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聖음악

2008년 5월 31일 분당요한성당 파이프오르간 및 오케스트라 정기연주회 (연주실황)

리차드 강 2013. 10. 27. 10:04

파이프오르간 및 오케스트라 정기연주회 (연주실황)

파이프오르간 및 오케스트라 연주실황녹음

분당요한성당 대성당 (2008. 5. 31)

Live Recording - 전곡 연주

 

     

천주교 수원교구 분당요한성당 야경

     

정기연주회 팜플렛

     

오르간 반주단 소개

오르간 반주단은 성당에서 이루어지는 미사(혼배, 장례미사 포함), 입교식, 세례식, 견진성사 및 그 외 모든 음악회의 반주를 전담해 오고 있습니다. 그동안 제4회에 걸쳐 정기연주회를 가진바 있으며, 현재 24명의 단원들은 각자의 달란트로 교회에 봉사, 헌신하고 있습니다.

월: 서현아, 최희정
화: 김신혜, 김신, 박세나
수: 윤운정, 이상희, 이윤정
목: 김정아, 심라경, 유현진, 홍명숙
금: 박미영, 정선영, 한보영
토: 권미란, 김수영, 유경애, 임경희
일: 박은정, 이용미, 이은주, 최나래, 한경숙

분당요한성당 파이프 오르간은 65개의 스톱에 총 5,134개의 파이프와 연주용, 협연용 및 반주용등 3개의 연주대를 가진 동양 최고의 오르간입니다. 감사와 찬미를 드립니다.

단장 정선영 세실리아

 

St. Mark 오케스트라 소개

St. Mark 오케스트라는 20여명의 단원들이 주님께서 주신 기악연주의 재능을 음악을 통하여 주님께 찬미와 감사를 드리고자 활동하고 있습니다. 주일 저녁 9시 미사의 반주를 전담하고 있으며 여러 행사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휘자 : 김형석
Violin : 김대곤, 김도형, 권명혜, 류종민, 박안나, 백그레이스, 윤상열, 전필선, 최두식,
최정미
Viloa : 최미애
Cello : 김형석, 박선영, 안영자, 유윤경, 이미숙, 이혜원
Flute : 신현선, 백승미
Clarinet : 장혜경, 박주홍
Trumpet : 방상혁
Organ : 박은정

단장 방상혁 시몬

     

분당요한성당 최후의 만찬 벽화

     

파이프오르간 및 오케스트라 정기연주회 (연주실황녹음)

일시: 2008년 5월 31일(토) 오후 8시
장소: 분당요한성당 대성당
주최: 성음악 분과
오르간반주단 / St. Mark 오케스트라

축하의 글

라일락 향기 가득한 성모성월에 본당 오르간반주단과 St. Mark 오케스트라가 함께 마련한 연주회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미사 때마다 아름다운 선율로 주님께로 이끄는 본당의 전례 음악 봉사자들이 정성을 담아 마련한 이 연주회가 거룩하신 천주의 영광을 드러내는 모두를 위한 좋은 자리가 되었으면 합니다.

해마다 발전하여 좋은 음악을 펼지는 본 연주회에 많은 기대와 찬사를 드립니다.

수원교구 분당요한성당
주임신부 윤재익 바르톨로메오

초대의 글

+ 찬미 예수님!

젊음을 향하여 달려가는 신록의 계절 5월에 파이프 오르간과 실내 관현악을 위한 음악회를 분당요한성당 오르간 반주단과 St. Mark 오케스트라에서 함께 마련하였습니다.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넘치는 자비를 항상 베푸시면서 우리를 기다리고 계시는 예수 그리스도님, 그 영광을 선율에 잘 담아내고자 본당 연주자들이 프로그램을 정성껏 엮어 보았습니다.

특히 본당 설정 15주년을 맞이하여 개최되는 이번의 연주회에 본당 교우님들과 지역 주민들께서 많이 참석하시어 자리를 더욱 빛내 주시고, 아울러 사랑이신 주님을 뵙는 은총의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분당요한성당 성음악분과

     

     

Program

1. The Barber of Seville "Overture" - Rossini

2. Panis Angelicus "O Lord Most Holy" - C. Franck
(성악 solo: 김옥 루치아)

3. Inter mezzo Sinfonico from "Cavalleria Rusticana" - P. Mascagni
(성악 solo: 남효석 야고보)

4. Organ Sonata No. 1 in d minor Op. 42 Final (Allegro assai) - A. Guilmant (1837-1911)
(오르간: 최나래 이사벨라)

5. Flute과 Clavier을 위한 Sonata C Major - C.P.E. Bach (1714-1788)
(플툿: 김신혜 소화데레사, 오르간: 윤운정 아녜스)

6-1. Fantasie, Op. 35 - A.F. Hesse (1809-1863)
(오르간: 이상희 베로니카, 이용미 루치아)

6-2. Praise to the Lord, Almighty (H. Hegarty 편곡) - P. Sohren
(오르간: 이상희 베로니가, 이용미 루치아)

7. "Estrallita" - Ponce
(바이올린: 권명혜 안젤라, 피아노: 박은정 데레사)

8-1. Chorale Prelude "Sleepers, Wake" (L. Hollingsworth 편곡) - J.S. Bach (1685-1750)
(피아노: 한보영 스테파니아, 오르간: 이은주 소화데레사)

8-2. The Lord's Prayer (Carl Deis 편곡) - A.H. Malote (1895-1964)
(피아노: 한보영 스테파니아, 오르간: 이은주 소화데레사)

9. Water music in D No. 10 Allegro & No. 11 Horn Pipe - G.F. Handel

10. Beauty and the Beast - OST 모음곡

11. Themes from "NUTCRACKER" - Tchaikovsky

12-1. 앙콜곡 1

12-2. 앙콜곡 2 (오케스트라, 솔리스트들 및 반주자들 모두)

     

분당요한성당 주임신부님의 격려 말씀과 함께 시작된 이번의 연주회는 800여명 이상이 관람한 좋은 연주회이었습니다. 참석하시어 자리를 빛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이번 연주회가 있기 일주일 전에 독일 슈케사 (주: 보유 중인 파이프 오르간 제작사)에서 유지 보수 계약에 따라 방문한 독일인 조율사가 5134개 파이프 전체를 조율/점검하였으며, 연주회 당일 아침에 보유 중인 연주용 그랜드 피아노 또한 정밀 조율/점검을 하였습니다. 그 결과 위의 프로그램에서 제5번과 제8-1,8-2번의 연주를 잘 할 수 있었습니다.

제5번의 경우에, 아주 작은 플류트 악기와 너무도 큰 파이프 오르간의 조화롭게 잘 균형이 잡힌 연주였습니다. 배경음악 처럼 들리는 소리가 바로 "파이프 오르간 소리"입니다.

제8-1,8-2번의 경우 또한 연주용 그랜드 피아노와 파이프 오르간이 균형이 잡힌 좋은 연주이었습니다.

사실은, 분당요한성당에 웅장한 파이프 오르간이 설치된 이후로 다른 악기와 이 파이프 오르간이 함께 연주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는데, 매우 성공적이었습니다.

물론 연주회 당일의 최종 리허셜 시에, 파이프 오르간과 이들 두 악기들의 음량 조절 그리고 악기 연주자들 간의 호흡 조절을 정밀하게 점검/확인하였던 결과입니다..^^

또한 오케스트라 연주도 참 우아하고 품위가 있었는데, 앞으로도 이번과 같은 좋은 연주회를 할 수 있도록 "전례음악 봉사자 가족"들의 많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출처 : 분당요한성당 / 이미지 : 들꽃향의 사진일기

     

잘생긴 꾀꼬리 꽃미남 리차드강 어리버리 돈키호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