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聖음악

쿠프랭: 성삼일의 전례독송(典禮讀誦)

리차드 강 2014. 2. 24. 17:58

Françoise Couperin: Leçons de Ténébres

Leçons de Ténèbres (2006)

François Couperin 1668-1733

Françoise Couperin Leçons de Ténèbres

 

Leçons de Ténèbres / Daneman, Petibon, Les Arts Florissants, Christie
William Christie, Sophie Daneman, Patricia Petibon, Monica Huggett, Marc Hantaï, Anne-Marie Lasla, Emilia Benjamin, Les Arts Florissants

     

Leçons de Ténébres, for treble voice (or 2 treble voices) & continuo Première leçon with Sophie Daneman, Les Arts Florissants Orchestra & Chorus, William Christie

Premiere Lecon De Tenebres Pour Le Mercredi Saint:
1. Incipit Lamentio
2. Aleph
3. Beth
4. Ghimel
5. Daleth
6. He
7. Jerusalem

Leçons de Ténébres, for treble voice (or 2 treble voices) & continuo Deuxième leçon with Patricia Petibon, Les Arts Florissants Orchestra & Chorus, William Christie 

Deuxieme Lecon De Tenebres Pour Le Mercredi Saint A Une Voix:
8. Vav
9. Zain
10. Heth
11. Teth
12. Jerusalem

Leçons de Ténébres, for treble voice (or 2 treble voices) & continuo Troisième leçon with Sophie Daneman, Patricia Petibon, Les Arts Florissants Orchestra & Chorus, William Christie

Trosieme Lecon De Tenebres Pour Le Mercredi Saint A Deux Voix:
13. Yod
14. Caph
15. Lamed
16. Mem
17. Nun
18. Jerusalem

Versets (4) d'un motet composé de l'ordre du Roy...On y joint le verset "Qui dat nivem", for voice(s) & continuo with Sophie Daneman, Patricia Petibon, Les Arts Florissants Orchestra & Chorus, William Christie

Quarte Versets Du Motet:
19. Tabescere me facit
20. Ignitum eloquium
21. Adolescentulus sum ego
22. Justitia tua

이 곡은 궁정의 음악으로 작곡된 것이 아니라 수도원의 기도를 위한 음악으로 작곡된 것으로 쿠프랭은 작곡을 위하여 이전에 수도원의 수녀들을 위해 샤르팡티에가 작곡한 9개의 Lecon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Tenenbre란 부활절 전,후의 마지막 3일간 행하는 그리스도 수난 기념의 찬미가를 말하며 여기서 Lesson의 의미는 아침, 저녁 기도 때 읽는 성서의 일부분을 말한다.

이 곡은 3개의 Lecon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선지자 예레미야가 남긴 예언에서 그리수도의 수난까지의 과정을 읇조리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Boa Páscoa
Boa Páscoa e uma Sexta Feira Santa de grande recolhimento e meditação rodeados da melhor música que o Homem conseguiu produzir para Glória de Deus. Fico com as Paixões de Bach, de Schütz, e da Paixão anónima de Upsala, Leçons de Ténèbres de Charpentier e Couperin, responsórios para o Sábado Santo de Gesualdo, a Paixão S. S. M. de 1750 de Telemann e a Brockes Passion de Handel. Quem conseguir que ouça também o Parsifal de Wagner.
Assim o desejo a todos os que acreditam, ou não, na Paixão de Cristo.

     

Françoise Couperin (1668-1733)

쿠프랭은 존경받는 프랑스 바로크 음악의 자곡가이자 오르간, 하프시코드주자였다. 쿠프랭은 음악가 집안 출신으로 음악적인 재능을 가졌던 다른 이들보다 구별되는 Couperin le Grand" (Couperin the Great, 대쿠프랭)으로 잘 알려졌다.

왜냐하면 그는 오르간과 하프시코드의 뛰어난 연주 기교를 가졌기 때문이었다. 특히 하프시코드의 연주볍을 완성하여 하프시코드 음악의 완성자로 꼽힌다.

쿠프랭은 200년에 걸쳐 많은 음악가를 배출한 쿠프랭가(家)에서 태어나 동성동명의 숙부와 구별하기 위해 <대(大)쿠프랭>이라 불린다. 부친이었던 샤를2세는 쿠프랭가의 뒤를 이어 생 제르베 성당의 오르가니스트로 활동하였다. 쿠프랭은 아버지에게 음악을 배웠고 아버지가 11세 때 세상을 떠나자 J.토믈랭이 아버지를 대신 하여 음악선생이 되었다. 그가 18세 생일을 맞을 때까지 오르간 주자로 M.R.드라랑드가 연주를 대행하였고, 이후 아버지의 뒤를 이어 생 제르베 성당의 오르가니스트가 되어 1723년까지 재직하게 되었다. 1690년 프랑수아 쿠프랭은 최초의 작품 《2개의 미사에 의한 오르간 곡집》을 작곡하여 J.티틀루즈에서 시작되는 17세기 프랑스 오르간 악파의 대표적 작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1693년 루이 14세는 토믈랭의 죽음으로 인한 그 후임 결정을 위해 콩쿠르를 개최하여 베르사이유궁전 왕실교회의 4명의 오르간 연주자 가운데 한명으로 선출되어, 이듬해부터 왕실, 궁정 자녀들에게 음악을 가르쳤으며, 매년 첫 3개월간 교회의 오르간 주자로서 활동하면서 왕실 클라브생 주자로 크게 활약하여 루이 14세의 신임이 두터웠다. 그는 베르사이유뿐만 아니라 생모르의 오를레앙공작의 관저를 비롯한 파리의 인근도시에서 많은 활동을 하였고, 1716년 연주법에 관한 중요한 저서 《클라브생 연주법》을 저술하여 당시 기악 주법의 표준이 되었다.

그의 작품은 실내악곡과 클라브생곡, 종교음악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클라브생 음악은 춤곡이나 론도형식의 소품으로 대부분 《사랑하는 휘바람새》 《시텔의 종(鐘)》과 같은 시적, 공상적인 제목이 붙여졌으며, 4곡에서 22곡을 모아 하나의 모음곡을 이루고 있다. 이런 종류의 모음곡을 22개나 작곡하였고, 4권의 곡집으로 나뉘어 출판되기도 하였다. 섬세하고 다채로운 장식음을 많이 사용하였으며, 기지와 풍자, 우수가 넘치는 것이 특징이다. 실내악곡에서는 A.코렐리로 대표되는 이탈리아양식과 J.B.륄리의 프랑스양식의 융합을 시도하면서 우아하고 세련된 로코코양식의 표현을 완성하였다.

글 출처 : 김명호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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