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

바흐: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 5부 (44~54곡), BWV 248 - Philippe Herreweghe, cond (1992 Veritas)

리차드 강 2012. 8. 14. 05:27

Weihnachtsoratorium 5 (44-54), BWV 248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 5부 (44~54곡), BWV 248

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44. Coro: Ehre sei dir, Gott, gesungen

 

Album Title Bach: Christmas Oratorio

Composer: Johann Sebastian Bach
Performer: Barbara Schlick, Michael Chance, Howard Crook, Peter Kooy
Conductor: Philippe Herreweghe
Orchestra/Ensemble: Ghent Collegium Vocale, Ghent Collegium Vocale Orchestra
Number of Discs: 2
Recorded in: Stereo
Release Date: 09/23/1992 (in a recording from 1989.)
Spars Code: DDD
Label: Virgin Classics Veritas
Copyright: (c) 1992 Virgin Classics Veritas
Length: 2 Hours 30 Mins.
Imported from: European Union
Genres: Classical

     

     

1–65 Weihnachtsoratorium (Christmas Oratorio), in six parts, BWV 248 (BC D7) (149:12)
Composer: Johann Sebastian Bach
Performer: Barbara Schlick (Soprano)
                  Michael Chance (Countertenor)
                  Howard Crook (Tenor)
                  Peter Kooy (Bass)
Conductor: Philippe Herreweghe
Orchestra: Ghent Collegium Vocale Orchestra
Ensemble: Ghent Collegium Vocale
Period: Baroque
Written: 1734-1735; Leipzig, Germany
Date of Recording: 1989
Language: German
Notes: Composition written: Leipzig, Germany (1734 - 1735).

     

     

Christmas Oratorio BWV248, Cantata 5: Am Sonntage nach Neujahr:

44. Coro: Ehre sei dir, Gott, gesungen  6:59
45. Evangelista: Da Jesus geboren war zu Bethlehem  0:26
46. Coro: Wo ist der neugeborene König der Jüden? Recitativo: Alto: Sucht in meiner Brust  1:44
47. Choral: Dein Glanz all' Finsternis verzehrt  0:55
48. Aria: Basso: Erleucht' auch meine finstre Sinnen  4:17
49. Evangelista: Da das ist der König Herodes hörte  0:12
50. Recitativo: Basso: Warum wollt ihr erschrecken?  0:34
51. Evangelista: Und liess versammeln alle Hohenpriester  1:27
52. Terzetto: Soprano/Alto/Tenore: Ach! Wann wird die Zeit erscheinen  6:26
53. Recitativo: Alto: Mein Liebster herrschet schon  0:32
54. Choral: Zwar ist solche Herzensstube  0:57

     

     

[제 5 부] (5: Am Sonntage nach Neujahr:)

신년 제1일요일 '하느님께 영광있으라 Ehre sei dir, Gott'
초연 : 1735년 1월 2일
편성 : 독창(소프라노, 알토, 테너, 베이스), 4부 합창, 오보 다모레 2, 현, 통주저음

오라토리오의 제5, 6부는 구세주의 탄생을 알고 동방박사에서 찾아온 박사들의 이야기입니다. 그 이야기의 전반에 해당되는 제5부는 박사들이 헤롯왕을 찾아가 아드님이 있는 곳을 묻는 장면을 이야기합니다.

<제44곡> 합창 '하느님께 영광있으라 Ehre sei dir, Gott'.

A장조. 3/4박자. 기악의 서주의 첫머리에서 오보 다모레가 연주하는 모티프는 이 곡의 주제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이 주제를 중심으로 잠시 콘체르토풍의 전개가 계속된 다음, 새로운 주제가 나타나 당당한 푸가가 됩니다. 첫머리의 곡에 알맞은 화려하고도 위엄에 찬 대곡입니다.

<제45곡> 레치타티보 세코 '예수는 베레헴에서'.

테너 독창이 헤롯왕의 치세에 예수가 태어났을 때, 동방에서 박사들이 찾아와 이렇게 물었다(마태복음 2:1)고 노래하고 곧 다음 곡으로 이어집니다. (마태복음 2:1) 헤롯 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말하되

<제46곡> 합창과 레치타티보 '어디에 유대의 왕은'.

b단조, 4/4박자. '유대의 왕으로 태어나신 분은 어디에 계십니까'라고 말하는 박사들의 물음(마태복음 2:2)을 합창이 노래부르고, 전후의 설명을 독창에 의한 레치타티보가 담당합니다.

<제47곡> 코랄 '주의 빛은 모든 암흑을 소멸하고'.

선율은 '너에게 나의 소망을 위탁한다 In dich hab ich gehoffet'의 제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48곡> 아리아 '비추소서 나의 어두운 마음을'.

F#단조. 2/4박자. 오보 다모레의 오블리가토를 수반하여 베이스의 독창으로 노래됩니다. 주제는 우선 기악의 서주에 나타나는데, 곡의 끝의 후주는 이 서주를 그대로 되풀이한 것입니다.

<제49곡> 레치타티보 세코 '헤롯왕은 이것을 듣고'.

박사들 이야기에 헤롯왕도 이스라엘 사람들도 두려워했다.(마태복음 2:2)고 테너가 이야기합니다. (마태복음 2:2)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계시뇨 우리가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그에게 경배하러 왔노라 하니

<제50곡> 레치타티보 아콤파냐토 '어찌하여 두려워하느뇨'.

알토 독창이 사람들에게 호소하면서 노래합니다.

<제51곡> 레치타티보 세코 '제사장이나 학자들을 모아'.

이어 테너가 노래합니다. 호출된 제사장이나 학자가 구세주는 베들레헴에서 태어난다고 예언되어있다고 증언하는 대목까지(마태복음 2:4-6)를 이야기합니다. (마태복음 2:4-6) 왕이 모든 대제사장과 백성의 서기관들을 모아 그리스도가 어디서 나겠느뇨 물으니 가로되, 유대 베들레헴이오니 이는 선지자로 이렇게 기록된 바 또 유대 땅 베들레헴아 너는 유대 고을 중에 가장 작지 아니하도다 네게서 한 다스리는 자가 나와서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리라 하였음이니이다

<제52곡> 3중창 '아아 때는 언제 오나'.

b단조. 2/4박자. 주제는 우선 소프라노에 의해 노래불리고 이어 테너가 이것을 모방합니다. 이하 이 두 성부가 서로 모방하면서 '때는 언제오나'라고 계속해 노래부르는데 대해, 좀 지난 후 알토가 독자적인 주제로 '마음 놓으라, 주는 이미 여기에 계시다'라고 노래부릅니다. 바이올린의 오블리가토가 활약합니다.

<제53곡> 레치타티보 아콤파냐토 '귀여운 당신은 통치하시다'.

오보 다모레의 반주로 알토가 노래부릅니다.

<제54곡> 코랄 '실로 이런 마음의 집'.

선율은 '하늘과 땅의 하느님 Gott des Himmels'의 제명으로 얼려져 있습니다.

     

     

Christmas Oratorio, BWV 248

Bach 가 Leipzig에서 1733년과 1734년 사이에 써서 1734년에 처음으로 연주한 것으로 기록이 되어있는 이곡은 사실상 오라토리오 양식이라고 할 수는 없는 작품입니다. 오라토리오는 헨델에 의해서 확립된, 작품 전체가 전체적인 하나의 이야기 또는 주제를 가지고 있습니다만 이 작품은 하나의 이야기로 통일되어 있지않습니다.

물론 마태 복음과 루가 복음에 있는 성탄절의 이야기를 주제로 다루지만 다른 오라토리오처럼  곡 전체를 한번에 연주하도록 되어 있지않은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작품 예를 들어 b단조 미사나 다른 칸타타에서 상당 곡을 차용하였습니다.

또한 이 곡은 엄밀히 보면 6개의 작은 칸타타로 구성이 되어있다고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이 칸타타들은 성탄절 기간동안 나누어서 연주하도록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첫부분은 성탄일, 즉 12월 25일에 연주되고 마지막  부분은 예수공현대축일(Epiphany), 즉 성탄절로 부터 12일후, 대개는 1월 6일이나 그날에 가장 가까운 주일에 연주됩니다.

글 출처: 다음카페 이동활의 음악정원 <리알토>님

     

     

     

잘생긴 꾀꼬리 꽃미남 리차드강 어리버리 돈키호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