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샤미나드(Chaminade)의 가을 | 근현대 음악

리차드 강 2006. 2. 11. 12:58

Automne Op.35

세실 샤미나드(Chaminade)의 "가을"

Cecil L. CHAMINADE (1857-1944)

Op.35 Autumn

 

 

가을

세실 샤미나드(Chaminade)의 "가을"! 너무나도 섬세하고 서정적인 곡이지요. 살롱뮤직이라는 평을 듣기도하는 파리 태생의 세실 샤미나드의 `가을'은 센티멘탈한 여성의 눈물을 자아낼만합니다. 샤미나드는 유동적인 테크닉과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리듬감으로 약 350여가지의 작품을 작곡했습니다. 생상와 라벨이 그녀와 동시대의 인물이지요. 아련한 첼로의 속삭임이 가슴을 저미게하는 곡이랍니다.

잔잔한 톤이 너무나 고운 '가을빛'입니다. 떨어지는 낙엽과 함께.. 마치 인생을 회상이라도 시키려는 듯.. 우리들의 귓가에 속삭입니다! 첼로는 가장 인간적인 소리를 낸다고들 하죠? 그 서정이 녹아내려.. 우수에 젖은 우리의 가슴을 적시려 하네요!

     

Concertino for Flute and Orechestra Op.107

샤미나드 풀룻을 위한 콘체르티노

 

Cecil L. CHAMINADE (1857-1944)

소개 1

프랑스의 여류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인 세실 샤미나드 Cecil L. CHAMINADE(1857-1944)! 생상과 라벨의 동시대 인물인 그녀는 파리에서 태어났다. 어릴때부터 피아노와 작곡에 특별한 재능을 보인 그녀는 8세때 종교음악을 작곡하여 비제에게 큰 칭찬과 함께 음악을 배울 것을 권유받기도 했다. 그러나 당시 여성은 음악원에 입학할 수 없었기에 가정에서 피아노와 바이올린 그리고 음악이론과 작곡을 사사받았다. 18세 때 처음 독주회를 개최하여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은 샤미나드는 여러 작품들을 작곡도 하였으며, 국내외에 걸친 여러 차례의 연주여행에서 자신의 작품을 소개하여 호평을 받았고 높은 명성을 얻어 마침내 프랑스 정부로부터 레종 도뇌르 훈장까지 받기도 했다.

살롱뮤직이라는 평을 듣기도 하는 유명한 "가을(Automne)"은 <6개의 연주회용 연습곡(Six Etudes de Concert)> 작품 35의 제2번 곡이다. 세실 샤미나드는 유동적인 테크닉과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리듬감으로 수많은 작품을 작곡했다. 교향적 연습곡 작품28, 선율적 연습곡 작품118, 비창 연습곡 작품124, 스콜라적 연습곡 작품139, 샤콘느, 피아노 소나타, 스카프 댄스, 변주 주제 작품89 등 200곡이 넘는 피아노 독주곡이 전하며, 교향곡, 오페라, 발레곡, 실내악곡, 관현악곡, 100여곡의 가곡에 이르기까지 실로 방대한 장르의 음악을 남긴... 단지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음악사에서 소외된 위대한 음악가이다.

 

소개 2

1857년 프랑스 파리에서 태어나 1944년 87세의 나이로 몬테 카를로에서 세상을 떠났다. 비록 비음악적인 가정에서 태어났지만, 그녀는 피아노와 작곡에 특별한 재능을 지녔다. 8세때 이미 종교음악을 작곡할 정도였다. 그녀의 이런 음악적인 재능을 꿰뚫어본 사람은 다름아닌 위대한 작곡가 비제였다.

그는 그녀에게 음악을 배울 것을 권했다. 하지만 여자이기 때문에 음악원에 입학할 수 없었던 그녀는 집에서 개인적으로 몇몇 음악가들에게서 바이올린, 작곡, 지휘 등을 배웠다. 그런 다음 18세 때에 처음으로 피아니스트로서 무대에 등장해 많은 사람들에게 주목을 받았다. 그 이래 계속해서 연주회를 개최한 그녀는 공연 횟수가 거듭될수록 높은 명성을 얻게 되었고, 마침내 프랑스 정부로부터 레종 도뇌르 훈장을 받기에 이르렀다.

그녀가 남긴 작품은 모두 350여 곡 정도. 코믹 오페라에서부터 발레곡, 합창교향곡, 실내악곡, 오케스트라곡, 100여곡의 가곡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장르의 음악들이다. 그 가운데 그녀에게 인기와 상업적인 성공을 가져다 준 것들은 피아노 소품들 뿐, 그 외의 작품들은 결코 좋은 평판을 얻지 못했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녀로 하여금 복잡하고 스케일이 큰 작품 대신 우아하고 아름다운 멜로디와 간단한 형식으로 이루어진 살롱 음악만을 작곡하게 했으며, 그것이 오늘날 그녀의 음악이 살롱음악용을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는 느낌을 주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녀의 피아노 양식은 쇼팽과 슈만, 포레의 여향을 받았다. 그러나 그녀는 이 대가들의 어법을 그대로 이어받기 보다는 오히려 나름대로의 독창적이고 새로운 시도를 작품에 반영했다. 다시 말해서, 아마추어 피아니스트들도 쉽게 연주할 수 있고, 누구나 쉽게 감동을 받을수 있도록 치밀하게 계산된, 가장 간단한 멜로디와 형식들을 사용함으로써 전혀 다른 새로운 작품들을 완성해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