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cover CD 1 - Music of the Baroque Era |
Album Title: Discover - Music of the Baroque Era CD 1 Composer: Alessandro Scarlatti, Gregorio Allegri, Johann Sebastian Bach, Dietrich Buxtehude, Pierre Certon, Marc-Antoine Charpentier, Arcangelo Corelli, Francois Couperin, Giovanni Gabrieli, George Frideric Handel, William Lawes, Jean-Baptiste Lully, Claudio Monteverdi, Johann Pachelbel, Henry Purcell, Jean-Philippe Rameau, Domenico Scarlatti, Heinrich Schütz, Alessandro Stradella, Jan Pieterszoon Sweelinck, Georg P. Telemann, Antonio Vivaldi Conductor: Matyas Antal, Christian Brembeck, Eric Crees, Bertil Farnlof, Diego Fasolis, Jozef Kopelman, László Kovács, Kevin Mallon, Helmut Müller-Brühl, Hervé Niquet, Géza Oberfrank, Jeremy Summerly, Mary Terey-Smith, Nicholas Ward Performers: Kym Amps (Soprano), Tracy Smith Bessette (Soprano), Maya Boog (Soprano), James David Christie (Organ), Béla Drahos (Flute / Conductor), Friderike Wagner (Soprano), Jacob Heringman (Theorbo Lute), Harald Hoeren (Harpsichord), Jenö Jandó (Conductor / Piano), Ingrid Kertesi (Soprano), Laurence Cummings (Conductor / Harpsichord), David Miller (Theorbo Lute / Baroque Guitar), Gilbert Rowland (Harpsichord), Wolfgang Rubsam (Organ), Jürgen Schuster (Trumpet), Christina Stelmacovich (Alto), Balázs Szokolay (Piano), David Van Asch (Bass), Lucy Van Dael (Violin) Choir/Chorus: Le Concert Spirituel Chorus, Coro della Svizzera Italiana, Hungarian Festival Choir, Oxford Camerata, Schola Cantorum of Oxford Ensembles: Accademia Strumentale Italiana, Verona, Aradia Ensemble, Capella Savaria, Oxford Camerata, Rose Consort Of Viols, Sonatori De La Gioiosa Marca, The Scholars Baroque Ensemble, Westra Aros Pijpare, Failoni Orchestra (Chamber Ensemble), London Symphony Brass (Brass Ensemble), Scholars Baroque Ensemble Orchestra: Camerata Budapest, Capella Istropolitana, Cologne Chamber Orchestra, Le Concert Spirituel Orchestra, Hungarian State Symphony Orchestra, Nicolaus Esterházy Sinfonia, Northern Chamber Orchestra, Oxford Camerata (Orchestra) Audio CD (March 01, 2005) Number of Discs: 2 Spars Code: n/a Recorded in: Stereo Label: Naxos Copyright: (c) ℗ 2005 Naxos Length: 2 Hours 38 Mins. Album total: 154:35 Genres: Anthem, Baroque Period, Cantata, Concerto, Concerto Grosso, Fugue, Mass Ordinary, Motet, Opera, Opera Seria, Oratorio, Passion, Prelude, Prelude & Fugue, Psalm, Renaissance Period, Sacred Music, Solo Cantata, Sonata, Song, Suite, Variations, Classical, Music, Spoken Word |
![](http://my.catholic.or.kr/archives/upload/images/002163/u90120-66.jpg)
|
|
CD 1, Track List 1. 헨델: 합주 협주곡 작품번호 6-12 나단조 12번, HWV 330 중 3악장 2. 바흐: 바이올린 소나타 1번 사단조, BWV 1001 중 1악장 3. 도메니코 스카를라티: 건반을 위한 소나타 라단조, K. 120 4. 바흐: 칸타타, BWV 51: 아리아, 온세상아 주님을 찬미하여라! 5. 알레그리: 시편 51, 주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6. 가브리엘리: 소나타, 약과 강의 소나타 8중주 7. 몬테베르디: 성모 마리아를 위한 저녁 기도 中 주님 우리를 도우러 오소서 8. 얀 스웰링크: 주제에 의한 변주곡: '내 젊은 시절도 끝나리' 9. 피에르 세르통: 아이구 세상에, 네게는 말하지 않을 테야! 10. 하인리히 쉬츠: 시편 100, 온 땅이여 여호와께 즐거운 찬송을 부를지어다. (메아리 효과) 11. 윌리엄 로스: 두 대의 테오르보를 위한 왕실 합창 콘소트 라장조 (에코) 12. 알레산드로 스카를라티: 주의 탄생을 위한 전원 칸타타: 오 베들레헴은 빈자를 사랑하시고: 아리아 ‘내 모든 사랑의 주인’ 13. 알레산드로 스트라델라: 여덟 대의 현와 트럼펫을 위한 소나타 라장조: 1악장: 빠르게 14. 북스테후데: 고난 받으신 예수님의 육신 III. 손: 이 상처는 어찌 됨이오 15. 파헬벨: 토카타 다장조 16. 장 바티스트 륄리: 베네딕투스: 1악장: 베네딕투스 17. 마르크 앙투안 샤르팡티에: 크리스마스 캐럴: 횃불을 다오, 자네트, 이자벨라! 18. 헨리 퍼셀: 주여, 제 기도를 들어주소서 19. 헨리 퍼셀: 디도와 아이네아스 디도: ‘내가 대지에 묻히거든’ (‘디도의 탄식’) 20. 아르칸젤로 코렐리: 합주 협주곡 사단조 8번 작품6 ‘크리스마스 협주곡’ 전원
Disc 1 01. Concerti grossi (12): Concerto Grosso in B minor, Op. 6, No. 12, HWV 330: III. Larghetto, e piano - Variatio (03:47) Common Name Concerto Grosso 12 Catalog No. HWV 330 Composer George Frederick Handel (1685 - 1759) Conductor Jozef Kopelman Ensemble Capella Istropolitana Genre Baroque Period / Concerto / Concerto Grosso Date Written 1739; London, England Period Baroque Date of Recording 5/1988 Venue Moyzes Hall, Bratislava 02. Sonata for solo violin No. 1 in G minor, BWV 1001: I. Adagio (03:29) Common Name Sonata For Solo Violin Catalog No. BWV 1001 Composer Johann Sebastian Bach (1685 - 1750) Performer Lucy van Dael (Violin) Genre Baroque Period / Sonata Date Written 1720; Cöthen, Germany Period Baroque Country Germany Date of Recording 04/1996 Venue Maia Minor Church, Utrecht, The Netherlands 03. Sonata for keyboard in D minor, K. 120 (L. 215)/P.146: Allegrissimo (04:12) Common Name Sonata For Keyboard Catalog No. K 120 / L 215 Composer Domenico Scarlatti (1685 - 1757) Performer Laurence Cummings (Conductor / Harpsichord) Genre Baroque Period / Sonata Date Written 18th Century Period Baroque Date of Recording 08/1999 Venue Holy Trinity Church, Weston, Hertfordshire, England 04. Cantata No. 51, "Jauchzet Gott in allen Landen," BWV 51 (BC A134): Aria. Jauchzet Gott in allen Landen! (04:40) Common Name Jauchzet Gott In Allen Landen, Cantata, Cantata 51 Catalog No. BWV 51 Composer Johann Sebastian Bach (1685 - 1750) Conductor Mátyás Antál Performer Ingrid Kertesi (Soprano) Orchestra Budapest Failoni Chamber Orchestra Genre Baroque Period / Solo Cantata Date Written 09/17/1730 Period Baroque Venue Festetich Castle, Budapest, Hungary 05. Il salmo Miserere mei Deus (Psalm 51), motet for chorus: Miserere mei (10:15) Common Name Miserere Mei Deus Psalm 51 Motet For Chorus Composer Gregorio Allegri (1582 - 1652) Lyricist(s) Bible - Old Testament Conductor Jeremy Summerly Ensemble Oxford Camerata Genre Baroque Period / Motet / Psalm Date Written by 1603; Italy (17th Century) Language Latin Period Baroque / Renaissance 06. Sacrae Symphoniae, Book 1: No. 6: Sonata pian e forte, alla quarta bassa for A 8 parts, C. 176 (excerpts) (05:09) Common Name 6 Sonata Pian E Forte Parts, Sacrae Symphoniae For 8 Catalog No. C 176 Composer Giovanni Gabrieli (circa 1555 - 1612) Conductor Eric Crees Ensemble London Symphony Orchestra Brass Genre Renaissance Period / Sonata Date Written by 1597; Venice, Italy Period Renaissance Country Italy Date of Recording 03/1996 Venue All-Hallows Church, Gospel Oak, London, England Note (arr. E. Crees for brass) 07. Vespers of the Blessed Virgin, "composti sopra canti fermi": Domine ad adiuvandum, motet for 6 voices (from Vespers), SV 206/1 (02:09) Composer Claudio Monteverdi (1567 - 1643) Lyricist(s) Bible Genre Baroque Period / Motet Ensemble Scholars Baroque Ensemble Date Written circa 1610; Mantua, Italy Period Baroque Country Italy 08. Variations on Mein junges Leben hat ein End, variations for keyboard, SwWV 324 (06:22) Composer Jan Pieterszoon Sweelinck (1562 - 1621) Performer James David Christie (Harmonium / Organ) Genre Renaissance Period / Variations Date Written Netherlands Period Renaissance Country Netherlands 09. La, la, la, je ne l'ose dire (02:08) Composer Pierre Certon (circa 1510 - 1572) Conductor Bertil Färnlöf Performer Lena Hellström-Färnlöf (Soprano) Ensemble Westra Aros Pijpare Bourrasque Gamba Ensemble Genre Renaissance Period / Song Date Written 16th Century; France Period Renaissance Country France Date of Recording 04/1996 Venue Studio 2, Radio Sweden, Stockholm, Sweden 10. Psalmen Davids samt etlichen Moteten und Concerten, Op. 2, SWV 22-47: "Jauchzet dem Herren, alle Welt" (Der Psalm 100) for double chorus & continuo, SWV 36 (Op. 2/15) (2 versions) (05:07) Common Name Jauchzet Dem Herren Alle Welt Psalm 100 For Double Chorus & Continuo Catalog No. SWV 36 Composer Heinrich Schütz (1585 - 1672) Lyricist(s) Bible - Old Testament Conductor Jeremy Summerly Ensemble Oxford Camerata Genre Baroque Period / Motet / Psalm / Sacred Music Date Written 1619; Germany Period Baroque Country Germany Language German Date of Recording 07/1995 Venue Chapel of Hertford College, Oxford, England (UK)
![](http://my.catholic.or.kr/archives/upload/images/002163/u90120-10.jpg)
|
11. Royall Consorts (10): Suite No. 6: Royal Consort in D major for 2 Theorbos: Ecco (03:00) Common Name Royal Consort For 2 Theorbos Composer William Lawes (1602 - 1645) Performer David Miller (Theorbo Lute / Baroque Guitar) Jacob Heringman (Theorbo Lute) Ensemble The Rose Consort of Viols Genre Baroque Period Date Written circa 1630; England Period Baroque Date of Recording 05/1992 Venue Forde Abbey, Dorset, Chard, Somerset, England 12. Cantata, Oh di Betlemme altera povertà, chamber cantata for soprano & strings ("Cantata pastorale per la natività di Nostre Signore"): Aria. 'L'Autor d'ogni mio bene' (04:01) Composer Alessandro Scarlatti (1660 - 1725) Conductor Helmut Müller-Brühl Performer Maya Boog (Soprano) Orchestra Cologne Chamber Orchestra Genre Baroque Period / Cantata / Solo Cantata Period Baroque Country Italy Language Italian Recording Date 11/1997/02/1998 Venue Deutschland Radio / German Radio Studios, Cologne, Germany 13. Sonata for trumpet, 8 viols & continuo (a 8 viole con una tromba) in D major: I. Allegro (01:29) Common Name Sonata For Trumpet 8 Viols & Continuo Composer Alessandro Stradella (1644 - 1682) Conductor Helmut Müller-Brühl Performer Jürgen Schuster (Trumpet) Orchestra Cologne Chamber Orchestra Genre Baroque Period / Sonata Period Baroque Recording Date 11/1997/02/1998 Venue Deutschland Radio 14. Membra Jesu Nostri, cantata in 7 sections for SSATB voices, 2 violins, 5 violas da gamba, violone & continuo, BuxWV 75: Part III. Ad manus: Quid sunt plagae istae (02:02) Composer Dietrich Buxtehude (circa 1637 - 1707) Lyricist(s) Bible / Arnulf von Lowen Conductor Diego Fasolis Performer Roberta Invernizzi (Soprano) Mario Cecchetti (Tenor) Daniele Carnovich (Bass) Catherina Trogu-Röhrich (Soprano) Roberto Balconi (Countertenor) Chorus Italian Switzerland Radio/TV Chorus (Swiss Radio Chorus / Radio Svizzera Choir, Lugano) Orchestra Accademia Instrumentale Italiana, Verona (Italian Instrumental Academy) / Sonatori de la Gioiosa Marca Genre Baroque Period Date Written 1680; Germany Period Baroque Language Latin Recording Date 03/04/1994 Venue Chiesa di Santa Maria Maggiore, Treviso 15. Work(s): Toccata for Organ in C major (02:25) Common Name Work S Composer Johann Pachelbel (1653 - 1706) Performer Wolfgang Rübsam (Organ) Genre Baroque Period Date Written 1679-1706; Germany Period Baroque 16. Benedictus, motet for double chorus & orchestra, LWV 64, No. 2: I. Benedictus (04:14) Common Name Benedictus Catalog No. LWV 64 Composer Jean-Baptiste Lully (1632 - 1687) Conductor Hervé Niquet Chorus Le Concert Spirituel Chorus Orchestra Le Concert Spirituel Orchestra Genre Baroque Period / Mass Ordinary Date Written by 1684; France Period Baroque Language Latin Recording Date 11/1994 Venue IRCAM, Paris, France 17. Noel: Un flambeau, Jeannette, Isabelle!, air for soprano, H. 460c (03:24) Catalog No. H 460C Composer Marc-Antoine Charpentier (1643 - 1704) Conductor Kevin Mallon (Violin) Performer Tracy Smith Bessette (Soprano) Christina Stelmacovich (Alto) Ensemble Aradia Ensemble Genre Baroque Period Period Baroque Recording Date 12/2001 Venue Grace Church on the Hill, Toronto, Canada 18. Hear my prayer, O Lord, anthem for chorus, violins & continuo, Z. 15 (unfinished) (02:51) Catalog No. Z 15 Composer Henry Purcell (1659 - 1695) Lyricist(s) Bible - Old Testament Conductor Jeremy Summerly Performer Laurence Cummings (Organ) [Conductor / Harpsichord] Ensemble Oxford Camerata Genre Anthem / Baroque Period / Sacred Music Date Written circa 1680-1682; England Period Baroque Country England Recording Date 06/1994 Venue Chapel of Hertford College, Oxford, England 19. Dido and Aeneas, opera, Z. 626: Thy hand, Belinda...When I am laid in earth (Dido's lament) (03:48) Common Name When I Am Laid In Earth Dido's Lament, Dido And Aeneas Opera Catalog No. Z 626 Composer Henry Purcell (1659 - 1695) Lyricist(s) Nahum Tate Performer Kym Amps (Soprano) Ensemble Scholars Baroque Ensemble Genre Baroque Period / Opera Date Written 1689; England Period Baroque Country United Kingdom Language English Recording Date 10/1994 Venue All Saints Church, East Finchley, London, England Notes This selection was used in the movie "Der Untergang" ("The Downfall"). 20. Concerti grossi (12): Concerto Grosso In G Minor ("Christmas Concerto"), Op. 6, No. 8: II. Pastorale (03:53) Common Name Christmas Concerto, Concerto Grosso Composer Arcangelo Corelli (1653 - 1713) Conductor Helmut Müller-Brühl Orchestra Kölner Kammerorchester (Cologne Chamber Orchestra) Genre Baroque Period / Concerto / Concerto Grosso Date Written 1708-1712; Rome, Italy Period Baroque Country Italy Recording Date 11/1997/02/1998 Venue Deutschland Radio / German Radio Studios, Cologne, Germany Notes Composition written: Rome, Italy (1708 - 1712).
Discover: Music of the Baroque Era 바하, 헨델, 몬테베르디, 파헬벨 등 바로크 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들의 명곡 모음집... 헨델, 바흐, 스카를라티, 가브리엘리, 몬테베르디, 스베를링크, 쉬츠, 로스, 북스테후데, 파헬벨, 륄리, 샤르팡티에, 퍼셀, 코렐리, 비발디, 텔레만, 쿠프랭, 라모의 대표곡들을 2장의 CD에 빼곡하게 채웠다. Grandiose and glamorous, Baroque music stands alone, written to glorify the finest courts of Europe, in Italy, France, Germany, England, Austria and even far-flung Spain. Its greatest composers, such as Vivaldi, Handel and Bach, head a fascinating cast of musical magicians, including Albinoni, Pachelbel and Scarlatti. Their lives are as intriguing as their music: we find virtuoso performers who earned their bread and butter in the cathedrals of Europe while keeping company with kings and queens, and setting opera houses ablaze across the continent with their fabulous new music. Discover Music of the Baroque Era is rich in musical detail of the time, set against some of the greatest events in history and illustrated by two accompanying CDs containing seventy minutes of masterpieces – both favourites and rarities – that give a true flavour of what there is to discover in the glorious Age of Baroque.
![](https://t1.daumcdn.net/cfile/blog/214F0139586EFDE610)
|
![](http://my.catholic.or.kr/archives/upload/images/002163/u90120-2.jpg)
|
[바로크 음악의 발견] 오페라의 등장과 함께 시작된 바로크 음악은 웅장하면서도 극적인 음악 양식이 특징으로, 점차 성악에서 기악곡으로, 교회음악에서 세속음악으로 발전해갔다. 독주자의 출현, 대가적 기교와 더불어 소나타, 모음곡, 협주곡 등 새로운 장르가 탄생했으며, 16세기부터 18세기까지 이탈리아를 시작으로 프랑스, 독일, 영국을 거쳐 유럽 전역 최고위층 왕실의 명예를 드높이기도 했다. 특히 가장 위대한 바로크시대의 음악가인 바흐, 헨델, 비발디를 비롯해 알비노니, 파헬벨, 스카를라티, 몬테베르디, 가브리엘리는 마법처럼 매혹적인 음악을 빚어냈다. 바흐는 수난곡을 쓰고 헨델은 오라토리오를 쓴다. 자신이 접하는 환경 곳곳에서 신을 강조한다면 신에 의지하고 신을 대의명분으로 삼는 게 당연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던 바흐는 <첼로 조곡 2번 아다지오>를 통해 혼자만의 안식을 구하려는 듯하다. 요즘 식으로 말하면 ‘꼰대 같은’ 답답한 사고방식에 지친 바흐는 침잠하기로 한 듯하다. 라이프치히의 고답적인 인사들이 자기를 이류라고 깎아내리든 말든, 나는 작품을 쓰겠다, 갈고닦은 기량을 온전히 쏟아내겠다는 생각 아니었을까. 이렇게 신의 시대에 개인이 등장했다. 작품을 통해 기성 질서에 대해 저항하기도 하고, 자신이 거인의 어깨 위에 있음을 자각하며 전통을 반추하여 창조적으로 계승하는 모습은 시대의 시작과 끝을 가늠하는 기준이라 할 것이다. 몬테베르디는 당대 주류 음악을 거부하고 자신만의 양식으로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그는 예전 시대의 기준으로 자신의 음악을 삼류 취급하는 비평가를 조롱하기도 했다. 이에 비해 바로크의 마지막 거장으로 등장하는 바흐는 저자의 말대로 ‘유럽에서 성행하던 각기 다른 음악 양식을 흡수하고 완전한 유기체로 통합’하여 당대 음악의 청각적 지도를 후대에 남겨주었다. <디도의 탄식>이라는 애통한 사랑가를 그냥 넘기기는 힘들다. 바로크 변주곡의 대표적인 사례로 자주 언급되는 곡이기도 하지만, 그런 배경을 전혀 모르고 듣더라도 그 슬픔에 금세 동화될 것이다. 그리고 시대를 뛰어넘어 감상자의 마음을 파고드는 예술의 위대함 또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바로크시대라는 낯선 시공간에서도 현재의 우리와 감성적으로 비슷한 이들이 있었다는 사실을 작품을 통해 가슴으로 깨닫게 된다. 그리고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바로크 작곡가들의 인간적인 면모를 두루 살펴보는 것도 의미있는 일이다. 잘 모른다는 이유로 무심코 넘겼던 작곡가들도 자신의 음악세계를 확립하고 펼쳐나가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쉬츠 같은 경우 음악이론서의 예시곡 정도에나 나오는 작곡가로 취급했는데, 그가 어떤 인생경로를 밟았는지 알고 나서 접하니 공부할 때도 생생한 기분이 든다. 바흐에 이르는 감상과 공부라는 측면에서도 도움이 될 듯하다. 바흐가 통합해야 할 전통을 확립한 이들은 누구이고, 그들을 계승해나간 이들은 당대의 기준으로 봤을 때 새로운 시도를 어떻게 더했는지 알 수 있다. 글 출처: 김형수 |
잘생긴 꾀꼬리 꽃미남 리차드강 어리버리 돈키호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