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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칼로프: 미사 탱고 (Misa Tango) - 안나 마르티네즈, 플라시도 도밍고, 정명훈 지휘

리차드 강 2013. 10. 30. 01:26

Misa Tango

바칼로프 미사 탱고 (2000)

Luis Bacalov (Buenos Aires March 30, 1933)

I. Kyrie : Andante 'Senor ten piedad de nosotros'

 

Composer: Luis Enrique Bacalov, Astor Piazzolla
Conductor: Myung-Whun Chung
Performer: Ana Maria Martinez, Luis Enríque Bacalov, Plácido Domingo
Orchestra: Santa Cecilia National Academy Orchestra Rome
Audio CD (November 14, 2000)

I. Kyrie : Andante 'Senor ten piedad de nosotros'

Misa Tango per mezzo-soprano, Bandoneon solista, Coro misto e Orchestra - Kyrie Andante "Senor ten piedad de nosotros" Maria Ana Martinez

 

II. Gloria : Gloria a Dios en las altuas

Misa Tango per mezzo-soprano, Bandoneon solista, Coro misto e Orchestra - Gloria Gloria a Dios en las altuas Maria Ana Martinez

 

III. Credo : Tempo di Milonga - Condombe 'Credo en unico Dios'

Misa Tango per mezzo-soprano, Bandoneon solista, Coro misto e Orchestra - Credo Tempo di Milonga - Condombe "Credo en unico Dios" Maria Ana Martinez

 

IV. Sanctus : Lento flessibile - Moderato 'Santo, santo Senor Dio'

Misa Tango per mezzo-soprano, Bandoneon solista, Coro misto e Orchestra - Sanctus Lento flessibile - Moderato (Allegretto) "Santo, santo Senor Dio" Maria Ana Martinez

 

V. Agnus Dei : Andante 'Cordero de Dios'

Misa Tango per mezzo-soprano, Bandoneon solista, Coro misto e Orchestra - Agnus Dei Andante "Cordero de Dios" Maria Ana Martinez

 

6. Tangosaín Hèctor Ulises Passarella

7. Adíos Nonino (Tango Rapsodia) - orchestrated by Luis Enriques Bacalov Hèctor Ulises Passarella

8. Libertango - orchestrated by Luis Enriques Bacalov Hèctor Ulises Passarella

     

Tango 와 Misa

전혀 어울릴것 같지 않은 두 세계가 박진감 있는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소프라노 안나 마리아 마르티네즈, 테너 플라시도 도밍고, 헥토르울리시스 파사렐라의 반도네온, 이 곡의 작곡가 루이스 바칼로프의 피아노, 정명훈의 지휘로 자칫 장엄하다 못해 어두워 질 수 있는 미사곡이 생동감 있게 울려 퍼진다. (初演 음반)

Maestro Myung-Whun Chung and Michael Fine discuss the recording of Luis Bacalov's Misa Tango at the Accademia di Santa Cecilia, Rome

로마, 산타 체칠리아 아카데미에서 루이스 바칼로브의 미사 탱고 녹음에 관해서 의논하고 있는 마에스트로 정명훈

Luis Enrique Bacalov (Buenos Aires March 30, 1933)

칠레의 민중시인이자 저항시인인 파블로 네루다와 이태리 섬마을의 우편 배달부와의 아름다운 우정담을 그린 [일 포스티노(IL POSTINO)]가 전세계적인 호평을 받은 후 우리는 아주 보석같은 이름을 가슴 한켠에 새겨넣게 되었다. 지중해의 아름다운 풍광과 그 속에서 사랑과 우정을 나누는 인간들의 모습을 감동적으로 채색한 음악으로 우리의 잠들어 있던 영혼을 일깨워 시정을 듬뿍 불어넣어주었던 영화음악의 주인공, 바로 [일 포스티노]의 음악을 담당했던 영화음악가 루이스 바칼로프(Luis Bacalov)의 이름이다.

우리에게는 그가 [일 포스티노]로 1996년 아카데미 드라마 부문 음악상(Best Original Dramatic Score)을 수상하면서 느닷없이 회자된 이름이었지만, 당시 그는 너무나 뒤늦게 그의 이름을 인지하게된 우리의 무지와 무관심을 탓해야 할 만큼 자국내 이태리에서는 누구나 존경하는 최고의 영화음악가이자, 작곡가이며, 피아니스트로까지 그 명성을 떨치고 있었다.

여기에, 예순의 나이를 넘어선 지금까지 낯선 이태리 영화들이 대부분이긴 하지만 일흔편이 넘는 영화음악을 발표했으며, [일 포스티노]는 그의 두번째 아카데미 노미네이트 작품- 그의 아카데미 첫 노미네이트는 64년도 [IL VANGELO SECONDO MATTEO]란 작품이었다. - 이고, 이태리의 전설적인 아트록 그룹 뉴트롤스(NEWTROLLS)의 [CONCERTO GROSSO PER 1.2.] 앨범 - 이 앨범의 1집에는, 뉴트롤스를 우리나라에 알리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곡, "아다지오(ADAGIO)"가 담겨있다. - 을 기획, 제작했으며, 수많은 이태리의 불멸의 국민가수 지아니 모란디(Gianni Morandi)와, 세르지오 엔드리고(Sergio Endrigo), 디노(Dino), 리타 파보네(Rita Pavone)의 곡을 작곡하고 편곡하기도 했다는 그의 강력을 알고 난다면 왜 지금까지도 그의 이름을 인지하지 못했는지 오히려 신기한 생각이 들것이다.

이처럼 이태리 대중음악계에서는 독보적인 존재로 각광을 받고 있는 루이스 바칼로프(본명은Luis Enriquez Bacalov)는 1938년 아르헨티나의 수도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태어났다. 5살 때부터 음악을 시작했고, 아주 어렸을 적부터 콘서트홀에서 피아노를 연주했던 그는 자신의 음악인생을 자신의 고향인 아르헨티나가 아닌 로마에서, 1958년 시작하게 되는데 그것은 다름아닌 [미션(Mission)], [시네마 천국(Cinema Paradiso)] 등의 영화음악으로 우리에게도 친숙한 영화음악의 대부, 엔니오 모리꼬네(Ennio Morricone)의 어시스턴트로부터였다고 한다.

원래는 훌륭한 피아니스트가 되는 것이 꿈이었지만, 가난했던 젊은 날 생활비를 벌기 위해서 시작한 팝음악이 그가 팝 음악계로 진출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그가 처음으로 그의 이름을 알리게 된 것은 뜻밖에도 영화음악가가 아닌 이태리 팝음악의 편곡자로서였다.
영 화음악에서 피아노를 치고 있던 그에게 함께 작업하던 그 영화의 작곡가가 우연히 편곡을 부탁했고, 이 곡이 영화의 성공과 함께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자 RCA 레이블 등, 무수히 많은 레이블로부터 편곡 제의를 받으면서 편곡자로서 먼저 명성을 얻게 되었던 것이다. 이후에는 작곡과 편곡을 겸하며 Luis Enriquez & His Electric Men이라는 밴드를 조직, 활동하기도 했던 그는 지아니 모란디(Gianni Morandi), 세르지오 엔드리고와 같은 수많은 이태리 팝 가수들의 곡을 작곡하고 편곡했다.

영화음악은, 61년 [LA BANDE DEL BUCO]라는 영화에 영화음악을 하면서 시작했는데, 1964년에는 [IL VANGELO SECONDO MATTEO]로 아카데미 음악상에 노미네이트 되는 영광을 안기도 했다. 이후에는 서부극 [장고(DJANGO)]와 페데리코 펠리니 감독의 [여인들의 도시(LA CITTA DELLE DONNE)] 같은 작품에서 음악을 담당하면서 엔니오 모리꼬네와 쌍벽을 이루는 작곡가로 전면에 부각하게 된다. 이후 40여년에 걸친 긴 세월동안 그는 70여편이 넘는 작품들을 꾸준히 발표했지만 대부분이 우리가 잘 모르는 이태리 영화인 탓에 우리들이 기억하는 멜로디 정도로는 스파게티 웨스턴 무비의 대명사라 일컬어지는 [쟝고(DJANGO)]의 테마곡 정도가 아닐까 한다.

이런 그가 전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게 된 것은 다름아닌 [일 포스티노(IL POSTINO)]가 전세계적인 호평을 받으며 96년도 아카데미 드라마 부문 음악상을 받으면서이다. 엔리오 모리꼬네의 어시스턴트로 출발했다는 그의 이력 탓인지 늘상 모리꼬네와 비교를 당했던 그는 이 영화로 5번의 노미네이트에도 불구하고 단 한번도 수상하지 못한 엔니오 모리꼬네보다 먼저 아카데미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게 되었다. [일 포스티노]의 영화음악은 제일 먼저 엔니오 모리꼬네에게 의뢰가 들어갔으나 그가 바쁘다는 이유로 거절하자 뒤늦게 그가 작업했다는 얘기는 유명한 일화다.

영화 [일 포스티노]는 루이스 바칼로프의 인생을 하루아침에 바꾸어 놓았다. 무수히 많은 영화음악 제의를 거절하기에 바쁠 정도로 그는 일약 국제적인 대스타가 된 것이다. 58년, 20살의 나이로 음악인생을 시작한 이래 약 40여년간 줄기차게 이어져온 그의 음악에 대한 열정은 오히려 아카데미 수상으로 인해 다시 재전성기를 맞고 있는 것이다.

     

잘생긴 꾀꼬리 꽃미남 리차드강 어리버리 돈키호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