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다이: 무반주 첼로 소나타 (Track 전곡 연주)
Zoltán Kodály (1882 - 1967)
1. Variations on a Theme by Paganini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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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bum Title: Starker Plays Kodaly
Composer: Zoltán Kodály, Hans Bottermund Performer: János Starker, cello / Josef Gingold, violin
SPARS Code: A-D / DDD Recorded in: Stereo Length: 1 Hours 2 Mins.
Original Release Date: January 1, 1987 Label: Delos Records Copyright: (C) 1987 Delos
Notes: Transcribed: Janos Starker
Introduction
전설의 Period LP 부활! 슈타커의 코다이 무반주 첼로 소나타!
모국의 대작곡가 바르토크의 아들이 운영하는 Period 레이블에서 만든 이 1950년 레코딩은 '송진 가루가 흩날린다'라 할 만큼 생생한 사운드와 다이내믹한 해석으로 이구동성 절찬을 받았기에 안타까움이 크다. 델타 클래식스은 문제의 Period LP 초반을 복각하여 전설이 진실임을 입증하고 있다. 존재여부만 알려졌던 프랑스 퍼시픽 레이블의 1948년 첫 번째 코다이 소나타 녹음 및 파야 스페인 모음곡도 처음 CD화하였다.
최고의 명연주 중의 하나인 슈타커가 연주하는 코다이의 작품이 SACD로 발매되었다. 슈타커는 약간은 거친 듯 독특한 음색에 탁월한 기교, 기품 있고 침착한 연주가 특징인데 그이 그러한 첼로 장악력을 이 음반에서 잘 발견할 수 있다. 특히 무반주 첼로 소나타에서 그의 강력할 보잉과 밀도 높은 음질 그리고 첼로 연주를 직접 옆에서 듣는 듯한 감칠만 나는 음색이 듣는 이의 가슴을 작극한다. 바이올린의 긴골드와 듀오도 빼놓을 수 없는 이 음반의 명연이다.
모노카트리지로의 연주시 그 진가를 느끼실수 있다. 코다이 무반주 첼로 소나타 최고의 음반이 아닐까?
스타커는 범우주적인 스케일로 5 옥타브 이상의 넓은 음역과 첼로의 모든 기교를 동원하여 관현악적인 효과까지 노리면서 코다이의 난곡을 장대하게 표현해내고 있다. 헝가리의 민속적인 분위기가 적절히 흐르는데, 제 2악장의 다양한 표현력도 명연이다. 진골드와의 이중주는 전체적으로 스타커가 주도하는 듯하지만, 두악기의 음색이 적절하게 조화와 대비를 이루는 이 작품 최고의 명연이다. - 음반사 보도자료에서 발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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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Variations on a Theme by Paganini for cello solo (5:30)
Composer: Hans Bottermund (1892 - 1949) Performer: János Starker (Cello) Josef Gingold (Violin) Genre: Variations Period: Romantic Written: Germany Period: Modern Venue: Japan Recording Date: 1978 Length: 5 Minutes 14 Secs. | |
2. Sonata for solo cello, Op. 8 (30:08)
Common Name: Sonata For Solo Cello Composer: Zoltán Kodály (1882 - 1967) Performer: János Starker (Cello) Josef Gingold (Violin) Genre: Sonata Date Written: 1915; Hungary Period: Modern Country: Hungary Venue: Japan 20th Century Recording Date: 1970 Length: 30 Minutes 42 Secs.
I. Allegro maestoso ma appassionato 8:48 II. Adagio (con grand espressione) 11:14 III. Allegro molto vivace 10:45 | |
3. Duo for violin & cello, Op. 7 (24:29)
Common Name: Duo For Violin & Cello Composer: Zoltán Kodály (1882 - 1967) Performer: János Starker (Cello) Josef Gingold (Violin) Genre: Duet Date Written: 1914; Hungary Period: Modern 20th Century Country: Hungary Venue: Indiana University, Bloomington, IN Recording Date: 1973 Length: 25 Minutes 11 Secs.
I. Allegro serioso, non troppo 7:57 II. Adagio 8:28 III. Maestoso e largamente, ma non troppo lento - 8: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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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ános Starker [1924.7.5~ ]
헝가리 부다페스트 출생의 미국 첼로 독주자와 교사로 전세계에 이름이 알려져 있는 야노스 슈타르케르는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태어나 6세 때부터 첼로를 배웠으며, 10세 때 이미 무대에서 공연을 했다.
1948년 미국으로 이주한 후 댈러스교향악단에서 연주했으며, 이듬해부터 프리츠 라이너(Fritz Reiner)가 지휘하는 시카고교향악단 등 미국의 3개 오케스트라에서 수석 첼로 연주자를 지냈다.
1958년부터는 국제적인 연주활동을 시작했고 전세계에 걸쳐 수천 회의 협연과 독주를 했다. 순회연주를 하지 않을 때는 블루밍턴에 있는 인디애나대학교의 교수로서 전세계로부터 몰려드는 현악 연주자 지망생을 가르쳤다.
1950년이 넘는 활동 가운데 많은 수상의 명예를 누렸으며 대표적인 것이 1948년 프랑스의 레코드 대상, 1997년 미국의 그래미상이었다.
뛰어난 기교와 표현이 풍부한 연주, 놀라운 전달력 등으로 그의 연주는 그가 가는 곳마다 찬사를 받았으며 라디오나 텔레비전으로 방송되었다.
데이비드 베이커(David Baker), 안탈 도라티(Antal Dorati), 베르나르트 하이덴(Bernard Heiden), 앨런 호브해니스(Alan Hovhaness), 장 마르티농(Jean Martinon), 미클로스 로사(Miklos Rozsa), 로버트 스태어러(Robert Starer), 추 웬충(Chou Wen-chung) 등 미국의 여러 작곡가나 미국에서 활동하게 된 여러 작곡가의 협주곡을 세계 최초로 연주했으며 독주곡 초연도 상당수에 이르렀다.
2000년 현재 인디애나 대학교의 교수직을 계속 맡고 있으며, 독주회를 갖거나 유명 오케스트라와 협연하고 있다. 주요 수상으로는 프랑스 레코드 대상(1948), 그래미상(199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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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탄 코다이 (Zoltan Kodaly, 1882~1967, 헝가리)
바르토크와 함께 헝가리 민속음악을 대표하는 코다이(Zoltan Kodaly, 1882~1967)는 바르토크가 미국으로 이주한 후에도 계속해서 민요를 수집하고 이에 대한 과학적 연구와 창작 활동을 하였으며, 음악교육 분야에서도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
특히 성악 교육에 관심이 있었던 그는 민요를 다성음악으로 편곡하여 만든 노래들을 이용하기도 하였다. 기본적으로는 조성적이고 온음계적인 음악을 선법성으로 채색한 그의 작품에는 헝가리의 민속적 요소들이 침투되어 있으나 이들을 직접 인용하기 보다는 바흐 양식의 대위법, 팔레스트리아의 합창 어법, 그레고리안 성가와 같은 과거의 양식들과 혼합하여 사용하고 있다.
코다이의 작품들은 민속음악과 예술음악의 결합이라는 측면에서 바르토크 보다는 작품성이 부족하며, 민족주의 면에서도 바르토크와 비교한다면 비교적 좁은 의미의 민족주의자라고 할 수 있다.
그의 대표적 작품으로는 그에게 국제적 명성을 얻게한 테너 독창과 합창, 관현악을 위한 <헝가리 시편(Psalmus Hungaricus, 1923)>과 전설에 기초한 6악장의 관현악 모음곡 <하리 야노스(Hary Janos, 1926)>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협주곡(Concerto for orchestra, 1940)이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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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의 근대 음악의 스메타나, 드보르작, 야나체크가 있었다면, 헝가리의 근대 음악엔 코다이와 바르토크라는 두개의 기둥이 있었다. 바이올린 주자였던 아버지와 피아니스트였던 어머니 사이에서 자란 코다이는 부다페스트 음악원에서 음악을 배웠다.
1905년에 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이듬해 벨라 바르토크를 만나 헝가리 민요 수집 활동에 착수했다. 1906년 박사 학위를 딴 후 파리에서 공부하다가 드뷔시를 만나게 되었고 드뷔시의 음악세계는 그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1907년 부다페스트 음악원 교수로 취임해 음악이론을 가르쳤으며 이후엔 작곡도 가르치며 1940년까지 일했다. 오페라 하리 야노슈, 관현악곡 갈란타 춤곡. 교회음악 미사 브레비스 등의 대표작들을 들으면 코다이가 헝가리 민요들을 자유롭게 빌려 쓰면서도 바르토므와는 달리 서정적이며 단순한 음을 사랑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그가 남긴 헝가리 민속음악과 음악교육에 대한 저서는 현대 헝가리 음악교육의 지표가 되었다. 헝가리 예술원의 원장이었고, 국제 음악교육협회의 명예총재였으며, 국제 민속음악회의 회장이기도 했던 그는 1967년에 부다페스트에서 세상을 떠났다. | |
잘생긴 꾀꼬리 꽃미남 리차드강 어리버리 돈키호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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