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조한다

거창고등학교 교훈

리차드 강 2012. 1. 18. 19:37
 1. 월급이 적은 쪽을 택해라.

 2. 내가 원하는 곳이 아니라 나를 필요로 하는 곳을 택하라.

 3. 승진의 기회가 거의 없는 곳을 택하라.

 4. 모든 조건이 갖추어진 곳을 피하고, 처음부터 시작해야하는 황무지를 택하라.

 5. 앞을 다투어 모여드는 곳은 피하고, 아무도 가지 않은 곳을 가라.

 

 6. 장래성이 없다고 생각되는 곳으로 가라.

 7. 사회적 존경을 바랄 수 없는 곳으로 가라.

 8. 한 가운데가 아니라 가장자리로 가라.

 9. 부모나 아내가 결사반대하는 곳이면 틀림없다 의심치 말고 가라.

10. 왕관이 아니라 단두대가 기다리는 곳으로 가라.

 

[ 교육목표]


  • 사람은 모두 하나님의 뜻에 의해 고귀한 인격체로 이 세상에 태어났다.
  • 인간의 존재 가치는 절대적인 것으로 그 무엇과도 비교될 수 없다.
  • 이 세상에는 '나'만큼 귀한 ‘너'가 살고 있다.
  • 너'라는 존재는 이용의 대상이 아니라 사랑과 구원의 대상이며, 더불어 살아가야 할 나의 소중한 이웃이다.
  • 이러한 사상을 바탕으로 생명을 중시하는 신앙 교육, 인간 교육, 지식 교육을 교육목표로 삼는다.
자기 삶을 사는 사람
  • 사람은 모두 어느 누구도 대신할 수 없는 차별성을 가진 귀한 존재다.
  • 사람마다 자기 자신만 할 수 있는 바로 그 일을 찾아서 힘껏 일하면서 살아가야 한다.
  • 그렇게 함으로써,  존중받으면서 살아가는 주체임을 스스로 깨달아 자신감을 갖고 사회생활을 하도록 준비하여야 한다.
정의로운 사람
  • 정의가 없는 사회에서 인간은 존중받을 수 없으며, 이웃과 함께 누릴 수 있는 평화도 없다.
  • 학생들에게 옳고 그름에 대한 확고한 판단 능력을 길러주고, 양심에 따라 사는 정의로운 사람이 되게 한다.
섬김으로 사랑을
실천하는 사람

  • 섬김의 전제조건은 사람을 사람으로 인정하는 것이다.
  • 폭력은 폭력으로 대하지 말고 사랑으로 대해야 한다.
  • 섬김으로 타인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 섬김은 이웃과 더불어 평화롭게 살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기본이다.
역사 의식이
있는 사람

  • 인류의 역사는 얽매임에서 해방으로, 분열에서 통일로, 투쟁에서 평화로, 미움에서 사랑으로 발전해야 한다.
  • 역사의 발전에 부끄럼이 없는 사람이 되게 한다
천부의 재능을 최대로 계발하는 사람
  • 타고난 능력을 최대로 계발하여 자기에게 맡겨진 고유한 사명을 완수하는 사람이 되게 한다.
  • 현실을 올바르게 직시하고 국가의 장래를 생각하며, 자신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삶을 창조해 나가게 한다.
작은 곳을 비추는
등불인 사람

  • 남이 알아주거나 그렇지 않거나, 그저 묵묵히 해야 할 일을 찾아서 어두운 곳을 비출 수 있는 소중한 일을 꾸준히 실천하는 사람이 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