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은 과연 우리 인체에 얼마나 나쁜 영향을 미칠까요?
한때나마 흡연을 낭만과 멋의 상징처럼 생각하기도 하였으나, 흡연의 위험성이 알려지면서 선진국에서는 금연이 하나의 추세로 되어가고 있습니다.
우선 흡연으로 인한 영향에는 직접흡연과 간접흡연에 의한 것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정말 심각하게 생각해야 할 사항은 간접흡연으로 인한 피해일 것입니다. 사실 직접흡연으로 인한 피해는 본인의 책임이 크지만, 간접흡연으로 인한 피해는 정작 자신은 아무런 잘못도 없이 피해를 당한 경우라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간접흡연이란 직접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이 간접적으로 남이 피우는 담배연기를 마시게 되는 상태를 말하며, 이러한 간접흡연으로 인한 피해는 비교적 최근에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간접흡연의 위험으로는 비흡연자들에게도 폐암을 비롯한 여러 가지 질병의 원인이 된다는 점과 흡연자 가정의 아이들에게 상기도 감염이나 증상의 빈도가 증가하는 동시에 이들의 폐기능 증가속도가 더디다는 점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간접흡연의 영향을 가장 예민하게 받는 연령층이 신생아를 포함한 영유아들이란 점은 실로 우려할 만한 일이 아니라고 할 수 없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흡연의 위험성이 알려지면서 성인 남자들의 흡연인구는 점차 줄어들고 있는 반면 청소년과 젊은 여성의 흡연인구가 오히려 늘고 있어 안타깝습니다. 최근 고등학생 남학생들의 흡연율이 40%에 육박하는 수준이라고 하니 전체 고등학생들 중 거의 절반정도의 학생들이 흡연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청소년에게는 우리의 미래가 달려있고, 젊은 여성에게는 앞으로 태어날 2세의 미래가 달려 있으므로, 성인남자들의 흡연문제뿐만 아니라 청소년과 젊은 여성들의 흡연문제도 심각한 사회문제로 인식되어져야 할 것입니다.
또한 정부도 담배판매로 생기는 막대한 세금징수의 유혹에서 벗어나, 국민의 건강을 위해 보다 강력한 금연의지를 보여주어 국민들을 흡연으로 인한 위험으로 부터 보호해야 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