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ladimir Ashkenazy, piano London Symphony Orchestra / André Previn, Conductor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 협주곡 제1번 f# 단조, 작품은 그가 모스크바음악원에 재학하고 있을 때인 1890년대의 작품으로 말하자면 학생 시절에 작곡한 곡이다. 이때 그는 이 곡 이외에 몇가지 다른 곡을 작곡했지만, 이 곡으로 인해 청년 작곡가로 인정을 받았던 것이다. 그러나 그는 27년이 지난 1917년 이곡을 철저하게 개작해서 오늘날 알려진 형태의 작품으로 만들었다. 이때는 그가 피아노 협주곡 제2번과 제3번을 작곡한 지 훨씬 후의 일로 그의 원숙미가 한층 돋보이던 때였다. 1917년은 러시아 혁명이 한참 진행되고 있던 때로 라흐마니노프는 같은 해 말에 핀란드로 망명의 길에 올라, 얼마 후 미국에 정주하였고, 다시는 모국 땅을 밟지 못했다. 라흐마니노프는 러시아로 귀환하려고 했지만 2차 세계대전 발발로 뜻을 이루지 못하고 이국 땅에서 생을 마칩니다. 그의 음악은 러시아의 국민성을 반영했으며 슬라브적인 색채가 농후했습니다. 음악적 경향으로는 국민악파 보다도, 차이코프스키의 모스크바 음악파와 접맥된다고 하겠습니다. 그러나 바그너와 같이 모두 낭만주의에 속하죠.
작품설명 1악장 : Vivace 2악장 : Andante 3악장 : Allegro vivace 피아노의 비루투오소만이 연주할 수 있다는 그 유명한 2번(c단조 op.18, 1901 작곡, 영국영화 <밀회>와 1950년<여수>에서 흐르는 그 선율 !!!)보다 10년 앞서 작곡된 청년기 라흐마니노프의 걸작 . 예술창조의 자기감응에 역동적인 피아노가 곡을 열어 가며.
라흐마니노프는 항상 과묵하여 자신의 작품 활동이 어느 정도 진전되고 있는지를 타인에게 밝히지 않았다. 그의 절친한 친구인 나타리아 스카론이 그에게 작품 활동이 어떻게 되가고 있는지를 물었을 때야 비로서 그는 그녀에게 하나의 피아노 협주곡에 대해서 이야기 했을 뿐이다. 그러나 그는 이미 1년 전에 그 협주곡의 제1악장을 작곡했고 제2악장도 완성한 후였다. 1891년 4월 7일 그녀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마지막 악장이 작곡은 되었지만 나는 아직 쓰지는 않았소. 여름이 다가올 때까지 그 협주곡을 마무리 짓고 여름동안에는 관현악으로 편곡할 것이요" 라고 쓰고 있다. 그 협주곡은 그해 7월 18일에 완성되었고, 2주일 후 모스크바 음악원에 적을 둔 그의 친구 미하일 슬로노프에 보내는 편지에서 "나는 이 작업을 좀더 빨리 끝낼 수 있었네. 그러나 제1악장을 쓰고난 다음 오랫동안 나태하게 지내다가 7월 18일에 들어서야 비로서 나머지 악장을 써 나가기 시작했네. 나는 이틀 반나절만에 마지막 2개의 악장을 복사, 편곡했지. 그 일이 어떠했는지 자네는 상상할 수 없을꺼야. 아침 5시부터 시작하여 저녘 8시까지 꼬박 써 나갔거든" 이라고 썼다. 라흐마니노프는 1892년 3월 29일, 모스크바 음악원장인 바실리 사포노프가 지휘하는 학생 연주회에서 제1악장만의 첫 연주를 가졌다. 그러나 곧 라흐마니노프는 이 작품에 만족을 느끼지 못하게 되었다. 1908년 4월 12일 드레스덴에서 그의 음악원 동료 중의 한 사람인 니키타 모로조프에게 "나를 매혹시키는 3개의 작품이 있네. 제1번 협주곡, 집시 카프리치오, 제1번 교향곡이 바로 그것일세. 나는 이곡들 모두를 수정된 우아한 형태의 곡으로 무척이나 바꾸고 싶네" 라고 쓰고 있다. 이 세곡 중에서 제1번 협주곡만이 수정되었다. 실상 이 협주곡은 라흐마니노프와 그의 가족이 1917년 크리스마스 바로 직전, 러시아로부터 파리로 이주하기 전 그가 완성한 마지막 작품이다. 그가 수정한 모든 작품들 가운데서 제1번 협주곡이 가장 성공적인 것이었는데 그 이유는 미성숙한 실험을 정교하고 박진감 넘치는 작품으로 탈바꿈시켰기 때문이다. 이 수정된 작품들은 작곡가로서의 왕성한 작품활동을 하는 동안에 그의 음악적 성숙에 대해 많은 것을 보여주고 있다. 예를 들자면 그는 초기의 곡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근본적으로 같은 주제를 답습하였지만, 제2번 협주곡의 구조는 보다 잘 정비되어 있으며, 작품을 산만하게 하는 소재들은 제외시켰다. 초기 작품에서 보이는 무디고 상상력이 빈약한 화성에 소곡과 서곡의 날카로움이 가미되고, 불투명한 구성이 이제는 투명하고 보다 복잡하다. 라흐마니노프가 근본덕으로 그 작품을 개조한 후에도 그 협주곡은 사람들에게 인정받을 만큼의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다. 라흐마니노프는 그 이유를 너무나 정확히 알고 있었다. 제1번 협주곡의 두 개의 곡을 작곡하는 도중에 제2번, 제3번을 작곡했다. 제1번은 아주 다른 작품이다. 아주 독특하며 폭넓은 멜로디가 있嗤?파릇파릇한 신선함과 격렬함이 있다. 이 특성들은 제2번 협주곡의 음울한 느낌, 제3번 협주곡의 두드러진 엄격함과 예리하게 대조를 이루는데 이것이 바로 오랫동안 폭넓은 인기를 모아왔고 지금도 계속하여 인기를 얻고 있는 그의 성숙된 스타일의 흔적인 것이다. Zoltan Kocsis, piano San Francisco Symphony Edo De Waart, co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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