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리버리 돈키호테가 참여하는

조셉까르딘 Joseph Cardijn 추기경(13 November 1882 – 25 July 1967)

리차드 강 2013. 8. 21. 16:49

조셉까르딘 (13 November 1882 – 25 July 1967)

Joseph Leo Cardijn (13 November 1882 – 25 July 1967) was a Belgian priest and cardinal and the founder of the Young Christian Workers.


한국가톨릭노동장년회 50년사를 기록하던 중에 까르딘 추기경의 사진 두장을 보고 모아봐야겠다는 것이....이렇게 많이 되었다.

 

벨기에 브르쉘에 있는 가르딘 추기경 묘

 

 1968년 가톨릭노동장년회 국제회의에서 대표자들과 함께

 

 1968년 가톨릭노동장년회 국제회의에서 대표자들과 함께 디테일

 

 가톨릭노동장년회 동아시아 회의 에서 미사 준비 중에 일본에서  1970년

 

 가톨릭노동장년회 동아시아 회의 에서 미사준비 중에 일본에서  1970년 "디테일"

 

 1968년 JOC 로마대회에서 교황 요한 바오로 6세에게 JOC 지도신부를 소개하고 있는 까르딘 추기경

 

프랑스에서 처음 JOC 지도신부를 한 자링 신부와 함께 

 

 추기경에 서임된후 로마에서의 미사에서 까르딘 추기경

 

 프랑스와 벨기에의 JOC에 관심을 갖고 있는 신부들과 함께

 

 프랑스에서 처음 JOC 지도신부를 한 자링 신부와 함께

 

 

방콕 JOC 국제대회에서 제스쳐를 크게 하는 까르딘 추기경 1970년

 

 로마 베드로 성당에서 추기경에 서임되고 나서 대중들에게 축복을 내리고 있다.

 

 로마 콜로세움 경기장에 모인 노동대중들을 향해 힘찬 힘찬 강연을 하고 있다.

 

 방콕 JOC 국제 총회에서 파켠미사를 지도신부들과 함께 집진하고 있다.

 

신학생시절 사회학 연구동아리에서 ...

 

 

조셉 카르딘 추기경은 노동자 계급 출신으로 성공의 길에 오른 인물이다. 독일과 프랑스, 영국에서 일을 하면서 공부를 해야할 정도로 환경이 불우했는데 그는 이러한 출신환경을 잊지 않고 평생을 노동자들의 열악한 근무환경을 향상시키는데 바쳤다.

 

『근로자들은 금보다도 더 가치가 높다』

 

라는 그의 말은 자신의 사명을 잘 표현한 말이다.

 

1906년 신부서품을 받은 카르딘 신부는 신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쳤고 1912년에는 브뤼셀 근교 레이큰 교구의 보좌신부로 임명되었다. 그는 「청소년 클럽」을 맡아 지도 관리한 것은 물론, 소셜클럽을 직장에서의 문제점들을 토론할 수 있는 스터디그룹으로 만들기도 했다. 또 젊은 사람들을 위해 바느질수공자 산업조합을 설립하기도 했다. 그가 해야할 일은 점점 처우가 나빠지는 근로조건을 개선하고, 그리스도교적 가치관에 대해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적의를 바꾸는 것이었다. 카르딘 신부는 노동자들을 조직적으로 통합해내고 이들을 변화시켰고 생활 곳곳에 크리스천의 개념을 집어넣도록 만들었다.

 

1925년, 카르딘 신부에 의해 교육받은 청년들은 「가톨릭노동청년회」 운동을 시작했다. 이 운동은 수십년 동안 영향력있고 빠르게 퍼져나갔으며 교황 비오 11세로부터 『교회는 노동자들이 필요하고 노동자들은 교회를 필요로 한다』는 등 지지를 받았다.

 

Adagio for strings Op. 11 - Edward Higginbottom cond
Agnus Dei, Vol.1
Edward Higginbottom
Track. 01 - Agnus Dei, op.11 - Barb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