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聖음악

앨범: 페르골레지: 성모애가 - Michael Halász, cond (1995 Naxos)

리차드 강 2015. 7. 22. 04:31

Stabat Mater

앨범: 페르골레지: 성모애가 (슬픔의 성모)

Giovanni Battista Pergolesi (1710 - 1736)

I. Stabat Mater Dolorosa - 전악장 연주

     

Album Title: Pergolesi: Stabat Mater

Composer: Giovanni Battista Pergolesi (1710 - 1736)
Conductor: Michael Halász
Performer: Julia Faulkner (Soprano)
                    Anna Gonda (Alto)
Orchestra: Camerata Budapest

Audio CD (March 13, 1995)
Number of Discs: 1
Format: Audio CD
Spars Code: DDD
Recorded in: Stereo
Country: Germany
Label: Naxos
Copyright: (C) 1995 Naxos
Total Length: 52:31
Genres: Classical, Opera & Vocal
Style: Baroque, Choral, Vocal Music

Notes
Recorded at the Festetich Castle, Budapest in September 1994.

     

     

1. Stabat mater, for soprano, alto, strings & organ in F major   (35:23)
   Common Name   Stabat Mater For Soprano Alto Strings & Organ
   Composer   Giovanni Battista Pergolesi (1710 - 1736)
   Conductor   Michael Halász
   Performer   Julie Faulkner (Soprano)
                      Anna Gonda (Alto)
   Genre   Baroque Period
   Date Written   1736-1736; Pozzuoli, Italy
   Period   Baroque
   Country   Italy
   Language   Latin
   Venue   Festetich Castle, Budapest, Hungary
   Recording Date   09/1994

     

     

1. I. Stabat Mater Dolorosa (A Due)
2. II. Cujus Animam Gementem (Canto Solo)
3. III. O Quam Tristis Et Afflicta (A Due)
4. IV. Quae Moerebat Et Dolebat (Alto Solo)
5. V. Quis Est Homo (A Due)
6. VI. Vidit Suum Dulcem Natum (Canta Solo)
7. VII. Eja Mater Fons Amoris (Alto Solo)
8. VIII. Fac, Ut Ardeat Cor Meum (A Due)
9. IX. Sancta Mater, Istud Agas (A Due)
10. X. Fac Ut Portem Christi Mortem (Alto Solo)
11. XI. Inflammatus Et Accensus (A Due)
12. Xii. Quanmdo Corpus Morietur (A D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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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골레지와 Stabat mater

오페라 부파의 선구자이자 나폴리 악파의 대가인 페르골레지는 이탈리아의 예시(Jesii)에서 1710년 1월 4일 출생하였다. 유년 시절의 그는 늘 병약한 상태였는데다 다리마저 불편한 상태였지만 고향 귀족(피아네티 후작)의 도움을 받아 작곡과 바이얼린을 배울 수 있었다. 1722∼23년, 나폴리의 포베리 디 예수 그리스도 음악원에 입학하여 본격적으로 작곡을 공부하였다. 이 무렵의 행적에 관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학교 명부에 그의 이름이 없고 당시의 입학 자격인 고아나 빈민이 아니었기 때문에 다소 의심이 가기도 하지만 후작이 지원하는 급비 유학생의 자격으로 이 학교에 입학한 것으로 추정된다. 음악원에서 그는 특히 바이얼린에서 교사들을 감탄시킬만큼 뛰어난 재능을 발휘하여 주목을 끌었다.

음악원을 졸업하던 1731년에 졸업작품으로 종교극 '기욤 다퀴테네의 回心'을 발표하여 작곡가로서 데뷔하였고, 다음해, 제노의 대본에 곡을 붙인 오페라 세리아 '살루스티아, 
SALUSTIA'를 상연하였다. 같은 해, 나폴리 副王의 시종무관인 스틸리아노公의 악장이 된다. 이무렵 최초의 오페라 코믹 '사랑에 빠진 수도사'를 상연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
1732년 말, 나폴리를 덮친 대지진으로 인한 피해자의 영혼을 위로하기 위한 미사곡의 작곡을 나폴리시로 부터 의뢰받고 바 장조의 미사곡을 썼다.

이 미사곡으로 명성을 더욱 굳히는 결과를 볼 수 있었다. 이듬해, 聖바르톨메오 극장에서 3막의 오페라 세리아(正歌劇) '자부심이 강한 죄수'를 발표했으나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그러나 막간에 상연된 '하녀 마님'은 그의 이름을 전 유럽에 알리게한 결정적인 작품이 되었다.

이 오페라는 특히 빠리에서 쟝 쟈크 루소를 중심으로 [부퐁 논쟁] 을 불러 일으켜 프랑스 오페라 코미크의 성립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이 성공으로 나폴리市의 차기 악장으로 지명되었다.

1734년, 나폴리 출신의 막다로니公의 명령으로 바 장조의 미사가 로마에서 연주되어 커다란 반향을 이르켰다. 이를 계기로 막다로니공의 궁정악장이 되었다. 이무렵 그는 오페라 작곡에 전념하여 '시리아의 아드리아노' '리비에타와 트라콜로' '오림피아데' '플라미니오' 등을 잇달아 발표하였다.

1736년 2월, 페르골레지는 의사의 권유로 폿시오리의 프란시스코 수도원에 병든 몸을 맡기게 되었다. 전부터 그를 괴롭히고 있었던 폐병이 심각한 상태에 이르렀던 것이다.
그의 생명은 바람 앞의 촛불같은 상태였다. 나폴리를 떠나면서 그는 전재산을 친척에게 양도하였다. 재기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느꼈던 것이다. 그러나 최후의 힘을 다해서 소프라노, 알토, 현악합주를 위한 '스타바트 마테르'를 썼다. 이 작품을 완성시킨 후 '살베 레지나, SALVE REGINA(축복 있으라 여왕)'으로 절필(絶筆) 하였다. 천재형의 작곡가 페르골레지는 이렇게 26세의 젊은 나이로 요절하였으며, 최후의 작품을 십자가에 달린 당신의 아들을 바라보면서 슬피 우는 성모 마리아에게 바치는 성모애가를 썼다는 사실은 죽음을 앞둔 당시의 그의 심정이 어떠한 것이었는지를 명확히 알려주는 단서가 된다.

투명 간결하고, 표정 풍부한 선율로 가득차 있는 페르골레지의 작품은 어느것 하나 버릴 것이 없지만 그중에서도 성모애가는 특별히 기억되고 있는  대표적인 작품이다. 현악합주와 성악의 콘체르토的 기법으로 쓰여진 이 작품은 지극히 아름다운 詩的 분위기로 듣는 이를 깊이 감동시킨다. 이 작품은 그 당시 작곡가들에게 교회음악의 새로운 길을 예시(例示)하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스타바트 마테르는 세퀜티아(Sequentia)의 하나인데, 1727년에 미사 예전에 채택 되었다. 이 전례는 <성모 통고 기념일>(9월 15일)과 사순절 전례에서 노래된다. 시를 쓴 작가는 잍탈리아의 종교시인 야코포네 디 토디(Jacopone di Todi, 1220-1308)이며, 프란시스코 수도회의 수사 보나벤튜라(Bonaventura, 1221∼1274)와 솔렘 수도회의 수사
폰트완느(Fontoinne, ?∼1870)의 곡이 유명하고, 다성적 작품으로는 조스캥 데 쁘레, 페르골레지, 하이든, 롯시니, 드보르작, 베르디의 작품이 유명하다.

     

01

Stabat Mater dolorosa
Iuxta crucem lacrimosa
Dum pendebat Filius

비탄에 잠긴 어머니 서 계셨네
눈물의 십자가 가까이,
아드님이 거기 매달려 계실 때에

02

Cuius animam gementem
Contristatam et dolentem
Pertransivit gladius

탄식하는 어머니의 마음,
어두워지고 아프신 마음을
칼이 뚫고 지나갔네

03

O quam tristis et afflicta
Fuit illa benedicta
Mater unigeniti!

오 그토록 고통하며 상처 입은
그 여인은 복되신 분,
독생자의 어머니

04

Quae moerebat et dolebat,
Et tremebat cum videbat
Nati poenas incliti

근심하며 비탄에 잠겨
그분은 떠셨네,
귀하신 아드님의 처형을 보면서

05

Quis est homo qui non fleret,
Christi Matrem si videret
In tanto supplicio?

울지 않을 사람이 있을까,
그토록 애원하시는
그리스도의 어머니를 보았다면

06

Quis non posset contristari,
Piam Matrem contemplari
Dolentem cum Filio?

슬퍼지지 않을 사람이 있을까,
아들과 함께 고통하며
아파하시는 어머니를 보면서

07

Pro peccatis suae gentis
Vidit Iesum in tormentis,
Et flagellis subditum.

자기 백성의 죄들을 위하여
형벌들과 채찍들에 자신을 내맡기신
예수를 그녀는 보았네

08

Vidit suum dulcem natum
Moriendo desolatum
Dum emisit spiritum

사랑하는 아들을 보았네,
그가 쓸쓸히 죽어가며
영혼을 떠나 보내는 동안

09

Eia Mater, fons amoris
Me sentire vim doloris
Fac, ut tecum lugeam

아 어머니, 사랑의 샘이여,
나로 비탄의 길을 깨닫게,
그대와 함께 슬퍼하게 하소서

10

Fac, ut ardeat cor meum
In amando Christum Deum
Ut sibi complaceam

나의 심장을 타오르게 하소서,
하느님 그리스도를 향한 사랑 안에서
그리고 그분의 마음에 들게 하소서

11

Sancta Mater, istud agas,
Crucifixi fige plagas
Cordi meo valide.

거룩하신 어머니,
십자가에 박히신 그 상처들을
나의 심장에 깊이 담그소서

12

Tui nati vulnerati,
Tam dignati pro me pati,
Poenas mecum divide.

상처 입은 당신의 아드님은 그토록 낮추시어 나를 위해 수난하시고 내가 받을 형벌들을 나눠 지셨습니다

13

Fac me vere tecum flere,
Crucifixo condolere,
Donec ego vixero.

당신과 함께 진실되이 울게 하소서
살아 있는 동안 십자가에 달리신 그분을 함께 아파하게 하소서

14

Iuxta crucem tecum stare,
Te libenter sociare
In planctu desidero

십자가에 가까이 당신과 함께 서 있게, 기꺼이 당신과 동행하게,
가슴 치며 애통하게 하소서

15

Virgo virginum praeclara,
Mihi iam non sis amara
Fac me tecum plangere

처녀들 중 빛나는 처녀시여 더 이상 나 때문에 슬퍼하지 마시고 나로 하여금 당신과 함께 통곡하게 하소서

16

Fac, ut portem Christi mortem
Passionis eius sortem,
Et plagas recolere.

그리스도의 죽음을 지니게 하시고
수난하신 운명과
상처를 되새기게 하소서

17

Fac me plagis vulnerari,
Cruce hac inebriari,
Ob amorem Filii

그분의 상처들에 내가 상처 받게 하시고 아드님의 사랑 때문에
이 십자가에 만취하게 하소서

18

Inflammatus et accensus
Per Te, Virgo, sim defensus
In die iudicii.

처녀여, 당신에 의해 불타고 또 다시 불 붙여져 심판의 날에
내가 보호 받게 하소서

19

Fac me cruce custodiri
Morte Christi praemuniri
Confoveri gratia

십자가로 내가 보호 받게 하시고
그리스도의 죽음이 보루가 되어
은총이 나를 감싸게 하소서

20

Quando corpus morietur,
Fac, ut animae donetur
Paradisi gloria. Amen

이 몸이 죽을 때에
나의 영혼에,
낙원의 영광이 허락되게 하소서. 아멘

 

     
   

Stabat mater

     

     

Stabat mater dolorosa의 소개

7개의 라틴 찬송시중 하나인 stabat mater dolorosa는 짧은 기도시로서 예수님의 십자가 처형 사건으로 인한 마리아의 고통을 노래한다. 원작자는 jacopone da todi(1230-1306)로 주장되며 그의 시중 예수님의 탄생으로 인한 마리아의 기쁨을 노래한stabat mater speciosa 와는 대조적이다. 1727부터 plainchant 가사로 규정되며 현재 카톨릭에서 고통의 성모마리아 기념 축일미사(9월15일) 부속가로쓰인다. 팔레스트리나, 페르골레시, 로시니, 하이든, 드보르작, 펜데레츠키 등 많은 작곡가들이 위의 스타밭 마타를 미사용으로 작곡했다.

     

     

PERGOLESI 페르골레시 (1710-1736)

이탈리아 작곡가 페르골레시는 어렸을 때 부터 신동으로 15세 정도에 나폴리에서 작곡과 바이올린을 배웠다. 또한 작곡가로서 명성이 높으나 당시에 오르가니스트 이자 바이올리니스트로도 활약했었다. 생애동안 코믹 오페라와 종교음악등에 많은 활동을 하였으나 천재인 탓인지 26세의 나이에 숨을 거두었다. 이는 모짜르트보다 9살 그리고 슈베르트보다 5살 더 일찍 죽은 것이다. 원인은 폐결핵으로 추정되며 말년에는 인기도 많이 상실 했다고 한다. 이 스타밭 마타는 페르골레시의 단막 오페라 마님이 된 하녀 와 함께 대표되는 곡으로 그가 프란시스칸 수도원에서 죽기 이틀전에 완성했다고 한다. 추정에 의하면 300 여곡을 작곡 했다고 하나 음악사가 들의 주장에 따르면 제대로 된 작곡가 표기는 30곡 정도로 판결된다 한다.

     

     

Stabat Mater - 슬픔의 성모

두 달 동안 작곡된 이 곡은 역사적으로 작곡가 사망 후 많은 인기를 받으며 거듭되는 출판이 이어졌다. 그 외에도 스칼레티와 바하에 의하여서 편곡, 개작이 이루어졌다. 이 미사곡은 원래 남자 소프라노와 남자 알토 그리고 오케스트라로 작곡 되었으나 지금은 여자 남자 구분없이 파트를 담당하며 심지어 합창으로도 연주되는 것으로 보인다. 전체적으로 밝고 화려한 느낌의 Magnificat와는 상대히 대조적으로 어둡고 슬프다. 곡의 구성과 내용으로 보면 바하의 성 마태의 관점으로 보는 수난곡과 비슷한 성모 마리아의 관점에서 보는 수난곡이라고 하여도 무난할 것이다.

     

     

곡1. stabat mater

앞서 소개한 곡의 내용과 일치하여 상당히 슬프고 심각한 풍이다. 그라베의 느린속도로 진행되며 현악기의 시작으로 소프라노와 알토가 교차하여 노래를 한다. 그러나 어떤 연주에서는 속도를 훨씬 빨리 하여 슬픔을 자아내기도 한다.

곡2. cujus animam

소프라노 솔로이다. 8분의 3박자로 절도 있으며 반복되는 첫 박의 강으로 인해 소프라노의 호소력이 더 증강된다. 속도는 첫번째 음악의 두배이며 연주시간은 절반정도 인 2 분가량 된다.

곡3. o quam tristis

소프라노와 알토가 함께 부른다. 비교적 간단한 리듬과 전개로 길이가 짧아서인지 레치타티브와 비슷한 느낌이 든다.

곡4. quae moerebat et dolebat

알토 솔로이다. 대조적으로 아주 밝은 곡이다. 트릴이 많이 나오며 밝은 분위기 속에 솔로혼자 대화하는 느낌이다.

곡5. quis est homo

라르고로 느린곡 이며 언뜻 들으면 3개의 레치타티브가 연속되는 것 처럼 보인다. 소프라노가 먼저 부르고 곡이 끊긴다. 그 후 알토가 맞받듯이 부른 후 곡이 끊긴다. 마지막 다 같이 부른다. 실제 스코어에서는 곡이 끊이는 부분에 쉼표가 없이 늘임표가 있다.

곡6. pro peccatis

간단한 음악으로 3개 부분으로 나뉜다. 빠르고 경쾌하게 시작해서 바로크특유의 지속음이 연출되고 경쾌하게 끝난다.

곡7. vidit suum dulcem natum

소프라노 솔로 곡으로 상당히 슬픈 곡이다. 처음 통주 저음과 현악 2부로 시작된다. 끝부분은 마치 모짜르트 레퀴엠중 라크리모사와 비슷하며 점점 느리게 그리고 조용히 사라져가듯이 끝이 난다.

곡8. eja mater

알토솔로 이다.

곡9. fac ut ardeat cor meum

빠른 속도의 소프라노와 알토 듀엣으로서 완벽한 대위법이 조화를 이룬다. 소프라노가 시작하여 통상적 대위법과 마찬가지로 5마디서부터 알토가 주제를 이끌어간다. 곡 중간에 두명 동시에 되는 트릴이 주목된다.

곡10. sancta mater

폭풍과도 같은 대위법이 끝나고 여느 바로크 음악과 마찬가지로 평화로운 전원풍의 음악이다. 처음과 끝은 그렇게 평화로이 성모를 찬양하나 곡의 컨셉이 처음부터 슬픈 곡이라 중간은 슬프게 진행이 된다.

곡11. fac ut portem

알토의 솔로로 곡중 스케일이 진행되며 매우 명상적이고 아름답다.

곡12. inflammatus et accensus

듀엣으로 밝고 화려한 분위기이다. 4번곡 quae moerebat et dolebat 똑같은 곡으로 이것을 좀더 크고 화려하게 확대했다 보면 될 것이다.

곡13. quando corpus

맨 처음 곡과 비슷하게 아주 느리고 상당히 슬픈 곡으로 끝으로 paradisi gloria라고 노래 부르며 절망적 상황에서 천국을 그리는듯하다. 참고로 이 곡과 아래 아멘 곡은 영화 아마데우스에서 살리에리가 어린 시절 성당에서 기도 드리는 장면에 삽입된 곡들이다.

 

Pergolesi Stabat Mater Emma Kirkby James Bowman 13 Quando Corpus

Christopher Hogwood / Academy of Ancient Music

Emma Kirkby (soprano)

James Bowman (countertenor)

 

영화에서 모짜르트의 곡이 아닌 음악이 몇 나오는데.. 살리에리가 어린 시절을 회상하는 장면에서, 그의 아버지가 급사하여 장례를 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교회에서의 장례식에서 소년합창단의 합창으로 나오는 이 곡은 요절한 천재 음악가 페르골레시(Giovanni Battista Pergolesi)의 "스타바트 마테르(Stabat Mater)" 중 마지막 곡 'Quando corpus'이다. "스타바트 마테르"는 십자가에 매달린 예수를 보며 슬픔에 잠긴 마리아의 비통함을 노래한 곡이다. 로시니, 비발디, 드보르작 등 많은 작곡가들의 작품이 있지만 하나만을 꼽으라면 페르골레시의 곡을 꼽지 않을 수 없다.

곡14. amen

프레스토 아사이로 빠른 4분의4 박자이다. 대위법으로 웅장함보다는 매우 경직되고 다급하고 심각한? 아멘 으로 끝을 낸다. 글 : 장효순 (gtsoon)

     

     
     
     
     

잘생긴 꾀꼬리 꽃미남 리차드강 어리버리 돈키호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