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9. L'Arlésienne, suite for orchestra No. 2, from the incidental music (16:47) Composer Georges Bizet (1838 - 1875) Conductor Enrique Bátiz Orchestra Mexico Philharmonic Orchestra Genre Romantic Period / Suite Date Written 1876 Period Romantic Country France Note (arranged by Ernest Guirard)
16. Pastorale (5:30) 17. Intermezzo (4:42) 18. Minuetto (3:26) 19. Farandole (3:09)

음반 정보
비제: 카르멘 모음곡, 아를르의 여인 모음곡 (Bizet: Carmen Suites, L'Arlesienne Suites) - Enrique Batiz
작 곡 가 : Georges Bizet 앙상블/관현악 : Mexico City Philharmonic Orchestra 녹음방식 : DDD Recording Mode: Stereo SPAR Code: n/a
익숙한 선율, 관능과 열정이 넘치는 음악으로 강렬한 인상을 남긴 비제의 오페라 <카르멘>의 발췌 모음곡. 에른스트 기로는 오페라의 전주곡을 더욱 화려하고 극적인 관현악곡으로 편곡해 '카르멘 모음곡'으로 재탄생시켰다. 멕시코가 낳은 세계적인 지휘자 엔리케 바티즈가 이끄는 라틴 아메리카의 열정이 스페인적 색채와 하모니를 이루는 연주.
It is difficult to understand today the critical mauling meted out to Bizet’s operatic masterpiece Carmen after its Paris premier in 1875. Act 3 was greeted with total silence. The music and characters described as vulgar and not fit for the stage by critics. Later that year, the Viennese premier set Carmen on the path to success it deserved, but by then Bizet had died aged just 37, not knowing that the opera would become one of the world’s favourites. Carmen broke new operatic ground in that the characters are real, earthy, and flawed. The portrayal of Jose’s decline from honest peasant, to soldier, to a drunk deserter and smuggler is a masterpiece of theatre. Bizet’s score is crammed full of colourful tunes that have become firm favourites. The two suites on this CD were arranged by Ernest Guiraud, who produced the sung recitatives for the production in Vienna to replace the spoken dialogue of the original. Using the preludes and entr’actes Guiraud skilfully draws material from the opera not in sequence, but in a way that makes a satisfying orchestral condensation of what the opera is about.




비제(Bizet): 아를르의 여인 모음곡(L'Arlesienne-Suite)
프랑스의 문호 알퐁스 도테의 희곡 '아를르의 여인'을 위한 부수음악(付髓音樂)으로 27곡을 썼고, 이 가운데 4곡을 선정해서 비제 자신이 연주회용으로 편곡한 것이 제 1모음곡이며, 후일 다른 4곡을 다시 골라서 비제의 친구이며 파리 국립음악원 교수였던 기로(Ernest Guiraud)가 편곡한 것이 제 2모음곡이다. 이 2개의 모음곡은 비제의 '칼멘 모음곡'과 더불어 전세계의 연주회에서 가장 널리 연주되는 곡목의 하나로 되어 있다.
'아를르의 여인'은 프랑스 남부 프로방스 지방에 있는 아를르라는 작은 도시 가운데 한 마을인 카마르그에서 일어난 사건을 줄거리로 삼고 있다. 마을 유지의 아들인 프레데리가 우연히 거리에서 만났던 아루르의 여인을 사모한 나머지 그녀와 결혼하기를 원하고 있지만 이웃들과 하인이 반대하고 나선다. 하는 수 없이 평소 자기를 흠모하고 있었던 비베트와 결혼하기에 이른다. 결혼식이 열리는 날, 아루르의 여인의 연인이라고 자처하는 미티퍼드가 그날 밤 여인과 도망할 것이라는 계획을 알게 된다. 질투에 몸을 떨고 있던 프레데리는 곡물창고의 높은 창에서 뛰어내려 자살하고 만다. 일이 이렇게 되자 프레데리의 동생이자 저능아인 아이가 점차 제정신을 차리게 된다. 충격이 머리를 깨게 한 것이다. 아루르 지방엔 "백치(白痴)가 집안의 불행을 막는다"는 미신이 전해지고 있었는데 프레데리 사건이 바로 여기에 해당됐던 것이다.
이 드라마는 1872년 10월 1일, 파리 보드빌 극장에서 초연 됐고, 제 1모음곡의 초연은 1872년 11월 10일, 파리의 파들루 연주회에서 처음 소개되었다.
제1 모음곡 / 전주곡, 메뉴엣, 아다지에토, 종 제2 모음곡 / 목가, 간주곡, 메뉴엣, 파랑돌
글 출처: 곽근수의 음악 이야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