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쇼팽: 빗방울 전주곡 Op. 28, No. 15 비교감상- 4 Various Artist

리차드 강 2013. 4. 11. 13:04

"Raindrop" 24 Preludes Op. 28, No. 15

 

쇼팽: 24개의 전주곡 Op. 28 중 No. 15, 빗방울 전주곡

Frédéric François Chopin (1810-1819)

제15번 <빗방울 전주곡> - 피아노 연주

 

15 Raindrop is the longest of the twenty-four. The main melody is repeated three times; the melody in the middle, however, is much more dark and dramatic. The key signature switches between D-flat major and C-sharp minor.

 
     

     
 

빗방울 전주곡

쇼팽의 연인이었던 소설가 ʒɔʁʒ sɑ̃d 
조르쥬 상드
(George Sand 1804-1876)

왼손의 반주가 빗방울을 연상시키는 '빗방울 전주곡'

빗방울 전주곡은 쇼팽의 작곡한 24개의 전주곡(24 Preludes, Op. 28)의 15번째 곡의 별칭이다. 쇼팽은 사실 이 전주곡들에 특별한 부제를 붙이지는 않았다. 하지만 이 곡이 유명해지자 여러 사람들이 이 곡들에 다양한 별칭을 붙이기 시작했다. 그런데 15번을 누구나 빗방울이라 불렀다. 이 곡의 왼손의 반주가 반복하는 음울한 음이 빗방울을 연상시키기 때문이다.

24개의 전주곡은 쇼팽이 1838~39년의 겨울에 마조르카에 머물 때 주로 작곡된 곡이다. 당시 쇼팽은 유명한 여류 소설가 조르주 상드와 연인 관계였다. 조르쥬 상드는 쇼팽보다 6살 연상이었고 아이 둘 있었다. 그 둘간의 관계는 상드가 쇼팽을 모성애적인 애정으로 돌보아 주었다는 것으로 유명하다. 당시 쇼팽은 심한 패결핵으로 건강이 좋지 않았고 상드도 류미티스를 앓고 있어 추운 파리의 겨울을 피해 따뜻한 곳에서 겨울을 지내기로 하였다. 그래서 간 곳이 스페인 남쪽의 지중해의 섬 마조르카이다. 그런데, 막상 1838년 11월 초에 섬에 도착해보니 기대와는 달리 날씨가 좋지 않았다. 숙소도 마땅한 곳이 없었다. 쇼팽을 진단한 의사들이 그가 죽을 것이라고 말할 정도였다. 쇼팽은 각혈을 하게 되었고, 주민들이 결핵이 점염될까 두려워했다.

게다가 쇼팽과 상드가 결혼하지 않은 관계였으므로 주민들이 좋게 볼 리도 없었다. 또, 파리에서 쇼팽의 피아노를 가지고 오려 했는데 세관에 묶이는 바람에 피아노를 찾게 된 것은 마주르카에 도착한지 5주나 지나서였고, 비용도 생각하지 못하게 많이 들었다. 여러 가지로 우울한 상황이었다. 어느날 상드와 두 아이들이 외출하고 쇼팽이 숙소에 남아있을 때 마침 비가 왔다. 쇼팽은 떨어지는 빗소리를 들으며, 또 빗속에서 고생하고 있을 상드를 생각하며 이 곡을 지었다고 한다.

마조르카에는 2월 중순까지 머물렀지만, 결국 나쁜 날씨로 쇼팽의 건강이 더 악화되는 것 같아, 그들은 스페인으로 건너가 요양을 하게 된다. 그 때 힘들게 찾은 피아노도 팔아버릴 정도였으니 그들의 상황이 얼마나 좋지 않았는지 알 수 있다. 마조르카에서의 나날은 힘들었지만 쇼팽의 많은 곡들이 여기서 작곡되어, 쇼팽의 4개월 간의 마조르카 시기는 작곡 인생에서 가장 생산적인 시기로 평가될 정도이다. 빗방울 전주곡 뿐 아니라 24개의 전주곡의 나머지 곡들도 많은 부분이 여기서 작곡된 것으로 알려진다.

쇼팽이 상드와 머물며 빗방울 전주곡을 작곡한 발데모사 수도원

전주곡이 24개인 이유는 모든 조를 다 썼기 때문이다. 그 점은 바흐의 전주곡과 푸가와 같다. 다른 점은 바흐는 전주곡에 푸가가 붙어있고, 반음씩 올라가는 순서로 배열했지만, 쇼팽의 전주곡은 독립적이며, 완전5도씩 뛰어, 5도 원(circle of fifths)을 그리는 순서에 따라 배열한 것이다. 24개의 전주곡이 발표 되었을 때, 곡들이 너무 짧고 구조적이지도 않아 평이 좋지 않았다. 그러나 이 곡의 아름다움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었던지, 지금은 피아노 뿐만 아니라 다양한 악기로 연주되는 명곡이 되었다.

글 출처: 네이버 오늘의 클래식 / 발행일  2009.08.31

 
     

빗방울 전주곡 - 비교감상

     
 
     

쇼팽 24개의 전주곡 (1926년 녹음)

Alfred Denis Cortot (1877–1962) Swiss pianist

15. 24 Prelude No. 15 in D flat major (4:30)

     

Introduction

낙소스는 코르토가 남긴 78회전반들을 다섯 장의 CD에 복원하기로 결정하였다. 그 첫 성과물이 바로 이 음반. 거장이 남긴 쇼팽의 전주곡(1926년녹음)과 즉흥곡(1933년녹음)을 담았다. 녹음시기를 초월하는 마크 오버트 손의 놀라운 복각솜씨가 다시금 빛난다.

     
 
     

쇼팽 24개의 전주곡 (1977년 Deutsche Grammophon)

Martha Argerich (1941- ) Argentina pianist

24 Preludes, op.28 (D flat major. Sostenuto) (4:51)

     

Introduction

특유의 자유분방한 연주를 통해 대담할 정도의 자기주장을 하고 있는데, 곡 전체를 크게 보았을 때 정열적이고 호방한 흐름이 좋은 인상을 전해 주며, 개개의 곡으로 보았을 때는 깊이 있고 풍부한 표정이 드러나는 좋은 연주이기는 하다.

     
 
     

쇼팽 24개의 전주곡 (1980 DG)

Maurizio Pollini (1942 – ) Italian pianist

15. 24 Prelude No. 15 in D flat major (4:30)

     

Introduction

전설적 명반인 알프레드 코르토의 쇼팽 전주곡에 비녁될 만한 최고의 명연!
폴리니의 풍부한 이모션과 점입가경의 테크닉은 가장 쇼팽의 본질에 입각한 해석을 보여주고 있다.

     
 
     

쇼팽 24개의 전주곡 (1990 Opus 111)

Grigory Sokolov (1950 – ) Russian pianist

15. Prelude in D flat major, Op. 28, No. 15 (7:16)

     

Introduction

그리고리 소콜로프는 강인하면서도 세심한 연주를 들려주고 있는데, 곡 안에서의 자유로운 리듬감을 통해 범접할 수 없는 거장의 느낌을 확실하게 각인시키고 있다.

     
 
     
     

잘생긴 꾀꼬리 꽃미남 리차드강 어리버리 돈키호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