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예수님께서는 가난한 사람들이 늘 우리 곁에 있을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가난한 사람들이 늘 너희 곁에 있으니 너희가 원하기만 하면 언제든지 그들에게 잘해 줄 수 있다"(마르 14,7)
고 하셨다. 그렇다면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가난한 이는 누구인가?
정말, 가난한 사람들이란 누구인가? 우리는 어떻게 그들을 도울 수 있는가?
가난을 해결하려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과연 우리 교회는 가난한 이들과 그들의 문제를 어떻게 대하는가?
이 책은 이러한 질문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고 성찰하도록 우리를 이끈다. 특히 모든 그리스도인은 복음적 권고에 따라 가난한 이들과 가진 것을 나누며 살아가야 한다고 강조한다. 즉 우리와 교회 공동체가 가난한 이들과 함께하고 그들에게 구원의 기쁜 소식을 선포할 때 비로소 하느님 나라가 실현될 것임을 일깨워 주고 있다.
이 책은 이러한 질문에 대해 진지하게 성찰하도록 우리를 이끌어 준다.
차례
. 들어가는 말 . 늘 우리 곁에 있을 가난한 이들(마태 26, 11) . 청빈 정신으로 살도록 불린 모든 그리스도인들, 특히 봉헌된 수도자들 . 제2차 바티칸 공의회와 그 이후의 청빈 . 오늘날 우리 세계의 가난 . 2000년과 세계의 빈곤 . 세계는 가난을 없앨 수 있는가? . 투명성 . 사회에 대한 가톨릭의 가르침과 사회 정의에 관한 규범들 . 간추린 사회 교리 . 상식 및 윤리성과 기술적인 해결책의 조화 . 현대 세계와 가난 . 예수님께서는 사람들이 비참하게 살기를 원하시는가? . 행복하여라, 마음이 가난한 사람들! . 참행복의 정신은 변화되어야 한다 . 구약 성경에 나타나는 가난에 대한 몇 가지 성찰 . 볼의, 빈곤의 원인 . 구약 성경의 가르침의 요약 . 신약 성경에 나타나는 빈곤과 가난한 사람에 대한 성찰 . 마태오 복음서의 참행복에 대한 추가 성찰 . 마태오 복음서의 의한 참행복 각론 . 가난한 과부의 헌금 . 예수님을 따르는 데 장애가 되는 재물에 대한 루카 복음서의 개관 . 가난한 이들을 위한 관심에 대한 사도행전과 바오로·요한·야고보 서간의 성찰 . 성성, 청빈과 교회의 삶에서 가난한 이들을 위한 복음적 사랑 . 가난한 이들 가운데서 살아가는 현대의 사도들 . 경제 신학 . 맺는 말 . 에필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