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헨델: 오르간 협주곡 5번 사단조 Op.7 HWV 310 - Ton Koopman, Organ

리차드 강 2010. 9. 21. 16:08

Organ Concerto in G Minor, Op. 7, No. 5, HWV 310

헨델: 오르간 협주곡 5번 사단조 Op.7 HWV 310

George Frideric Handel 1685-1759

I. Allegro Ma Non Troppo - Adagio

Organ Concertos Op. 7: No. 5 in G minor HWV 310 (1761) [12.37]
Composed by George Frideric HANDEL (1685-1759)
Period: Baroque
Written: 1750; London, England

Performer:  Ton Koopman (Organ)
Orchestra/Ensemble:  Amsterdam Baroque Orchestra
rec. Sint Bartholomeuskerk, Beek-Ubbergen, Netherlands, 1984
Label: WARNER APEX

     

Jan van EYCK - The Ghent Altarpiece: Angels Playing Music (detail)

     

I. Allegro Ma Non Troppo – Adagio
II. Andante
III. Menuet
IV. Gavotte

3:52
4:35
2:17
1:59

     

     

코프만 | Ton Koopman a ( 1944 ~ )

네덜란드의 오르간 연주자 겸 지휘자. 명쾌한 연구를 바탕으로 한 연주 스타일이 특색이다. 종교적, 세속적 칸타타와 오르간 작품을 리코딩 하는 등 많은 리코딩을 남겼다. 1979년 암스테르담바로크관현악단을 창립했고 왕립덴마크음악원 하프시코드 교수로서 활동했다.
국적 : 네덜란드
활동분야 : 음악
출생지 : 네덜란드 오버레이설주 즈볼러

오버레이설주(州) 즈볼러에서 태어났다. 암스테르담에서 고전적인 교육을 받은 뒤 오르간과 하프시코드, 음악학을 배웠으며 오르간과 하프시코드 연주로 상을 받기도 했다. 학업을 끝내기도 전에 17세기와 18세기 음악의 지휘자가 될 기초를 쌓았으며, 처음부터 물론 연주 수준을 가장 중요시했지만 명쾌한 연구를 바탕으로 한 연주 스타일과 더불어 근거가 타당한 악기를 사용하려고 했다.

1979년 암스테르담바로크관현악단을 창립했으며, 직접 이 악단과 합창단을 지휘할 뿐 아니라 네덜란드라디오실내악단(Netherlands Radio Chamber Orchestra)의 주지휘자이기도 하며, 이 실내악단과 더불어 19세기 중엽에 이르기까지 레퍼토리를 확장시켜 연주하고 있다. 또한 여러 교향악단의 객원지휘자로도 활동한다.

1999년에는 빈교향악단, 2000년 1월에는 라이프치히 MDR 관현악단(MDR Orchestra Leipzig), 2000년 4월에는 덴마크국립라디오관현악단 및 합창단을 각각 지휘했다.

한편, 독주자와 지휘자로서의 폭넓은 활동을 통해 많은 리코딩을 남겼다. 요한 S.바흐(Johann S.Bach)의 종교적 칸타타 및 세속적 칸타타 전곡, 그리고 오르간 작품들을 리코딩하기 시작했는데, 오르간 작품의 리코딩은 1999년 7월에 완결되었다.

출판도 정기적으로 하고 있으며 왕립덴마크음악원 하프시코드 교수이고 런던 왕립음악원의 명예회원이기도 하다. 2000년 7월에는 라이프치히에서 개최되는 국제바흐오르간경연대회의 심사위원장을 맡기도 했다.

- ⓒ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

 

Ton Koopman (톤 쿠프만) 2

톤 쿠프만(Ton Koopman)은 1944년에 즈볼레(Zwolle)에서 태어났다. 고전 교육을 받은 후에 그는 암스테르담에서 오르간과 하프시코드, 음악학을 공부했으며, 오르간과 하프시코드 부문에서 프리 엑설런스(Prix d' Ecellence)를 수상했다. 공부를 마치기 전에도 17세기와 18세기 음악의 지휘자로서 경력을 쌓기 위한 초석을 닦았다. 고전적인 박식함에 바탕을 둔 연주 스타일로 정격 악기를 연주하고자하는 그의 선택이 처음부터 주제가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주는 늘 훌륭했다. 솔로 연주자와 지휘자로서 쿠프만의 광범위한 활동은 에라토, 텔덱, 필리스, DGG를 비롯한 여러 회사의 LP와 CD에 그대로 녹음되었다. 톤 쿠프만의 타임워너사의 독보적인 예술가로서 오르간 음악뿐만 아니라, 바하의 종교와 비종교 칸타타 전곡을 있는 중이다. 오르간 레코딩은 1999년 7월에 완성됐다. 칸타타는 2004년에 완성될 것이다. 1997년 8월에 톤 쿠프만은 바하 칸타타를 위한 독일의 ‘에코 클라식 1997’ 상을 수상했다.

고음악 연주 스타일에 관한 전문적 지식으로 명망 높은 톤 쿠프만은 바로크 시대에 매료되어 25살의 나이에 자신의 첫 바로크 음악 오케스트라를 만들기도 하였으며 1979년에는 암스테르담 바로크 오케스트라를 설립하였다. 그리고 그는 많은 상을 수상하였는데 지휘 및 하프시코드와 오르간 연주로 명예로운 상들을 받기도 하였다.

지휘를 맡은 Ton Koopman은 바로크 음악만을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연주해온 사람으로 "I draw the line at Mozart’s death"라는 말로 자신의 음악영역에 대한 철학을 표현하였다. 젊어서 고전음악을 하던 사람들도 나이가 들면서 점차 그 영역을 넓혀 가는 것에 비하면 독특한 사상의 소유자인듯 하다. 마치 전통을 고수하는 노인의 이미지랄까. 실제 중후한 느낌의 할아버지이다. 고지식해 보이지는 않지만.

Amsterdam Baroque Orchestra & Choir도 그가 설립한 오케스트라로 처음에는 오케스트라만 있다가 후에 합창단을 만들어 통합하였다. 오케스트라의 구성에서 특이한 점은 오르간이 2대였다는 점이다. 한대의 경우 모든 곡에 활용되는 것으로 정해진 주자가 계속 연주하였지만 나머지 한대는 곡에 따라서 지휘자가 직접 연주하였다. Koopman 아저씨는 오르간 및 하프시코드 주자로써도 이름이 있는 사람으로 흠잡을데 없는 좋은 연주를 보여주었다. 하지만 불행히도 당시 육체적 컨디션이 좋지 않은 상태였기 때문에 지휘자가 자꾸 포지션을 바꾸는 것이 상당히 집중력을 떨어트리는 요인이 되었다. 거기다가 지휘자가 없는 오케스트라는 보는 것은 연주가 잘 진행되고 있기는 했지만 기분학상으로 왠지 좀 안정감이 떨어지는 느낌을 주었다.

전체적으로 좀 어수선한 감이 있긴 했지만 듣기 힘든 레파토리 라는 점도 있었고 어찌되었건 합창단 만큼은 뛰어난 실력을 보여주었기에 결과적으로 꽤 즐거운 공연이었다.

 

 

암스테르담바로크관현악단 | Amsterdam Baroque Orchestra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있는 관현악단.
구분 : 관현악단
설립연도 : 1979년
소재지 :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주요활동 : 연주회와 리코딩

1979년 지휘자 톤 코프만(Ton Koopman)이 창단하였다. 바로크음악에 특별한 열정을 가진 전세계의 음악가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단원들은 해마다 약 7회 정도 함께 모여 톤 코프만의 지휘 아래 연주회와 리코딩을 갖는다.

연주회는 암스테르담의 콘세르트헤보우음악당(The Concertgebouw), 런던의 바비컨센터(Barbican Centre), 빈의 콘체르트하우스(Konzerthaus), 뉴욕의 링컨센터(Lincoln Center), 도쿄의 메트로폴리탄아트스페이스(Metropolitan Art Space) 등에서 열리고 있다.

1992년에는 네덜란드의 젊은 성악가들로 구성된 암스테르담바로크합창단(Amsterdam Baroque Choir)이 창단되었다. 이 합창단은 1992년 위트레흐트에서 열린 네덜란드 초기음악제(Holland Festival of Early Music)에서 처음 데뷔하였다.

프로그램은 H.I.F.비버(H.I.F.Biber)가 작곡한 《레퀴엠 Requiem》(15인의 성악가)과 《저녁기도 Vespers》(32인의 성악가) 등으로 이루어졌는데, 이 두 작품은 모두 세계 초연이었다. 이들 작품의 리코딩은 17세기와 18세기의 최우수 합창곡으로 칸 고전음악상(Cannes Classical Award)을 수상했다.

1994년 11월 톤 코프만과 암스테르담바로크관현악단 및 합창단은 바흐의 종교적·세속적 칸타타 전곡의 연주와 리코딩을 시작했다. 연주회는 암스테르담, 덴하그, 로테르담, 위트레흐트 등지에서 개최되었다. 이들 연주는 7장의 CD로 제작되었고 칸타타에 관한 3권의 해설서도 뒤따랐는데, 이것은 크리스토프 볼프(Christoph Wolff)와 톤 코프만이 편집한 것이다.

글 출처 : 인터넷에서...

     

잘생긴 꾀꼬리 꽃미남 리차드강 어리버리 돈키호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