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를라티: Notte ch'in carro d'ombre Alessandro Scarlatti 1660 - 1725 1. Sinfonia: Grave - Allegro Elisabeth Scholl, Soprano
Album Title: Alessandro Scarlatti - Inferno: Cantate drammatiche 드라마틱 칸타타 Serenata "Notte, ch'in carro d'ombre" (HanS 480) Studio/Live: Studio 안드레아스 숄의 누이인 소프라노 엘리자베스 숄이 스카를라티의 네 개의 드라마틱 칸타타를 선택해서, 그것을 직접 편집하고(그녀는 음악학자이기도 하다) 녹음했다. 알레산드로 스카를라티는 대중을 위한 음악보다는 소수의 전문가와 고도의 심미적 감상가들을 위해 작곡, 대담한 화성과 반음계의 사용을 보여주었다. 이 음반의 곡들 역시 풍부한 멜로디 라인과 감각적 무드가 생생한데, 이 점은 스카를라티가 그의 현학적 음악 언어를 호소력 짙은 톤 페인팅의 구사에 이용했다는 것을 잘 보여준다.
Alessandro Scarlatti
알레산드로 스카를라티(이탈리아어: Alessandro Scarlatti, 1660년 5월 2일~ 1725년 10월 24일)는 이탈리아의 작곡가이다. 생애 스카를라티는 오페라만도 약 115곡이나 작곡했다 하며 그 밖에 칸타타, 기악곡 등의 작품은 방대한 수에 달하고 있다. 그는 오페라 영역에서 빠르게-느리게-빠르게의 세 부분으로 된 이탈리아풍 서곡의 형성을 확립하고 오페라에서 노래를 레치타티보와 아리아로 분류하고, 아리아로는 다카포의 형식을 정착시킨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그의 오페라는 피렌체의 카메라타나 몬테베르디(1567-1643) 등 오페라의 초기 작가들의 이념을 계승발전시켜 거기에 성악성(聲樂性)과 음악 면으로부터의 형식적 요구를 도입시켜 이른바 오페라 세리아의 전형을 이루어 놓았으나 동시에 종래 오페라의 퇴락 징조였는지도 모른다. 스카를라티에 계속되는 수세대의 나폴리의 오페라 작가가 유럽의 악단에 군림했기 때문에 그를 나폴리 악파의 아버지라고들 하지만 그의 음악형식이나 양식 면에서는 '기초를 다진' 면은 오히려 적은 것으로 생각된다. 스카를라티는 또 칸타타 등보다 더 훈련된 청중을 예상한 곡으로는 오페라에서는 볼 수 없는 것 같은 반음계적 수법이라든가 대담한 조바꿈(轉調) 등을 사용하여, 당시의 음악적 표현을 할 수 있는 데까지 해보려고 힘썼다. |
'종교 聖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C.P.E. 바흐: Magnificat 마리아의 노래 Wq. 215 - Hartmut Haenchen, cond (0) | 2010.09.29 |
---|---|
에르레바흐: 교회 칸타타 Die Liebe Gottes ist.. - Les Amis de Philippe (0) | 2010.09.28 |
브릭시: 통합 미사 라장조 - Jaroslav Kyzlink, cond (0) | 2010.09.02 |
두란테: 오케스트라와 8성부를 위한 레퀴엠 - Ars Nova Choir Brazil (0) | 2010.08.30 |
요제프 레오폴드 아이블러: 레퀴엠 다단조 - Wolfgang Helbich, cond (0) | 2010.08.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