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 구성 및 해설
1악장 : 더 빠르고 생기있게(Allegro vivace e con brio) 바 장조 3/4
소나타 형식. 가볍고 즐거운 1주제로 갑자기 시작한다. 효과적인 한 마디의 쉼표 후에 바순 반주 위에서 2주제가 바이올린으로 연주된다. 발전부는 1주제를 사용하고 있으며 재치있고 유머가 있다. 재현부에 이어지는 코다는 리듬과 쉼표로 교묘한 절정을 이루어낸다. 마지막으로 1주제의 동기가 제시되어, 능숙하게 곡을 마무리한다.
이 악장은 그의 시기의 고전양식을 가장 잘 표현한 것으로, 세련되고도 유려한 유모어로 가득 차 있다. 거의 완전한 소나타 형식이지만 주제의 수는 많고, 제 5, 제 6처럼 하나의 동기를 일관하여 전개하지는 않는다. 제 1주제는 후반이 로코코풍의 꾸밈이 되어 되풀이되자, 경과악구가 이것에 잇는다. 셈을 더하여, 또한 리듬이 세분되어 가서, F, 내림A, D의 화음에 마침하여, 1마디의 게네랄파우제(Generalpause, 모두 쉼) 뒤에 제 2주제가 나타난다. 주목할 점은 형식의 관례로 보아서, 제 2주제가 C장조이어야 하는데, 실제로 F장조에서 한번 단 3도 아래의 D장조로 바슨을 지닌 바이올린에 나타나, 그 뒤 C장조로 목관에 재현하는 것이다. 이 흐르는 것 같은 악형(樂型)은 제1주제의 후반부의 동기에 유래한다. 이어서 현의 낮은음 감7의 분산화음에 의한 부분이 연주되고, 차차로 힘을 더하여 리드미컬한 부주제군이 계속해서 제시부를 마친다. 이 부분의 조는 감7의 화음을 매개로 하여서 자유로이 조바꿈 한다. 또한 이 부분은 제1주제의 동기에 뿌리 둔 것이다.
2악장 : 조금 빠르게 해학적으로(Allegretto scherzando) 내림 나 장조
발전부가 없는 소나타 형식. 리듬을 새긴 듯한 음의 진행은 멜첼의 동기에서 힌트를 얻은 것이라고 하는데, 앞에서 언급했듯이 진위 여부는 확실치 않다. 이 음의 진행 위에서 1바이올린이 1주제를 연주한다. 매우 즐거운 악장이다.
상큼하면서도 품위가 있는 귀족적인 취향이 강한 악장이다. 로코코 스타일의 아주 우아한 음악의 범주에 속하는 악장이다. 그야말로 원숙한 대가 베토벤이 아니고서는 표현하기 어려운 감성이 강렬하게 느껴지는 음악이다. “이런 종류의 음악의 최고가 바로 이런 것이구나!”하는 감탄을 하지 않을 수 없다.
3악장 : 미뉴에트 풍의 속도로(Tempo di Menuetto) 바 장조 3/4
3부 형식. 드물게 스케르초가 아닌 미뉴에트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것은 전후 악장(특히 스케르찬도인 2악장)과의 대비에서 생긴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고풍스럽고 우아한 곡이며, 통상적인 의미에서의 느린 악장은 없다.
전형적인 고전적 형식에 따른 메뉴에토 무곡인데, 이 음악 역시 즐거운 표정과 품격 높은 무도의 모습을 연상하게 한다. 트리오 부분은 호른의 2중주를 중심으로 여기에 현의 분산화음이 붙고, 클라리넷과 바순이 가담해서 목가적인 느낌을 조성한다.
4악장 : 빠르고 생기있게(Allegro vivace) 바 장조 2/2
소나타 형식. 경쾌하고 즐거운 악장이다. 특히 발전부와 코다가 아주 충실하며, 악장 전체에 품위있는 유머가 흐르고 있다. 1주제는 아주 빠르게 움직이며 2주제는 따스하고 느긋하다. 악기 용법도 능숙하며 대위법도 충실하다.
베토벤이 아니면 쓸 수 없는 변칙적인 센 리듬의 선율이 가장 여리게 현에 나타난다. 이 부분이 제2악장의 으뜸 선율과 아주 비슷한 것은 주목할 점이다. 이 선율이 이 악장의 근본 악상으로서, 때때로 다음의 선율이 대칭적으로 끼어져서 론도 형식을 이룬다. 그러나 주제와 조바꿈을 보면, 이 악장은 론도 소나타 형식이다. 악장 전체를 통해서 넘칠 듯한 열정이 오히려 적당히 억제되어서 파탄에 빠지지 않고 정리되어 가는 것은 경탄할 말하다. 여러 곳에서 들리는 3잇단음의 신선함, 이것에 의한 복합 리듬에 의한 클라이막스의 효과, 팀파니와 바순의 기발한 용법 등은 놀랄 만큼 독창적이고. 이 비교적 짧은 곡을 베토벤의 대표적 작품의 하나로 만드는 요인이 됐다. 결미부가 전부의 반을 차지한 것도 이 악장의 특징이고, 이 부분에 있어서 로맨틱한 감정을 느낄 수가 있다.
온가쿠노 토모샤(音樂之友社)에서 발간한 '음악 명곡 시리즈 라이브러리'에서 옮김
더 많은 음악을 알게 되면 될 수록 바흐에 대한 이해가 깊어진다
필립 헤레베헤
필립 헤레베헤는 Conservatoire of Gent에서 Marcel Gazelle과 함께 피아노를 공부한 후 이어 의학과 정신의학을 전공하였다. 그는 의학도시절 콜레기움 보칼레 겐트를 창단하고 이는 곧 명지휘자 니콜리우스 아르농쿠르와 구스타프 레온하르트의 주목을 끌어 바흐 칸타타 전곡 녹음에 함께 참여할 것을 제안 받았다.
1977년 그는 파리에 프랑스 황금시기의 음악들을 연주할 수 있는 비슷한 유의 앙상블을 창단하도록 제의를 받아 이윽고 Chapelle Royale이라는 앙상블을 창단하였다. 이후로도 그는 다양한 규모와 구성으로 몇몇 앙상블들을 창단했고 이를 통해 그는 르네상스에서 현대 곡에 이르기까지 풍부한 레파토리를 개척해 나갈 수 있게 되었다.
앞서 언급된 두 앙상블 이외에도 필립 헤레베헤는 정기적으로 낭만시대의 합창음악을 연주했으며 1988년에는 6명에서 12명가량을 보유한 Ensemble Vaocal Européen을 구성해 르네상스 시대의 폴리모닉 레파토리를 개척해냈다. 1991년 그는 또한 낭만주의와 전기 낭만주의 음악을 주요 레파토리로 할 목적으로 Orchestre des Champs Elysées를 창단하였다.
필립 헤레베헤의 명성에 힘입어 콘서트헤보우 오케스트라, 베를린 필하모닉, 빈 필하모닉 등 유럽의 명성 있는 오케스트라들은 그를 게스트로 정기적으로 초청하고 있다. 또한 1998년 이후 그는 Royal Philharmonic Orchestra of Flanders의 지휘자로 활동하고 있다.
필립 헤레베헤는 광범위하고도 중요한 레코딩 작업에 참여했는데, 특히 몬테베르디의 ‘만과’, 바흐의 주요 종교음악, 프랑스 그랜드 모테트 작품집, 모차르트 C단조 미사곡, 베를리오즈의 연가곡 ‘여름밤’, 멘델스존의 ‘엘리야’, 베토벤의 ‘미사 솔렘니스’, 브람스의 ‘독일 레퀴엠’, 포레의 ‘레퀴엠’, 쇤베르그의 ‘달에 홀린 피에로’등의 음반은 명반으로 꼽힌다.
1982년부터 필립 헤레베헤는 Saintes에서 열리는 Festival of Early Music의 예술감독으로 활동해오고 있다. 그는 또한 프랑스 연극, 음악 논평의원회로부터 1990년 “올해의 음악인”에 추천된 바 있으며 1991년에는 벨기에 음악 저널에 의해 “올해의 유럽음악인”으로, 1993년에는 콜레기움 보칼레 겐트와 함께 “플랜더스의 문화 사절단”으로 추대되었다.
1995년 그는 프랑스에서 “예술과 문화 기사직” (Chevalier des Arts et des Letters)을 수여받았으며 1997년에는 벨기에의 루벵 대학에서 Professor Honoris Causa로 임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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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이웃은 참마음 참이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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