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흐 바이올린 협주곡 1번 BWV1041 1717년에서 1723년 사이에 쾨텐 궁정악장 시절에 작곡되었다. 'a단조'의 협주곡은 일반적으로 '제1번'으로 알려진 것으로, 비발디의 같은 조의 협주곡과 그 주제가 닮았을 뿐 아니라 각 악장의 구조도 유사하다. 그리고 전곡에서 받는 느낌도 이탈리아풍의 감미로운 것이지만, 복음악의 교치를 다한 수법을 도처에서 볼 수 있어 바흐의 엄격함을 느끼게 된다. 바흐는 후에(라이프치히 시대) 이 곡을 쳄발로 협주곡으로 편곡하였다.(BWV 1058) 바흐는 독주 바이올린을 위한 협주곡을 2곡 남겼습니다. 그에게 안락하고 평화로운 생활을 열어 준 레오폴트 공을 위해 그의 기호에 맞춘 기악곡을 작곡하였다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감미로운《바이올린 협주곡 제1번 A단조 BWV1041》입니다. 일반적으로 쉽게 접할 수 있는 곡이 아니어서 어쩌면 생소하실지는 모르지만 겨울을 재촉하는 늦은 가을 오후, 비스듬히 기운 햇살 스며드는 인적 드문 오솔길 한 발 한 발, 쌓인 낙엽을 곱게 밟고 걸으면서 감상하면 정말 잘 어울릴 것 같은 음악이랍니다.
바이올린 협주곡 제1번 A단조 BWV1041은 그의 '쾨텐 시대'에 작곡한 것으로, 이탈리아를 여행한 이후 남유럽풍의 기악곡을 선호하는 레오폴트 공에 따라 비발디의 바이올린 작품 중 같은 A단조 협주곡과 그 주제 및 악장 구조를 비슷하게 만들었다고 하는데, 그런 때문인지 전곡의 느낌이 이탈리아풍으로 감미롭고 세밀한 짜임새로 만들어 졌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 곡은 또 후에(라이프치히 시대) 바흐 자신이 <쳄발로 협주곡>(BWV 1058)으로 편곡하기도 하였습니다. 작곡 연도: 1720년 경 / 작곡 장소: 쾨텐(Köthen) 헌정, 계기: 쾨텐의 레오폴트 제후 궁정의 악장 시절에 완성함. 이탈리아의 코렐리, 로카텔리, 비발디의 영향을 받음. 협주곡 양식이 완전히 확립되지 않았으며 합주 협주곡 형식으로 널리 연주됨. 악기 편성: 독주 바이올린, 바이올린 2부, 비올라, 통주저음
악장 구성 1악장 A단조 2/4박자, 이 악장에는 템포 지시어가 없음 보통 Allegro로 연주함. 리토르넬로 형식으로 독주부분과 투티부분이 교대로 연주하며 두 주제는 동기적으로 유사한 구조를 택함. 독주주제는 24마디부터 시작함. 악장의 마지막 부분은 리토르넬로 형식에 의해 첫머리 투티 부분으로 되돌아감. 2악장 Andante, C장조 4/4박자 주제는 통주저음으로 시작하며 바소 오스티나토를 이루면서 되풀이 연주됨. 이에 대구적으로 현악기는 8분음표로 선율을 진행함. 3악장 Allegro assai, A단조 9/8박자 지그 리듬을 사용하며 1악장처럼 리토르넬로 형식을 취함. 포르테의 현악 합주로 시작하며 투티 이후 각 악기의 푸가 형식으로 진행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