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앨범: The Berlin Album CD 2 - Berliner Philharmoniker, Claudio Abbado (2002 DG)

리차드 강 2014. 7. 22. 18:44

The Berlin Album CD 2

앨범: The Berlin Album CD 2 (2002 DG)

Various Artist

1. La traviata, opera: Act 1. Prelude - 전곡 연주

 

 

Album Title: The Berlin Album

Common Name: Highlights of Claudio Abbado's Berlin Era
Composer: Ludwig van Beethoven · Berlioz · Georges Bizet · Johannes Brahms · Debussy · Antonín Dvorák · Gustav Mahler · Mussorgsky · Sergei Prokofiev · Tchaikovsky · Wagner · Verdi · Kissin · Argerich · Pollini
Conductor: Claudio Abbado
Performer: Evgeni Kissin, Martha Argerich, Maurizio Pollini
Orchestra: Berliner Philharmoniker (Berlin Philharmonic Orchestra)

Audio CD (April 2. 2002)
SPARS Code: DDD
Recorded in: Stereo
Format: CD Import
Number of Discs: 2 CDs
Country: Europe
Recording Year: 1987-1999
Label: DG Deutsche Grammophon
Copyright: ℗ 2002 Deutsche Grammophon GmbH, Hamburg
Duration: 02:29:41
Genre: Classical, Music
Style: Romantic, Classical, Neo-Classical, Impressionist, Orchestral, Symphony

 

 

Disc CD 2

   Conductor   Claudio Abbado
   Orchestra   Berliner Philharmoniker
   Format    DDD
   Stereo/Mono   Stereo
   Duration   1:17:24

     

1. La traviata, opera: Act 1. Prelude   (04:01)
   Composer   Giuseppe Verdi (1813-1901)
   Author   Francesco Maria Piave (1810-1876)
   Original Text Author   Alexandre Dumas (1824-1895)
   Period   Romantic
   Written   1853; Italy
   Date of Recording   05/1996
   Studio/Live   Studio
   Venue   Jesus-Christus-Kirche, Berlin, Germany

     

2. Symphony No. 5 in C sharp minor: 2nd movement, Stürmisch bewegt. Mit größter Vehemenz - Bedeutend langsamer - Tempo I subito   (14:44)
   Composer   Gustav Mahler (1860-1911)
   Period   Romantic
   Written   1901-1902; Vienna, Austria
   Date of Recording   05/1993
   Studio/Live   Live
   Venue   Grosser Saal, Berlin Philharmonie, Germany

     

3. Concerto for Piano No. 3 in C minor, Op. 37: Kadenz: Ludwig van Beethoven: 3rd movement, Rondo (Allegro)   (09:00)
   Composer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Performer   Maurizio Pollini (Piano)
   Period   Romantic
   Written   1800; Vienna, Austria
   Date of Recording   12/1992
   Studio/Live   Live
   Venue   Grosser Saal, Berlin Philharmonie, Germany

     

4. Romeo and Juliet, Ballet Suite, Op. 64a, No. 1 for orchestra: VI. Balcony Scene   (07:24)
   Composer   Sergei Prokofiev (1891-1953)
   Period   20th Century
   Written   1936; Paris, France
   Date of Recording   04/1996
   Studio/Live   Live
   Venue   Grosser Saal, Berlin Philharmonie, Germany

     

5-6. Pictures at an exhibition (Kartinki s vïstavski), for orchestra, orchestrations other than Ravel's   (08:44)
   Composer   Modest Petrovich Mussorgsky (1839-1881)
   Period   Romantic
   Written   1874; Russia
   Date of Recording   09/1993
   Studio/Live   Live
   Venue   Grosser Saal, Berlin Philharmonie, Germany
   Notes   Orchestrated: Maurice Ravel

5. No. 9, The Hut on Fowl's Legs (La Cabane sur des pattes de poule) (Baba-Yaga)   (03:28)
6. No. 10, The Great Gate of Kiev (La Grande Porte de Kiev)   (05:16)

     

     

7. Music To Goethe's Tragedy "Egmont" Op.84: Overture - Sostenuto, ma non troppo - Allegro   (08:05)
   Composer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Author   Johann Wolfgang von Goethe (1749-1832)
   Period   Classical
   Written   1810; Vienna, Austria
   Date of Recording   12/1991
   Studio/Live   Live
   Venue   Schauspielhaus, Grosser Konzertsaal, Berlin, Germany

     

8. Slavonic March, for orchestra, Op.31   (10:32)
   Composer   Peter Ilyich Tchaikovsky (1840-1893)
   Period   Romantic
   Written   1876; Russia
   Date of Recording   12/1995
   Studio/Live   Studio
   Venue   Grosser Saal, Berlin Philharmonie, Germany

     

9. Symphony No. 3 in F major, Op. 90: 3rd movement, Poco allegretto   (06:29)
   Composer   Johannes Brahms (1833 - 1897)
   Period   Romantic
   Written   1883; Austria
   Date of Recording   09/1989
   Studio/Live   Studio
   Venue   Philharmonie, Berlin, Germany

     

10. Overture "Le carnaval romain (Roman Carnival Overture)", ouverture catactéristique for orchestra, H.95 (Op.9): Allegro assai con fuoco - Andante sostenuto - Tempo 1. Allegro vivace   (8:28)
   Composer   Hector Berlioz (1803-1869)
   Period   Romantic
   Written   1843-1844; France
   Date of Recording   12/1998
   Studio/Live   Studio
   Venue   Grosser Saal, Berlin Philharmonie, Germany

     

     

 

     
     

베를린 필하모니커(Berliner Philharminker)

1882년, 54명의 연주가들에 의해서 창설 되었다. 그때까지는 Benjamin Bilse라는 오너에 의해서 악단이 운영되고 있었으나, 그의 독단과 횡포에 대항해서 단원들이 악단의 운영을 스스로 책임지는 새로운 체제의 오케스트라를 만들게된 것이다.

1887년, 헤르만 볼프(Hermann Wolff)를 이 악단의 매니저로 계약하고 그에게 운영을 위탁했으며, 당시의 지휘자들 가운데 가장 현대적이고, 오케스트라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지니고 있는 한스 폰 뷜로(Hans von Bulow)를 지휘자로 초빙했다.

5년간 지휘자로 베를린 필을 이끈 뷜로의 역량에 의해서 악단은 굳건한 기반을 닦았다. 뷜로는 다수의 객원지휘자들도 초빙했는데, 그 가운데는 브람스와 그리이그, 말러,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한스 핏츠너(Hans Pfitzner) 등이 있다. 이 악단에 자주 객원으로 초빙되었던 차이코프스키는 콘서트가 끝난 뒤 감격해서 최상급의 표현으로 칭찬했다는 일화가 전해지기도 한다.

1895년, 뷜로의 후임으로 취임한 아르투르 니키쉬(Arthur Nikisch)는 무려 27년간이나 이 악단을 이끌면서 레퍼토리의 획기적인 확대를 이룩했다. 브루크너를 비롯해서 당시로서는 현대음악에 속했던 말러와 R.슈트라우스의 새로운 작품들도 과감하게 연주했다. 또한 피아니스트 부조니(Ferruccio Busoni)를 비롯해서 박하우스(Wilhelm Backhaus), 코르토(Alfred Cortot), 핏셔(Edwin Fischer), 바이올리니스트 티보(Jacques Thibaud), 플레시(Carl Flesch), 후버만(Bronislav Huberman), 하이펫츠(Jascha Heifetz), 붓쉬(Adolf Busch), 첼리스트 카잘스(Pablo Casals), 성악가 이보군(Maria Ivogu), 쉬루스누스(Heinrich Schlusnus)등의 저명한 독주자들을 기용해서 다양한 협주곡을 발표하는 데도 크게 기여했다.

1923년, 니키쉬의 후임으로 푸르트벵글러(Wilhelm Furtwangler)가 취임했다. 벵글러는 비상한 지휘역량을 지닌 인물로 그만의 기질과 열정, 철학을 통해서 악단을 완전하게 장악했고, 이른바 '푸르트벵글러 신화'를 만들어 나갔다. 그러나 2차대전이 발발하면서 푸르트벵글러는 이 악단을 떠났고, 악단은 극도의 침체기로 빠져든다.

2차대전이 종료되면서 악단의 재건에 나선 이들은 첼리비다케(Sergiu Celibidache)를 새로운 수석지휘자로 초빙했다. 그는 불같은 성격의 지도자였다. 그의 재임은 오래가지 않았고, 1947년에 푸르트벵글러가 다시 복귀했다.

전설이 세상을 떠나자 1954년, 카라얀(Herbert von Karajan)이 수석지휘자 겸 예술감독으로 취임한다. 무려 30여 년 간 이 악단을 이끈 카라얀은 베를린 필 특유의 사운드를 정착시키는데 성공했다. 수많은 투어와 엄청난 분량의 음반을 통해서 이 악단을 지구상 가장 유명하고 능력 있는 오케스트라로 만든 것은 카라얀이었다.

카라얀 재임 중에는 유능한 관현악단 단원 양성을 위한 관현악 아카데미가 창설되었으며, 현재도 존속되어 여러 젊은 연주자들의 등용문이 되고 있다. 단원 선발도 고전적인 도제식 선발 방침을 고수하고 있는 빈 필에 비하면 유연한 편으로, 푸르트 벵글러 재임 시절에는 바이올리니스트 게르하르트 타슈너가 불과 19세의 나이로 악장에 선임되기도 했다. 2003년에는 베네수엘라 출신의 에딕손 루이스가 불과 18세에 콘트라베이스 정단원으로 입단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단원들은 관현악 활동 외에 각자 실내악 팀을 구성해 활동하기도 하며, 라이너 쿠스마울이 이끄는 베를린 바로크 졸리스텐이나 베를린 필하모니 금관 앙상블 등이 유명하다. 목관 5중주단 '앙상블 빈-베를린' 은 베를린 필과 빈 필 양대 악단의 수석 혹은 수석 출신 목관 주자들이 결성한 단체로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에마뉴엘 파위(플룻)나 라덱 바보락(호른) 등 관악 수석 주자들의 솔로 활동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전직 단원들이었던 오렐 니콜레나 제임스 골웨이(이상 플룻), 칼 라이스터(클라리넷)도 해당 악기의 달인들로 유명하다. 브렛 딘(비올라)이나 베르너 테리헨(팀파니) 등의 전직 단원들은 작곡가로도 활동하고 있다.

1963년, 악단은 비로소 자신의 집을 가졌다. 샤로운(Hans Scharoun)이 설계한 켐퍼플라자(Kemperplatz)의 필하모니 홀(Philharmonic Hall)이다. 1987년엔 실내악 홀도
 바로 곁에 지었다.

1989년 7월16일, 카라얀이 별세하자 아바도(Claudio Abbado)를 제15대 수석지휘자로 선출했다. 아바도는 1990/90 시즌부터 이 악단을 지휘하기 시작했다. 아바도는 20세기 음악을 연주하는데 특별한 노력을 기울인 지휘자였다. 그러나 1998년, 아바도는 자리를 물러났다. 후임은 사이몬 레틀 경(Sir Simon Rattle)에게 돌아갔다. 2002/03 시즌부터 베를린 필은 레틀의 시대를 열었다.

글 출처: 곽근수의 음악 이야기

     

     
     

잘생긴 꾀꼬리 꽃미남 리차드강 어리버리 돈키호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