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모짜르트: 호른 협주곡 No.2, K.417 -헤르만 바우만(Natur Horn)│모짤트 음악

리차드 강 2014. 8. 9. 16:18

Horn Concerto No.2 in E♭ major, K.417

모짜르트 호른 협주곡 No.2, K.417

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전악장 연주 - 헤르만 바우만(Natur Horn)

 

Wolfgang Amadeus Mozart: Horn concertos Nos. 1-4
Nikolaus Harnoncourt
Hermann Baumann,
Concentus Musicus Wien
LP Teldec 6.41272 AW/SAWT 9627-A (1974)

 

1.Allegro Maestoso

 

2.Andante

 

3.Rondo

 

모짜르트의 협주곡은 대부분 뢰트겝(Joseph Leutgeb,1732~1822)을 위해 작곡된 것으로 모짜르트가의 오랜 친구이자 프렌치 혼 주자이다. 원래 작곡 되기는 내츄럴 혼을 위해서 였는데 이것은 오늘날의 반음계적 프렌치혼(밸브 혼)과 달리 밸브가 없는것으로 보다 화려한 음색과 울림을 가졌다.

제 2번 E♭장조의 협주곡의 원고에는 이렇게 쓰여져있다.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짜르트가 라이프치히의 멍청이들을 동정하며'.... 1783년 5월 27일 빈 에서.. 즉 이 협주곡이 첫번째 혼협주곡인 것이다. 앞의 두악장은 사랑스럽고 유쾌한 장난기가 있지만 아주 진지하며 안단테의 서정적이 분위기는 론도의 사냥나팔소리로 이어지고, 곡 전체는 유모에 찬 활기 속에서 끝난다.

Hermann Baumann 헤르만 바우만 (1934 ~ )

독일의 혼 연주자 함부루크에서 프리츠 후스에게 사사한후 도르트문트 오케스트라(1957~ 61)와 시투루가르트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1961~ 7)에서 수석 혼주자로 활동. 1964년 서독 방송국이 후원하는 국제음악콩쿨에서 우승. 1969년 부터 폴크방 국립음대의 교수직을 맡았고, 세계각지로 연주활동과 레코딩도 활발했다.

바우만의 주된 관심은 " 어떤 곡을 어떤 혼으로 연주할것인가 ?" 를 중시하는데 내추럴 혼과 핸드혼으로 바로크 음악이나 모짜르트곡을 연주하는가 하면 현대 악기의 다양한 음조도 적절히 연주해 낸다.

그가 뛰어난 기교와 예술성을 가진 현댜 제일의 혼주자라는 사실은 모짜르트의 협주곡에서도 입증되는데 화려하고도 부드러운 내추럴 혼 으로 곡의 진수를 펼쳐보여준다.

     

 

 

     

     

니콜라스 아르농쿠르 (Nikolaus Harnoncourt)

독일에서 태어난 오스트리아의 지휘자이며 고대음악의 초고 권위자이다. 빈 아카데미에서첼로를 공부한후 빈 교향악단에서 연주자로도 활동, 고대음악에 관한 연구와 보급에 힘을 기울이고 바로크시대의 음악과 악기에 흥미를 가졌던 그가 고음악 연주 단체인 '빈 콘센투스 뮤지쿠스'를 결성한때가 53년, 이후 4년간의 준비를 거쳐 57년 첫 연주회를 가졌다.

주요 레퍼토리는 13세기 ~ 18세기 전까지 고대음악 고악기를 그대로 사용하여 섬세하고 윤기있는 음색을 낸다. 모짜르트 음악에 뛰어난 한편 바흐의 합창곡과 몬테베르디의 오페라를 비롯한 바로크 음악을 녹음하여 많은 레코드상을 받았다.

71년 착수한 바흐 칸타타 전곡 녹음은 고악기와 소년 합창단의독특한 소리가 매력적이다. 학자로서의 진지함으로 고대음악을 재현하려는 그의 열의가 차분하고 명쾌한 연주를 통해 실감 할 것이다.

아르농쿠르 원전 악기연구와와 빈 콘센투스 무지쿠스에 관한 내용은 아래 클릭하시면 아르농쿠르 프로필 중간 부분에 자세히 기술되어 있습니다.

출처 : 이동활의 음악정원 Potamia 님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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