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聖음악

호밀리우스: 칸타타 마태 수난곡 CD1 - Akademie fur Alte Musik Berlin

리차드 강 2011. 1. 25. 13:46

Matthäuspassion

호밀리우스: 칸타타 '마태오 수난곡' CD 1

Gottfried August Homilius 1714-1785

1. Choral. Ein Lammlein geht und tragt ...

 

     

* Album Title : Gottfried August Homilius : Matthäuspassion
• Composer : Gottfried August Homilius
• Performer : Ann Monoyios(Soprano), Ulla Groenewold(Contralto), Gerd Tuerk(Tenor), Klaus Mertens(Bass), Hans-Georg Wimmer(Bass), Christoph Pregardien(Tenor)
• Conductor : Christoph Schoener
• Orchestra : Akademie für Alte Musik Berlin (Berlin Academy for Early Music), Capella Vacale Leverkusen
• Recording Date & Location : Jan 1992; Zeughaus Neuss
• Label : Berlin Classics (1CD:1993)

Audio CD (October 1, 2005)
Number of Discs: 2
Label: Berlin Classics

     

이제 우리는 왜 동시대 독일인들이 고트프리트 아우구스트 호밀리우스(1714~1785)를 가리켜 '가장 위대한 교회음악의 대가'라고 평가했는지를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바흐의 제자이자 드레스덴의 개신교 음악가로서 죽을 때까지 십자가 합창단의 16대 칸토르를 지냈던 그의 대작 수난 칸타타는 보다 호모포닉하고 단순한 18세기 후반의 양식을 일정하게 받아들이면서도 스승 바흐로 대표되는 북독일 바로크 교회음악의 굳건하고 소박한 세계를 지키고 있어서 감동을 준다.

드라마틱한 수난곡과는 다르게 수난에 대한 명상이 잔잔하게 흐르는 수난 칸타타의 또다른 흐름을 담은 인상적인 음반이다. (같은 제목의 다른 음반 소개글에서)

     

     

1. Choral: Ein Lammlein geht und tragt die Schuld (1:19)

2. Rezitativ (Evangelist, Jesus): Und es begab sich (0:29)

3. Arie (Bass): Erfullt mit gottlich ernsten Freuden (6:26)

4. Rezitativ (Evangelist): Da versammelten sich die Hohenpriester (0:22)

5. Chor: Ja nicht auf das Fest (0:45)

6. Rezitativ (Evangelist): Da nun Jesu war zu Bethanien (0:26)

7. Chor: Wozu dienet dieser Unrat (0:40)

8. Rezitativ (Evangelist, Jesus, Judas): Da das Jesus merkte (1:24)

9. Arie (Tenor): Abscheulichste der Missetaten (7:07)

10. Rezitativ (Evangelist): Aber am ersten Tage der sußen Brot (0:11)

     

     

11. Chor: Wo willst du, daß wir dir bereiten (0:14)

12. Rezitativ (Evangelist, Jesus): Er sprach: Gehet hin in die Stadt (1:10)

13. Chor: Herr, bin ich's? (0:15)

14. Choral: Ich bin's, ich sollte bußen (0:45)

15. Rezitativ (Evangelist, Jesus, Judas): Er antwortet' und sprach (2:37)

16. Accompagnato (Sopran): Mensch sieh, wie sehr dein Gott dich liebt (2:14)

17. Rezitativ (Evangelist, Jesus, Petrus): Und da sie den Lobgesang (3:42)

18. Choral: Laß mich dein sein und bleiben (0:44)

19. Rezitativ (Evangelist, Jesus): Und er kam zu seinen Jungern (1:15)

20. Arie (Sopran): Gott, wie Wasser ausgeschuttet (11:30)

     

     

21. Rezitativ (Evangelist, Jesus): Und er kam und fand sie aber schlafend (0:56)

22. Choral: Ich folge dir durch Tod und Leid (1:21)

23. Rezitativ (Evangelist, Judas, Jesus): Und als er noch redet' (0:58)

24. Accompagnato (Tenor): Bei dem unmenschlichsten Verbrechen (1:19)

25. Rezitativ (Evangelist, Jesus): Da traten sie hinzu (1:50)

26. Choral: Sei getreu in deinem Glauben (0:53)

27. Rezitativ (Evangelist): Die aber Jesus gegriffen hatten (1:04)

28. Arioso (Zeugen): Er hat gesagt (0:28)

29. Rezitativ (Evangelist, Hoherpriester, Jesus): Und der Hohepriester stund auf (0:48)

30. Choral: Du bist Gott und heißest gut (0:47)

     

     

31. Rezitativ (Jesus): Doch sage ich euch (0:25)

32. Arie (Bass): Seid getreu, ihr wen'gen Frommen (8:40)

33. Rezitativ (Evangelist, Hoherpriester): Da zerriß der Hohepriester (0:21)

34. Chor: Er ist des Todes schuldig (1:02)

35. Rezitativ (Evangelist): Da speieten sie aus in sein Angesicht (0:11)

36. Chor: Weissage uns, Christe (0:17)

37. Choral: Du, ach du hast ausgestanden (0:53)

38. Rezitativ (Evangelist, 2 Magde, Petrus): Petrus aber saß draußen im Palast (0:50)

39. Chor: Wahrlich, du bist auch einer (0:26)

40. Rezitativ (Evangelist, Petrus): Da hub er an, sich zu verfluchten (1:03)

     

     

41. Arie (Sopran, Bass): Ich weine mit in seine Zahren (5:21)

42. Choral: Ach Herr, mein Gott (0:54)

     

명연명반 일까...?
오늘의 * 명연주명음반 * 방송곡 중 관심있는 음반 정보를 찾아봅니다.

호밀리우스: 칸타타 '마태오 수난곡'

Gottfried August Homilius (1714-1785) 호밀리우스 라는 이름은 독일인이 아니고 로마인 같은 느낌이 든다. 옛날 영화 '혹성탈출'에 나온 이름은 [코넬리우스]였던가? 바흐의 제자였다고 하는데, 또 다른 제자, 시냇물의 예쁜 가재 Johann Ludwig Krebs와 혹시 동문 수학한 사이였을까? 하는 물음도 문득 스친다.

호밀리우스의 이 곡은 들으면 바흐의 마태수난곡 보다 아무리대 좀 밋밋하다는 느낌이 든다. 그다지 귀에 잘 들어오는 곡은 아닌 것 같지만, 반면, 성악가들의 노래와 연주가 무척 좋아서 또 다른 면에선 듣는 맛이 있다.

정말, 더욱 드라마틱해진 내용 전개 때문인지, 어제보다는 오늘 부분이 훨씬 듣기 좋은 것 같다. 특히, 뒷부분의 합창들은 퍽 아름답다. 후반부 어디쯤에서 바흐의 '마태수난곡'에 나오는 유명한 코랄 'Wenn ich einmal'과 같은 선율이 등장한다. 그게, 첫째, 스승인 바흐를 염두에 두고 그렇게 넣은 것이다. 둘째, 원래 유명한 코랄이라서 그렇다. 이 두가지 정도의 이유를 혼자 추정해 보았는데, 아마도 두번째가 더 타당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라틴 아메리카 풍의 독특한 수난곡도, 바흐 다음세데의 작곡가 호밀리우스의 수난곡도, 감동까지는 잘 모르겠지만 흥미롭게 듣고 있다.

P.S : 종교와 무관하게 어디까지나 한 음악으로

글 출처: 동화그림과 함께

     

     

잘생긴 꾀꼬리 꽃미남 리차드강 어리버리 돈키호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