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聖음악

몬테베르디: 성모마리아의 저녁기도 1610 - John Elliot Gardiner, cond

리차드 강 2013. 11. 13. 16:10

Vespro della Beata Vergine, 1610

 

 

Album Title: Monteverdi: vespro della beata vergine (1610)

Composer: Claudio Monteverdi (1567 - 1643)
Conductor: John Elliot Gardiner (1943 - :영국)
Performer: Jill Gomez (Soprano)
                Felicity Palmer (Soprano)
                James Bowman (Counter Tenor)
                Robert Tear (Tenor)
                Philip Langridge (Tenor)
                John Shirley-Quirk (Baritone)
                Michael Rippon (Bass)
Choir: Salisbury Cathedral Boy’s Choir
Ensemble: Philip Jones Brass Ensemble
                 David Munrow Recorder Ensemble
Orchestra: The Monteverdi Choir and Orchestra

Audio CD (05 Sep. 1994)
발매일: 1975
레코딩 일자: February 1974
라이브 / 스튜디오: Studio
장소: St Jude's, Hampstead Garden Suburb, London, United Kingdom
포맷: ADD Stereo

 

CD 1
 
1. 1. Deus in adjutorium meum intende
2. 2. Domine ad adjuvandum me festina
3. 3. Psalmus 109: Dixit Dominus
4. 4. Concerto: Nigra sum
5. 5. Psalmus 112: Laudate, pueri, Dominum
6. 6. Concerto: Pulchra es
7. 7. Psalmus 121: Laetatus sum
8. 8. Concerto: Duo Seraphim
9. 9. Psalmus 126: Nisi Dominus
10. 10. Concerto: Audi, coelum
11. 11. Psalmus 147; Lauda, Jerusalem, Dominum
12. 12. Sonata sopra 'Sancta Maria, ora pro nobis'
 
CD 2
 
1. 13. Hymnus: Ave Maria stella
2. 14. Magnificat: Magnificat
3. 15. Magnificat: Et exultavit
4. 16. Magnificat: Quia respexi
5. 17. Magnificat: Quia fecit mihi magna
6. 18. Magnificat: Et misericordia eius
7. 19. Magnificat: Fecit Potentiam
8. 20. Deposuit potentes
9. 21. Esurientes implevit bonis
10. 22. Suscepit Israel
11. 23. Sicut locutus est
12. 24. Gloria Patri
13. 25. Sicut erat in principio

 
 
00:17
02:08
08:11
04:29
06:53
04:23
08:00
07:06
05:24
10:09
04:41
07:28
 
 
 
10:10
00:58
01:31
01:56
01:05
02:35
01:00
02:33
01:28
01:27
00:54
02:44
01:39

 

 

몬테베르디: 성모마리아의 저녁기도 1610

<성모마리아의 저녁기도>는 미사 <인 일로 템포레>와 함께 1610년에 출판되었다. 몬테베르디는 이 <저녁기도>와 <미사>를 가지고 로마를 찾아가, 당시의 교황 바오로 5세에게 헌정했다. 43세가 된 몬테베르디는 만토바 궁정의 악장으로서 확고한 명성을 얻고는 있었으나, 경제적으로는 불우했다. 그 때문에 그는 10세가 된 장남이 로마교황청 부속 신학교에 장학생으로서 입학이 허가되기를 희망하여, <저녁기도>를 포함한 작품을 작곡한 것이다. 그러나 결국 그의 소원을 이루어지지 못하고말았다. 여전히 아루투지가 주장하는 옛 양식의 전례 음악밖에 인정되지 않았던 바티칸에 <제2작법>을 대담하게 받아들이고, 다시 교창(안티포나)의 취급이 로마의 전례와 일부 모순되어 있는 <저녁기도>가 거절된 것은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이다. 몬테 베르디는 그 표제로서 <정선율에 의거하여, 6성 합창과 6성 합주를 위해 작곡된, 콘체르토 양식의 성모마리아의 저녁기도>라고적고 있다.

전곡의 구성은 5곡의 시편창과 그 사이에 끼어있는 4곡의 교창을 축으로 하여, 최초에 전합주에 의한 서창이 있고, 끝에 <성모마리아의 연도>와 찬가, 그리고 단독으로도 연주할 수 있을 정도의 규모를 가진 <마그니피카트>가 이어진다. 제 5, 7, 9, 11곡째 이외는, 로마교회의 전례순서와 일치 되어 있다. 그러나 조성적으로는 교회 선법이라기 보다는 더욱 근대적인 장단조가 사용되고 있다. 이 때문에, 교창은 그레고리안 성가 대신 시편과의 조성관계가 고려된, 정선율에 의거하지 않은 <콘체르토>양식에 의한 곡이 두어져 있다.

서창은, D조의 으뜸 화음을 일관하여 지속하는 합창과 오페라 <오르페오>의 서곡이 팡파르를 울리는 합주가 동시에 진행된다. 7곡째 <두 사람의 세라핌이>는, 테너의 2중창에 의해, 서로를 부르는 세라핌을 그려내고 있는 <흥분양식>의 긱교의 보기가 되는 곡이다. <마그니피카트>는 12곡으로 구성된 규모가 큰 작품으로 그레고리안 성가의 정선율이 첫머리부터 나타난다. <마그니피카트>에는 두 개의 판이 있다. 제 2는 제 1과 거의 같은 악상을 가지고 있으나, 기악은 통주저음밖에 없다. <마그니피카트> 만이 두 개 준비되어 있는 이유는 합창과 통주저음만의 소편성의 성가대에서도 연주할수 있게 하기 위해서가 아닌가 보고 있다. 즉, <마그니피카트> 이외는 기악에 의한 반주나 간주를 제외하고, 다시 <성모마리아의 연도>를 생략하면 연주 가능하지만, 제 1의 <마그니피카트>는 기악을 생략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불가능 하기 때문이다.

글 출처: (구) 서강대학교 홈페이지 2004/11/04

     

Vespro della Beata Vergine, 1610

몬테베르디 성모 마리아를 위한 저녁기도

Claudio Monteverdi (1567-1643)

13. Magnificat

Gabriel Garrido

Ensemble Elyma Coro Antonio il Verso

Les Sacqueboutiers de Toulouse

     

잘생긴 꾀꼬리 꽃미남 리차드강 어리버리 돈키호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