Marsalis
8. Work(s): American Songs, carol arrangement (16:19) Common Name Work(s) Composer Christmas Traditional Conductor André Previn Performer Kathleen Battle (Soprano) Wynton Marsalis (Trumpet) Nancy Allen (Harp) Frederica Von Stade (Mezzo Soprano) Ensemble American Boychoir Christmas Concert Choir Wynton Marsalis Septet Orchestra Orchestra of St. Luke's Language English Work Notes This medley is comprised of the following American songs and carols: I Wonder As I Wander/ Mary Had A Baby/ Oh Mary, What You Gonna Name That Pretty Little Baby?/ Who Was Mary? Mary Was Queen Of Galilee/ Sister Mary Had-A But one Child/ Go Tell It on The Mountain Arranged, adapted and orchestrated by: Robert Sadin, Sylvia Olden Lee, Wendell Whalum, Roland Hayes, Nancy Allen, Don Marsh and Arthur Harris.
9. Work(s): The Christmas Song (Mel Tormé) / Have Yourself A Merry Little Christmas (Martin/Blane) (4:45) Common Name Work S Composer Christmas Traditional Performer Kathleen Battle (Soprano) Frederica Von Stade James Saporito (Drums, Percussion) André Previn (Piano) Tony Falanga (Double Bass) Date Written 1946 Period 20th Century Language English
10. Stille Nacht, heilige Nacht (Silent Night) (5:00) Composer Franz Xaver Gruber (1787 - 1863) Conductor Wynton Marsalis Performer Kathleen Battle (Soprano) Ensemble Wynton Marsalis Septet Genre Hymn / Romantic Period Date Written 1818; Austria Period Romantic / Classical Country Austria Language English Work Notes Arranged: Wynton Marsalis.
11. Joy to the World (theme by Handel) (2:43) Composer Lowell Mason Ensemble Wynton Marsalis Septet Genre Baroque Period / Carol Date Written 19th Century; USA Period Romantic Country USA Work Notes Arranger: Wynton Marsalis.
12. Hänsel und Gretel, opera: Abends will ich schlafen gehn "Evening Hymn" [Abendsegen (Evening Prayer)] (3:41) Common Name Hansel Und Gretel Opera Composer Engelbert Humperdinck (1854 - 1921) Performer Kathleen Battle (Soprano) Frederica Von Stade (Mezzo Soprano) Orchestra Orchestra of St. Luke's Genre Opera / Romantic Period Date Written 1893; Germany Period Romantic Country Germany
13. Musae Sioniae: Es ist ein Ros entsprungen (Lo, How a Rose E'er Blooming), for chorus (4:03) Composer Michael Praetorius (1571 - 1621) Performer Frederica Von Stade (Mezzo Soprano) Ensemble American Boychoir Orchestra Orchestra of St. Luke's Genre Hymn / Renaissance Period / Sacred Music Date Written 1609; Germany Period Renaissance Country Germany Language English Work Notes Arranger: Arthur Harris.
14. Schlichte Weisen (60), Op. 76: No. 52, Mariä Wiegenlied (Mary's Lullaby: "Maria sitzt am Rosenhag"), song for voice & piano (or orchestra) (2:02) Composer Max Reger (1873 - 1916) Performer Kathleen Battle (Soprano) Frederica Von Stade (Mezzo Soprano) Orchestra Orchestra of St. Luke's Genre Song Date Written 1903-1912; Germany Period Post-Romantic Country Germany Language German Work Notes Arranger: Robert Sadin.
15. Work(s): Christmas Songs, Carol (10:56) Common Name Work(s) Composer Christmas Traditional Performer Wynton Marsalis (Trumpet) Nancy Allen (Harp) Kathleen Battle (Soprano) Frederica Von Stade (Mezzo Soprano) Ensemble American Boychoir Christmas Concert Choir Wynton Marsalis Septet Orchestra Orchestra of St. Luke's Language English Work Notes Arranged: Alexander Courage This selectio is a medley which incorporates the following carols: I Saw Three Ships/ The First Noël/ Away In A Manger (American: English)/ Deck The Halls/ The Holly And The Ivy/ O Holy Night (Adolphe Adam: Cantique de Noël)/ Angels We Have Heard on High.
케틀린 베틀 (Battle, Kathleen, 소프라노, 1948.8.13생)
미국 오하이오주 포츠머스 출신의 매력적인 릴릭 소프라노 케틀린 베틀,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하우스의 음악감독 제임스 레바인(James Levine)을 비롯 다니엘 바렌보임, 카를로 마리아 줄리니,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 에리히 라인스돌프, 주빈 메타, 리카르도 무티, 앙드레 프레빈, 게오르그 솔티, 토마스 쉬퍼즈 등 많은 지휘자들로부터 탁월한 음악적 재능을 인정받고 잘츠부르크 음악제, 라비니아 음악제(Ravinia Festival), 탱글우드 음악제(Tanglewood Festival), 만 뮤직센터(Mann Music center)의 고정 출연자로 등장할 만큼 폭발적인 인기를 모으고 있는 우리 시대의 가장 매력적인 소프라노 가운데 한 사람이다.
베틀은 1984년, 카라얀이 주제 하는 잘츠부르크 음악제 데뷔를 성공적으로 장식함으로써 국제적인 스타의 대열에 올라서는 기회를 잡았고, 첫 레코딩인 바하의 칸타타 '결혼'의 성공으로 비약의 날개를 달았다.
이후 세계 각처의 오페라 하우스에 등장하는 눈부신 커리어를 쌓아 올렸다.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하우스를 비롯, 빈 오페라, 파리 오페라, 샌프란시스코 오페라, 런던 코벤트 가든 왕립 오페라에서 베틀이 거둔 성과는 수많은 찬사들로 나타난바 있다. 콘서트 싱어로서의 활약도 이에 못지 않았다. 뉴욕 필, 빈 필, 베를린 필 등 세계 유수의 오케스트라와 공연하였고, 캐나다 순회연주를 비롯해서 미국 횡단 연주회, 남미 순회연주, 유럽 순회연주, 극동 순회연주 등 세계를 무대로 삼아 정력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베틀의 레퍼토리는 헨델에서(메트로폴리탄 오페라 1988-1989시즌에서 헨델의 오페라 '줄리어스 시저'의 클레오파트라 역으로 성공한 것을 비롯) 리하르트 스트라우스에 이르기까지 매우 넓은 폭을 지니고 있다. 모차르트의 '휘가로의 결혼'과 롯시니의 '세빌리아의 이발사'에서 수잔나역을 맡으며 들려준 순백의 벨 칸토 발성, 도니제티의 '사랑의 묘약'에서 표현한 다양한 연기력은 베틀의 장기 중의 장기로 평가되고 있다.
베틀의 경력에서 늘 으뜸으로 강조되고 있는 또 하나의 부분은 모차르트의 '요술피리'에서 들려주는 비교할 수 없는 표현력이다. 참으로 유니크한 발성과 유연한 감정이입법을 통해서 노래한 파미나역으로 베틀은 이 시대의 가장 뛰어난 '모차르트 스페셜리스트'라는 영예를 차지했다. 물론 '돈 조반니' '코지 판 투테'에서도 유감없는 모차르티언의 진면목을 발견할 수 있다. 그만큼 모차르트 오페라에서 발군의 평가와 성과를 거두었던 것이다.
모차르트 이외의 오페라로서는 리하르트 스트라우스의 '낙소스 섬의 아리아드네' '장미의 기사'에서 소피역, 도니제티의 '돈 파스콸레'에서의 노리나역이 베틀의 대표적인 레퍼토리이다.
베틀은 다른 성악가나 연주자들과 조인트 하는 일에도 남다른 열정을 갖고 임했다. 소프라노 제시 노먼(Jessy Norman)·테너 루치아노 파바로티(Luciano Pavarotti)와 프라시도 도밍고(Placido Domingo)·바이올리니스트 이차크 펄만(Itzhak Perlmann)·미국의 흑인 트럼피터 윈튼 마살리스(W.Maralis)·프랑스의 플루티스트 장 피에르 랑팔(J. Pierre Rampall)·기타리스트 크리스토퍼 파케닝(Christopher Parkening)·색소폰 연주가 그로버 워싱턴2세(G. Washington)등과 연주하고 레코딩 했다. 그리고 이 음반들은 모두 베스트 셀러가 됐다.
1991년, 베틀은 '에미상'을 처음으로 받았다. 미국 TV 프로그램을 통해서 가장 성공한 연주가에게 주는 부문상을 받았던 것이다.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하우스와 함께 PBS(미국 공영방송)에 출연한 것이 베틀에게 이 상을 주는 계기가 되었다.
레코드를 통해서 받은 '그래미상' 타이틀은 5개나 된다. 그 가운데는 윈톤 마살리스와 녹음한 '바로크 두오' 음반으로 '베스트 클래식 독창부문상'도 들어 있다. 그런가하면 1991년에 이 음반이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클래식 음반으로 선정되는 영광을 안기도 했다. 이로써 베틀은 영예와 돈을 한꺼번에 차지하는 신데렐라가 되었다.
1995년이 되자 베틀의 레코딩은 클로스오버의 세계로 진출한다. 저명한 재즈 스페셜리스트 그로버 워싱턴·사이러스 체스넛(Cyrus Chestnut)등과 더불어 흑인영가와 자장가 등을 녹음했다. 기왕에 내친김에 링컨센터 1995-1996년 시즌엔 무대 위에서도 듀크 엘링턴의 재즈 넘버를 노래하기에 이른다.
베틀의 성공은 물론 그녀 자신의 탁월한 재능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었지만 그에 못지 않게 세계 음악계에 대단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던 거물급 음악가들의 적극적인 후원과 보살핌도 큰 역할을 했다고 여겨진다. 대표적인 케이스는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하우스 예술감독 제임스 레바인의 보살핌이다.
1973년, '신시네티 5월 축제'에서 제임스 레바인과 말러의 교향곡 제 8번을 처음으로 공연한 이래 레바인과 각별한 인간적·음악적 관련을 맺고 그간 많은 레코드를 내 놓았다. 레바인은 지휘자로서뿐 아니라 베틀의 피아노 반주자를 자임할 정도로 특별한 배려를 베풀었다.
또 한 사람의 거장은 카라얀이다. 그 역시 레바인에 못지 않은 후원을 베틀에게 베풀었다. 대표적인 것은 1987년, 바티칸 대성당에서 있었던 교황 집전 미사에서 연주된 모차르트의 '대관식 미사'의 독창자로 선택된 사건이다. 당시의 미사와 연주실황을 담은 레이저 디스크와 비디오 앨범은 역사적 힛트앨범으로 기록되고 있을 지경이다. 카라얀은 잘츠부르크 페스티벌에도 베틀을 단골로 불러 공연하기를 즐겨했고, 모차르트의 '돈 조반니'는 이러한 배려의 산물이기도 하다.
베틀은 신시네티 음악대학에서 학사와 석사를 했고, 공식 데뷔는 스폴레토 페스티벌에서 토마스 쉬퍼스가 지휘하는 브람스의 '도이치 레퀴엠'에서 독창자로 선발됨으로서 이루어졌다. 그리고 5년 뒤, 비로소 메트로폴리탄 무대에 오페라 가수로 데뷔할 수 있었다. 흑인으로서는 매우 순탄한 성공의 길을 걸어온 셈이다.
지금까지 베틀이 받은 명예박사 학위는 5개나 되고 음반계에서는 베틀의 이름 앞에 'Dame Battle'이라는 최고의 칭호를 붙이고 있다.
작품에 따라서 놀라울 만큼 변신하는 발성적 적응력과 빛나는 음색, 안정된 프레이징이라는 음악적 개성은 물론 무엇보다도 빼어난 미모가 그녀의 큰 매력이다.
** 음반들
♪ 모차르트 / 대관식 미사(영상) 지휘 :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 빈 소년 합창단,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Sony, 1991년, SLV 46382
♪ 헨델·스카를랏티·스트라델라·바하 / 바로크 두엣 윈톤 마살리스, 세인트 루크 오케스트라 지휘 : 존 넬슨 SK46672, SLV 48419, 1992년 # Top Classical Albumn No.2(빌보드 차트)
♪ 카네기 홀 크리스마스 콘서트 실황 공연 : 프레데리카 폰 스타데, 윈톤 마살리스 7중주단 지휘 : 앙드레 프레빈 세인트 루크 오케스트라 1992년, SK 48235,SLV 48361
♪ 모차르트 / 돈 조반니(영상) 지휘 :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 공연 : 안나 토모아 신토우, 푸르라네토, 라미 1993년, S2LV 46383
♪ 1992년 신년 전야 음악회 지휘 : 클라우디오 아바도 수록작품 : 리하르트 스트라우스의 '틸 오일렌슈피겔의 유쾌한 장난' 등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1993년, SK 52565, SLV 53344
♪ So many Stars 공연 : 그로버 워싱턴 등 재즈맨들 1995년, SK / ST / SM 68473
♪ 천사의 영광(크리스마스 케롤) 공연 : 크리스토퍼 파케닝(기타) 1996년, SK / ST 62723
♪ 은혜 / 성가곡 지휘 : 로버트 세딘(Robert Sadin) 오르간 : 앤토니 뉴맨(Anthony Newman) 하프 : 낸시 앨런(Nancy Allen) 아메리칸 소년합창단 1997년, SK 62035
글 출처: 곽근수의 음악이야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