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베토벤 첼로 소나타 3번 Op.69 - Zuill Bailey-Simone Dinnerstein

리차드 강 2015. 6. 4. 10:57

Cello Sonata No.3 in A major, Op.69

베토벤 첼로 소나타 3번 Op.69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Zuill Bailey,cello - Simone Dinnerstein,pf

 

2. Scherzo Allegro - 3. Adagio cantabile - 4. Allegro vivace

     

베토벤은 자신의 첼로 소나타 3번 사본에다 "Inter Lacrimas et Luctum (Amid tears and sorrow 눈물과 슬픔 사이에서)"라고 써 놓았다.

베토벤의 ‘첼로 소나타’ 제3번 A장조 OP.69

하이든과 모차르트의 첼로 소나타는 없다. 그들은 첼로를 앙상블(3,4,5중주 등)의 하성(下聲)부를 담당케 했을 뿐이다. 베토벤은 첼로의 특성을 최대한 살리는 단계에 까지 끌어올렸다. 그가 작곡한 첼로소나타는 다섯곡인데 모두 그의 천재성을 보여주는 작품들이다. 바흐의 무반주첼로모음곡이 ‘첼로의 구약성서’라면, 베토벤의 첼로소나타는 ‘첼로의 신약성서’라는 평가도 있다. 제3번은 가장 잘 알려저 있고 자주 연주된다. 이는 이곡이 매우 출중한 작품임을 말해주는 것이다. 1808년에 완성된 이곡은 당시 베토벤의 후원자이며, 첼로연주자였던 ‘글라이헨슈타인’남작을 위해 작곡된 것으로 알려지고있다.

이 곡의 3악장 ‘서주’에는 2분여의 짧은 ‘아다지오’가 있고 나머지 악장은 모두 경쾌한 ‘알레그로’와 ‘스케르초’로 되어있다. 전체적으로 이해하기 쉽고 , 밝고, 화려한 분위기가 지배한다. 이러한 분위기의 배경은 1806년에 베토벤이 어떤 백작의 미망인과 사랑에 빠진 상황과 연관이 있다. 첼로와 피아노가 팽팽하게 서로 경쟁적으로 자기의 특성을 주장하면서도 조화를 이루며 진행되는 아름다운 이 곡은 천재 베토벤의 중기작품 중 걸작의 하나임이 틀림없다.

작곡 연도: 1808년 여름 완성 (1806년 스케치, 1807년 착수)

작곡 장소: Heiligenstadt, Wien / 헌정, 계기: 그라이헨슈타인 남작 / 악기 편성: 첼로, 피아노

악장 구성

1악장 Allegro ma non troppo A장조 2/2박자, 소나타 형식.

2악장 Scherzo. Allegro molto A단조 3/4박자. A-B-A-B-A 형식.

3악장 Adagio cantabile (E장조 2/4박자) - Allegro vivace (A장조 2/2박자, 소나타 형식)

     

     

첼로 소나타 의 신약성서라 일커어지는 명반으로 바흐의 무반주 첼로모음곡이 첼로곡의 구약성서라면 베토벤의 첼로소나타들은 첼로곡의 신약성서로 알려져 있는데... 첼로곡의 걸작으로 인정받는 베토벤의 5개의 첼로소나타 중 가장 유명한 작품은 제3번 3악장 입니다.베토벤의 중기의 걸작에 속하는 이 첼로소나타는 1808년에 첼로연주자인 글라이헨슈타인 남작을 위해 작곡한 것입니다. 주요선율이 친숙하기 쉬운 밝고 화려한 분위기인 동시에 베토벤 특유의 정열과 힘이 느껴지는 첼로의 명곡입니다. 앞서의 두 소나타와는 달리 제3번 소나타는 느린 악장이 없는 대신에 제 3악장 앞에 아다지오의 짧은 서주가 있고 그 외에는 전통적인 구성을 따르고 있습니다. 리히터와 로스트로포비치의 명 연주로베토벤 첼로 소나타 전곡이 수록됐으며, 최고의 만남이라 일컬어지는 두 명장이 한 호흡으로 연주한 불후의 명반이라고 한다.

     

그의 많은 ‘3번’ 작품이 그러하듯 내용과 형식 면에서 비약적으로 발전한 모습을 보이는 작품이다. 기교적으로도 더욱 충실해졌으며 넓은 음역을 사용하고 있어 주목을 끈다. 특히 첫 악장에서 가요적인 풍요한 모습을 보이는 제1주제와 이에 대비되는 다이내믹한 2주제의 어울림은 더할 나위 없이 풍부한 색상을 낳고 있다.

     

     

베토벤의 '첼로 소나타 3번'

피아노와 맞먹는 넓은 음역의 연주, 베토벤이 가장 행복한 시절 작곡 베토벤의 첼로소나타 3번이 첼로음악의 신약성서라면 바흐의 「첼로무반주조곡」은 구약성서가 된다.

이런 호칭을 듣는 데는 이 음악의 탄탄한 짜임새와 기품 높은 선율에도 이유가 있겠지만 이 곡이 첼로를 피아노와 대등한 위치에 놓고 작곡된 최초의 소나타란 점도 크게 작용했을 것이다. 모차르트시대만 해도 독주악기로 첼로의 역할은 보잘 것이 없었다. 이 곡에서는 과거에 비해 첼로가 비로소 넓은 음역을 자유롭게 넘나들게 되어 피아노의 분방한 연주에 대항할 수 있게 되었다.

베토벤은 5개의 첼로소나타를 만들었는데 그중 이 3번이 가장 뛰어나며 널리 알려진 곡이다. 이 곡이 작곡된 것은 그가 38세 때인 1808년인데 비슷한 시기에 교향곡 5번, 6번(전원)을 잇달아 내놓은 걸 보면 그의 창작열이 한창 타오르던 시기의 작품임을 알 수 있다. 이 작품은 당시 전쟁기념관 관리자이며 절친한 친구였던 이그나츠 공작에게 헌정되었고 작곡된 다음해에 첼리스트 니콜라스 크라프트와 베토벤 피아노연주의 선구세대라 할 수 있는 바로네츠 도로테아에 의해 초연되었다.

 

1. Allegro ma non tanto

제1악장; 알레그로 마 논 탄토(빠르게 그러나 지나차자않게).A장조, 2/2박자.

이 작품의 첫 악장을 들어보면 한 고독한 산보자가 인생과 예술에 대해 유연하고 다채로운 사색에 잠겨 천천히 들판을 거닐고 있는듯한 모습이 연상된다. 풍성한 자연은 그에게 넓고도 너그러운 품을 제공한다. 베토벤이 아직 청각을 완전히 상실하기 전 그는 숲과 언덕 등 자연의 품에 대한 찬미의 말을 여러 차례 피력한 바 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자연의 신비, 그것에 대한 느낌을 이상화한 것이 교향곡 6번 「전원」이라면 이 첼로소나타 3번은 그것의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작품이 「전원」에 바로 뒤이어 나온 작품이란 점은 시사하는 바가 있다. 그는 이 시기에 가장 행복했고 삶에 대해 가장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었던 것이다. 첫 악장 서주는 무척 명상적이며 자연을 관조하는 듯한 여유를 지닌다.

첼로(VC)에의한 묵직한 제1주제가 제시되고(5마디),이어서 피아노(P)가 이를 받아서 카텐챠풍(독주식)으로 화려하게 연주한다. 이어서(0‘39“) P가 제1주제를 다시 한번 연주하고 마지막으로 VC가 자유롭게 장식음을 연주하며 제1주제가 끝난다. 이어서 펼침화음에 의한 쾌활한 경과부를 거쳐 제2주제(5’10”)에 이른다. 여기서는 P의 왼손,오른손이 VC와 함께 3聲대위법을 이루면서 E장조로 나타난다. (6‘0“)에 일시적으로 VC에의한 피치카토연주가 이어진다. 8’0”에 VC에의한 우아한 선율의 제3주제가나타나고8‘53“에 다시 제1주제를 P와 VC가 서로 응답하듯 연주한다. 이어서 VC에의한 아르페지오(펼침화음)와 함께 P의 강렬한 저성(低聲)부에의한 제1주제가연주된다. 10’35”에 VC에의한 피치카토연주가 나타나며, 11‘20“와 12’15”에 제1주제가 다시 장쾌하게 연주되고 마지막으로 VC의 조용한 제1주제선율과 함께 곡이 끝난다.

 

2. Schezo. Allegro molto

제2악장; 스케르초,알레그로 몰토(매우 빠르게), a단조, 3/4박자.

2악장 스케르초에서는 피아노와 첼로의 대화가 숨가쁘게 이어지는데 여기서는 무한히 뻗어가는 생명의 힘이 느껴진다. 베토벤의 다른 작품에서처럼 이 작품 역시 높은 기품과 타는듯한 정열로 가득하다. 낭만주의가 문을 열던 초기에 태어난 이 작품은 단단한 짜임새와 베토벤의 개성이 잘 나타난 점으로 첼로음악의 고전임이 분명하다. 이 작품 연주로는 카잘스와 슐호후의 것이 정평이 있으나 최근 것으로는 아시아계 피아니스트 멜빈 탄과 안토니 플리스의 연주가 신세대다운 명쾌함과 부드러움으로 호평을 받는다. 그리고 얼마 전 내한연주를 가졌던 샤프란의 오래된 음반은 독특한 개성적 연주로 명반의 대열에 오를만하나 아직 CD로 나온 것은 없다.

P에 의해 경쾌하고 해학적인 제1주제로 시작되고, 이어서 VC가 이를 따라간다. 곧이어 P에의해 ‘스타카토’의 악구(樂句)로 이어지며 다시 주제가 나타나고 점차 소멸하면서 제1부를 마친다. 제2부(1‘07“)에서는 VC의 ’더블스톱(동시에 많은 음을 내는 주법)‘으로 시작되며 E장조의 힘찬 중간부를 거쳐 제2주제의 선율이 나타난다. 잔물결같은 VC연주와 저음의 선율, P에의한 트릴음형등에 이어서 2’01”에 제1부선율이 반복된다. 다시 제2부선율이 되풀이되었다가 마지막으로 제1부가 다시 나타난다. 5‘05“에 VC의 피치카토와 함께 조용히 곡이 끝난다.

 

3. Adagio cantabile

제3악장; 아다지오 칸타빌레(노래하듯 천천히), E장조, 2/4박자.

원래 제3악장의 ‘서주(序奏)’로 분류되나, 편의상 제3악장으로 분류하기도한다. VC와 P가 대위적으로 연주하는 아름다운 선율이다. 담담한 슬픔을 노래한다고나할까... 먼저 P에의한 비장한 선율이 나타나고 VC가 이를 받는다. 이제까지의 1,2악장에서 나타났던 밝은 분위기가 반전되어 가라앉은 모습이나 결코 지나치지 않는 ‘비탄의 념’이다. ‘서주’치고는 너무나 아름답고, 짧기 때문에 끝남이 매우 아쉬운 곡이다.

 

4. Allegro vivace

제4악장; 알레그로 비바체(밝고 빠르게), A장조, 2/2박자.

원래 3악장의 ‘본주(本奏)’이나 편의상 제4악장으로 분류하기도한다. ‘서주’에 바로 이어서 빠르게 진행되는데 VC와 P가 경쟁하듯 숨가쁘게 나아가며 두연주자의 손놀림이 그어느때보다도 쉴틈이 없이 분주하게 움직임을 느낄 수 있다. VC에 의한 경쾌하고 우아한 제1주제로 시작되며, 이를 P가 되풀이한다. P가 자유롭게 연주하는 경과부가 끝나면(0‘42“), VC에의한 슬픈 제2주제가 나타난다. P가 이를 받아서 초조한듯, 두드리는듯한 화음을 연주한다.

5’10” 에서 두개의 주제를 기본조성으로 하는 재현부에 도달하는데, 점차 음량을 확대하면서 코다에 이른다. 여기에서도 제1주제에서 파생된 새로운 선율이 나타난다. 이어서 P의 화려한 음형이 점차 증가하고 VC가 제1주제를 힘차게 연주한다. P와 VC는 서로 이어가듯 연주하면서 소멸하다가 P가 화음반주로 바뀌고 VC는 다시 연주를 계속하고 점차 강해지면서 화려하게 곡이 끝난다.

     

     

베토벤의 첼로 소나타

베토벤이 남긴 다섯 곡의 첼로 소나타는 질적으로 극히 우수하다. 일반적으로 3번이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데 다른 곡들도 모두 상당히 수준 높은 곡들이다. 그 때까지는 실내악에서 첼로의 역할이 바소 콘티누오/통주저음의 역할에서 크게 벗어나지를 못했었는데 베토벤에 이르러서 첼로의 파트가 솔로로, 완벽히 독주 성부로 발전했다는 사실은 음악史에서 특히 주목되는 사건 중 하나이다. 젊은 시절의 베토벤 작품들이 별볼 일 없다는 견해는 속단이다. 그 본보기가 바로 그의 첫 첼로 소나타 F장조이다. 젊은 베토벤의 혈기와 서정성이 꽃피는 곡이다.

Op.69의 제3번 첼로 소나타는 교향곡 <운명>(op.67), <전원>(op.68)등이 작곡되었을 무렵 그가 갖가지 고통과 갈등을 겪으면서도 예술적으로 크게 성장하였던 중기에 쓰여진 곡이다. 격정과 깊은 명상이 얽혀 솟아오르는가 하면 어느새 명상 속으로 침잠하는 절묘한 구성력을 보여주고 있다. 피아노가 황홀하게 손을 내밀면 첼로가 가만히 그 손을 잡듯이 대위법적 처리로 서정성이 넘치는 아다지오 칸타빌레 서주를 가진 3악장이 참으로 아름답다.

고금의 첼로 소나타 중에서 최고의 걸작으로 평가되고 있는 이 곡은 교향곡 제5번 등이 작곡된 거의 동시기에 완성되었다. 중간 악장에 스케르초를 배치한 3악장 구성이어서 느린 악장이 빠져 있으나, 제3악장의 서주인 아다지오 칸타빌레가 그 기능을 충분히 대항하고 있다. 원숙기의 작품인 만큼 첼로가 고유의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면서 피아노와 대등한 입장에서 내용 있는 2중주를 전개하고 있다.

     

     

첼로의 신약성서 - 베토벤 첼로 소나타 전곡 중 3번 A Op.69

베에토벤의 5개 첼로 소나타 중 가장 유명한 작품으로 1808년 하일리겐슈타트에서 작곡되었습니다. 힘과 정열에 신선한 기품이 넘치며 이전에 비해 훨씬 넓어진 음역, 두 악기의 장대하고 긴밀한 구성력을 지닌 고금의 첼로 소나타의 걸작입니다. 첼로라는 악기는 18세기까지만 해도 쳄버 오케스트라에서 단지 중, 저역을 담당하는 통주악기에 불과했지만, 오늘날과 같이 무대공연에서 하나의 독주악기로 자리매김 되기 시작한 것은 베토벤에 이르러서였다고 합니다.

베토벤은 평소 첼로에 대해서 커다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그의 독일 친구들 중에는 첼리스트가 많았으며 특히 빈 시절에는 그의 절친한 친구이자 첼리스트인 베른하르트 론베르크를 위한 첼로 연주회에 자작곡을 발표하는 등 베토벤은 첼로라는 악기에 대해 이전 시대의 작곡가와는 달리 사뭇 많은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바이올린과는 달리 그렇게 밝지만은 않은 톤으로 철학적인 심도가 강한 악기여서, [영혼의 울림]이라고 첼로라는 악기를 칭했던 베토벤에겐 아주 잘 어울리는 악기였을 듯도 싶습니다. 베토벤의 첼로 소나타는 바하의 무반주 첼로 조곡과 함께 첼리스트에게는 성전과도 같은 작품입니다. 그래서 혹자는 바하의 무반주 첼로 조곡을 첼로의 구약성서, 베토벤의 첼로 소나타집을 첼로의 신약성서라고 일컫기도 하는데, 그것은 듣는 사람으로서도 똑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첼리스트들이 생애의 궁극적인 목표의 하나로서 전심전력을 기울여서 도전하는 작품으로서 수많은 첼리스트가 훌륭한 연주를 남기고 있습니다.

 

베토벤 첼로 소나타 제3번 A장조, 작품 69 (해석)

첼로 소나타 1번과 2번이 초기에 쓰여진 데 비해 3번은 그 작품번호가 말해주듯이 교향곡 제5번 [운명] 작품67, 제6번 [전원] 작품68 등이 작곡되었던 무렵, 그가 갖가지 고통과 갈등을 겪으면서도 예술적으로 크게 성장했던 이른바 '명작의 숲' 이라고 일컬어지는 중기에 쓰여진 작품입니다. 기법적으로 초기에 쓰여진 두 작품보다 훨씬 성숙해졌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지만, 무엇보다도 그리 격동기에 쓰여진 작품임이 두드러지고, 표면으로 노출되려는 에너지가 좀 더 강해지고 있습니다.

초기에 쓴 두 개의 소나타에는 느린 서주를 붙인데 반해서 3번 A장조는 서주가 없이 바로 제1주제가 등장합니다. 그러나 너무 빠르지 않게 알레그로 마 논 탄트로 피아노가 침묵한 채 첼로만으로 숨이 길게 그 노래를 펼쳐가다가 차츰 차츰 거센 호흡으로 고조시키고 있다는 것은 첼로라는 저현악기의 특성을 베토벤이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었던가를 말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초기의 작품보다는 그 격정이 노출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그 격정과 깊은 명상이 서로 얽히게 하면서도 격정이 고조되는가 하면 어느새 다시 명상 속으로 침잠하는 절묘한 구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알레그로 몰토의 2악장은 스케르쯔 악장이면서도 얼핏 듣기에는 당김음으로 되어 있는 해학적인 듯한 주제 속에 비감이 가득 차 있어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주춤거리게 됩니다.

베토벤의 첼로 소나타는 5번을 제외하고는 느린 악장이 없습니다. 그 대신 1번과 2번에는 1악장에 느린 아다지오 소스테누토의 서주가 붙어 있고, 3번에서는 3악장에 아다지오 칸타빌라의 서주가 붙어 있습니다. 황홀한 정감으로 가득찬 피아노가 손을 내밀면 첼로가 가만히 그 손을 마주잡고 이끌려 오듯이 등장해서 두 악기의 대위법적인 처리로 서정성이 넘치는 이 서주는 짧게 그러면서도 너무나 많은 여운을 남기면서 알레그로 비바체의 주부로 빨려들 듯이 융해되어 갑니다.

아름다운 이웃은 참마음 참이웃입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