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聖음악

앨범: 바흐: 聖음악과 칸타타 - David Daniels countertenor (2008 Virgin Classics)

리차드 강 2012. 7. 5. 05:26

Bach: Sacred Arias & Cantatas

바흐: 聖성음악과 칸타타 (2008 Virgin Classics)

Johann Sebastian Bach (1685 - 1750)

1. Qui sedes (Mass in B minor BWV 232)

David Daniels, Countertenor

Harry Bicket, Conductor / The English Concert

 

Album Title: Bach: Sacred Arias & Cantatas

Composer: Johann Sebastian Bach (1685 - 1750)
Conductor: Harry Bicket
Performer: David Daniels (countertenor)
                  Lisa Beznosiuk (Flute)
                  Hannah McLaughlin (Oboe)
                  Merlin Harrison (Voice Flute)
                  Jonathan Manson (Oboe)
                  Nadja Zwiener (Violin)
                  Katharina Spreckelsen (Oboe d'amore)
                  Pamela Thorby (Voice Flute)
                  Guy Williams (Flute)
Orchestra: The English Concert.

Audio CD (August 25, 2008)
SPARS Code: DDD
Recorded in: Stereo
Number of Discs: 1
Label: Virgin Classics
Copyright: (C) 2008 Virgin Classics/EMI Records Ltd.
Total Length: 1:06:42
Genres: Classical, Baroque Period, Cantata, Mass, Musical Theater, Passion

 

 

   Composer   Johann Sebastian Bach (1685 - 1750)
   Conductor   Harry Bicket
   Performer   David Daniels (Countertenor)
   Orchestra   The English Concert
   Period   Baroque
   Country   Germany.

 

 

1~2. Mass in B minor, for soloists, chorus & orchestra, BWV 232 (BC E1)
   Common Name   Qui Sedes, Mass For For Chorus & Orchestra
   Catalog No.   BWV 232
   Performer   Katharina Spreckelsen (Oboe d'amore) (Track 1)
   Genre   Baroque Period / Mass
   Date Written   1748-1749; Leipzig, Germany

1. Qui sedes (ad dextram Patris)  (4:16)
2. Agnus Dei  (5:21)

 

 

3~4. St. John Passion (Johannespassion), BWV 245 (BC D2)
   Common Name   St John Passion Johannespassion
   Catalog No.   BWV 245
   Performer   Hannah McLaughlin (Oboe) (Track 3)
                      Katharina Spreckelsen (Oboe) (Track 3)
                      Jonathan Manson (Cello) (Track 4)
   Genre   Baroque Period / Passion
   Date Written   04/07/1724; Leipzig, Germany

3. No. 11 Aria: Von den Stricken meiner Sünden mich zu entbinder  (4:46)
4. No. 58 Aria: Es ist vollbracht  (5:18)

 

 

5~9. St. Matthew Passion (Matthäuspassion), for soloists, double chorus & double orchestra, BWV 244 (BC D3b)
   Catalog No.   BWV 244
   Performer   Guy Williams (Flute) (Track 5, 6)
                      Lisa Beznosiuk (Flute) (Track 5, 6)
                      Nadja Zwiener (Violin) (Track 7)
   Genre   Baroque Period / Passion
   Date Written   1727~1736; Leipzig, Germany

5. No 09. Recitativo: Du lieber Heiland du  (0:52)
6. No 10. Aria: Buß' und Reu'  (4:18)
7. No 47. Aria: Erbarme dich  (6:46)
8. No 60. Recitativo: Erbarmes' Gott!  (1:01)
9. No 61. Aria: Können Tränen meiner Wangen nichts erlangen  (7:02)

 

 

10~11. Cantata No. 82, "Ich habe genug," BWV 82a (BC A169)
   Common Name   Ich Habe Genug, Cantata, Cantata 82
   Catalog No.   BWV 82
   Performer   Katharina Spreckelsen (Oboe d'amore) (Track 10)
   Genre   Baroque Period / Cantata
   Date Written   02/02/1727; Cöthen, Germany

10. Aria: Ich habe genug  (6:48)
11. Aria: Schlummert ein, ihr matten Augen, fallet sanft und selig zu'  (10:08)

 

 

12. Cantata No. 170, "Vergnügte Ruh, beliebte Seelenlust," BWV 170 (BC A106): No 1. Aria: Vergnugte Rüh, beliebte Seelenlust  (5:44)
   Common Name   Vergnugte Ruh, Beliebte Seelenlust, Cantata, Cantata 170
   Catalog No.   BWV 170
   Performer   Katharina Spreckelsen (Oboe d'amore)
   Genre   Baroque Period / Cantata
   Date Written   07/28/1726; Leipzig, Germany

 

 

13. Cantata No. 208, "Was mir behagt, ist nur die muntre Jagd!," (Hunt Cantata), BWV 208 (BC G1, G3): Schafe Können sicher weiden  (4:20)
   Common Name   Was Mir Behagt, Cantata, Cantata 208
   Catalog No.   BWV 208
   Performer   Merlin Harrison (Voice Flute)
                      Pamela Thorby (Voice Flute)
   Genre   Baroque Period / Cantata / Musical Theater
   Date Written   02/23/1713; Cöthen, Germany

 

 

 

음반 정보

바흐: 성가곡과 칸타타, 데이빗 다니엘스.

헨델 오페라 아리아집으로 우리에게 친숙한 카운터테너 데이빗 다니엘스의 신보이다. 그가 해석하는 또 다른 모습의 바흐가 기대된다.

 
 
 

 
 

작곡가: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앨범 제목: 종교적 아리아와 칸타타

연주자: 데이비드 다니엘스, 카운터테너
지휘자: 해리 비켓
합주단: 잉글리시 콘서트
발매: Virgin Classics

얼마 전에 나온 다니엘 테일러의 음반에 이어 데이비드 다니엘스가 비슷한 구성의 바흐 앨범을 선보였다. 사실 최근 20년 동안에 나온 수많은 바흐 음반 중에서 ‘아리아집’이 매우 드물었던 것은 바흐 음악 자체가 파편화될 때 잃는 것이 너무 많기 때문일 것이다.

바흐 음악의 개별 곡은 건축적 구조 안에서 서로 철저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오페라 아리아처럼 따로 분리해도 상당 부분의 매력을 유지하지 못한다. 게다가 바흐가 남긴 유명한 알토 아리아를 남김 없이 빼곡하게 채워 넣은 프로그램은(서로 연결성도 부족하고 기악곡도 전혀 없다) 마치 화려한 뷔페 테이블 같아서 개별 곡을 음미하기가 쉽지 않다. 그렇다 하더라도 매끄럽고 감각적인 음색과 넘치는 자신감으로 질주하듯 불러나가는 다니엘스의 연주에 독특한 매력이 있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작품의 세속적, 극적 측면을 강조하는 감각적인 노래는 양대 수난곡에서 강한 인상을 준다. 특히 명쾌한 극적 굴곡과 철저한 조형미, 풍부한 레가토를 통해 재현된 마태 수난곡은 마치 한 여인(아마도 마리아 막달레나)이 등장하는 오페라처럼 들리는데, 이 말은 절대 비난이 아니다. 하지만 시종일관 변함없는 독특한 매너리즘(다이내믹 처리나 긴 선율에서의 호흡 등)과 지나치게 오페라적인 발성은 도가 지나치다는 느낌을 주며, 무엇보다도 바흐 연주의 핵심인 텍스트에 대한 사려 깊은 성찰과 깊이 있는 표현이 부족한 것이 아쉽다. 피상적인 연주에 그친 82번 칸타타의 ‘평안히 잠들라’가 좋은 예가 될 것이다.

이 앨범에서 다니엘스는 알토에서 바리톤에 이르는 자연스러운 발성, 뛰어난 발음 등 모든 면에서 자신이 탁월한 가수라는 것을 입증했다. 하지만 그것은 좋은 바흐 가수가 되기 위한 필요조건일뿐, 충분조건은 아니다. 잉글리시 콘서트의 반주는 모든 면에서 완벽하며, 특히 조너던 맨슨을 비롯한 오블리가토 연주자들은 어떤 찬사를 보내도 아깝지 않을 만큼 훌륭하다. (글, 이준형)

글 출처: (네이버 블러거: 키리코)

 
 
 

 

 
 
 
 
 
 

잘생긴 꾀꼬리 꽃미남 리차드강 어리버리 돈키호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