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cover CD 2 - Music of the Baroque Era |
Album Title: Discover - Music of the Baroque Era CD 2 Composer: Alessandro Scarlatti, Gregorio Allegri, Johann Sebastian Bach, Dietrich Buxtehude, Pierre Certon, Marc-Antoine Charpentier, Arcangelo Corelli, Francois Couperin, Giovanni Gabrieli, George Frideric Handel, William Lawes, Jean-Baptiste Lully, Claudio Monteverdi, Johann Pachelbel, Henry Purcell, Jean-Philippe Rameau, Domenico Scarlatti, Heinrich Schütz, Alessandro Stradella, Jan Pieterszoon Sweelinck, Georg P. Telemann, Antonio Vivaldi Conductor: Matyas Antal, Christian Brembeck, Eric Crees, Bertil Farnlof, Diego Fasolis, Jozef Kopelman, László Kovács, Kevin Mallon, Helmut Müller-Brühl, Hervé Niquet, Géza Oberfrank, Jeremy Summerly, Mary Terey-Smith, Nicholas Ward Performers: Kym Amps (Soprano), Tracy Smith Bessette (Soprano), Maya Boog (Soprano), James David Christie (Organ), Béla Drahos (Flute / Conductor), Friderike Wagner (Soprano), Jacob Heringman (Theorbo Lute), Harald Hoeren (Harpsichord), Jenö Jandó (Conductor / Piano), Ingrid Kertesi (Soprano), Laurence Cummings (Conductor / Harpsichord), David Miller (Theorbo Lute / Baroque Guitar), Gilbert Rowland (Harpsichord), Wolfgang Rubsam (Organ), Jürgen Schuster (Trumpet), Christina Stelmacovich (Alto), Balázs Szokolay (Piano), David Van Asch (Bass), Lucy Van Dael (Violin) Choir/Chorus: Le Concert Spirituel Chorus, Coro della Svizzera Italiana, Hungarian Festival Choir, Oxford Camerata, Schola Cantorum of Oxford Ensembles: Accademia Strumentale Italiana, Verona, Aradia Ensemble, Capella Savaria, Oxford Camerata, Rose Consort Of Viols, Sonatori De La Gioiosa Marca, The Scholars Baroque Ensemble, Westra Aros Pijpare, Failoni Orchestra (Chamber Ensemble), London Symphony Brass (Brass Ensemble), Scholars Baroque Ensemble Orchestra: Camerata Budapest, Capella Istropolitana, Cologne Chamber Orchestra, Le Concert Spirituel Orchestra, Hungarian State Symphony Orchestra, Nicolaus Esterházy Sinfonia, Northern Chamber Orchestra, Oxford Camerata (Orchestra) Audio CD (March 01, 2005) Number of Discs: 2 Spars Code: n/a Recorded in: Stereo Label: Naxos Copyright: (c) ℗ 2005 Naxos Length: 2 Hours 38 Mins. Album total: 154:35 Genres: Anthem, Baroque Period, Cantata, Concerto, Concerto Grosso, Fugue, Mass Ordinary, Motet, Opera, Opera Seria, Oratorio, Passion, Prelude, Prelude & Fugue, Psalm, Renaissance Period, Sacred Music, Solo Cantata, Sonata, Song, Suite, Variations, Classical, Music, Spoken Word |
![](http://my.catholic.or.kr/archives/upload/images/002164/u90120-10.jpg)
|
|
CD 2, Track List 1. 비발디: 플루트 협주곡 라장조 3번 작품10 ‘황금방울새’ : 1악장: 빠르게 2. 비발디: 복 있는 사람은, RV597: 복 있도다, 주님을 경외하는 사람은 3. 도메니코 스카를라티: 건반을 위한 소나타 마장조: 행렬, 느리고 편하게 4. 도메니코 스카를라티: 건반을 위한 소나타 라장조: 사냥, 매우 빠르게 5. 바흐: 전주곡과 푸가 사장조 6. 바흐: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2번: 3악장: 매우 빠르게 7. 바흐: 평균율 제1권 전주곡과 푸가 사단조 BWV 861 8. 바흐: 결혼 칸타타 BWV 202: 이제 사라져라, 슬픔의 그림자여 ‘결혼 칸타타’ 9. 바흐: 마태 수난곡 BWV 244: ‘우리는 슬픔의 눈물에 젖어 무릎 꿇고’ 10. 바흐: 하프시코드 협주곡 F 단조: 2악장: 천천히 11. 게오르크 필리프 텔레만: 서곡 라장조: 환희 12. 프랑수아 쿠프랭: 오르돌 제1권, 감상 13. 프랑수아 쿠프랭: 오르돌 제1권, 마농 14. 장 필리프 라모: 아바리스 또는 북풍의 신들 中 꽃과 산들바람을 위한 가보트 15. 장 필리프 라모: 클라브생 곡집: 모음곡 E 단조-장조 中 론도풍의 뮈제트 16. 장 필리프 라모: 클라브생 곡집: 모음곡 E 단조-장조 中 탕부랭 17. 헨델: 오페라, 리날도 中 3막 알미레나: 아리아, ‘나를 울게 하소서’ 18. 헨델: 아시스와 갈라테아 中 폴리페모스: ‘오, 버찌보다 붉고’ 19. 헨델: 하프시코드 모음곡 7번 사단조, HWV 432: 파사칼레아 20. 헨델: 오라토리오, 메시아 중 합창, 우리를 위하여 한 아기가 나셨도다. 21. 헨델: 합주 협주곡 라단조 10번 작품 6
Disc 2 01. Flute Concerto, for flute, strings & continuo in D major ("Il gardellino"), Op. 10, No. 3, RV 428: I. Allegro (03:53) Common Name Il Gardellino, Flute Concerto For Flute Strings & Continuo Catalog No. RV 428 Composer Antonio Vivaldi (1678 - 1741) Conductor Béla Drahos Performer Béla Drahos (Flute / Conductor) Orchestra Nicolaus Esterházy Sinfonia Genre Baroque Period / Concerto Date Written circa 1728-1729; Venice, Italy Period Baroque Country Italy Recording Date 06/1995 Venue The Reformed Church, Budapest, Hungary 02. Beatus vir, (Psalm 111), for 5 voices, double chorus, 2 oboes, 2 organs, double strings & continuo in C major, RV 597: Beatus vir qui timet Dominium (03:03) Composer Antonio Vivaldi (1678 - 1741) Lyricist(s) Bible - Old Testament Conductor Nicholas Ward, Jeremy Summerly (Choir Master) Choir Schola Cantorum Oxford (Oxford Schola Cantorum) Orchestra Northern Chamber Orchestra Genre Baroque Period / Psalm Date Written by 1742; Venice, Italy Period Baroque Language Latin Recording Date 12/03/1993-03/14/1994 Venue St. Peter's Church, Hale, Cheshire, England 03. Sonata for Harpsichord (keyboard) in E major, K. 380 (L. 23/P.483) "Cortège": Andante comodo (05:08) Common Name Cortege, Sonata For Keyboard Catalog No. K 380 / L 23 Composer Domenico Scarlatti (1685 - 1757) Performer Balázs Szkolay (Piano) Genre Baroque Period / Sonata Date Written 1756-1757; 18th Century Period Baroque Recording Date 08/1988 Venue Italian Institute, Budapest, Hungary 04. Sonata for keyboard in D major, K. 96 (L. 465/P.210) "La caccia": Allegrissimo (04:38) Common Name La Caccia, Sonata For Keyboard Catalog No. K 96 / L 465 Composer Domenico Scarlatti (1685 - 1757) Performer Balázs Szkolay (Piano) Genre Baroque Period / Sonata Date Written 1756-1757; 18th Century Period Baroque Recording Date 08/1988 Venue Italian Institute, Budapest, Hungary 05. Prelude and Fugue, for organ in G major, BWV 550 (BC J21): Prelude (08:12) Common Name Prelude And Fugue For Organ Catalog No. BWV 550 Composer Johann Sebastian Bach (1685 - 1750) Performer Wolfgang Rübsam (Organ) Genre Baroque Period / Fugue / Prelude / Prelude & Fugue Date Written by 1708-1710 Period Baroque Recording Date 01/30/1994 Venue St. Joseph's Memorial Chapel, Holy Cross College, Worcester, MA 06. Brandenburg Concerto No. 2 in F major, BWV 1047: Allegro assai (02:43) Common Name Brandenburg Concerto 2 Catalog No. BWV 1047 Composer Johann Sebastian Bach (1685 - 1750) Conductor Helmut Müller-Brühl Orchestra Cologne Chamber Orchestra Genre Baroque Period / Concerto Grosso Date Written 1717-1718; ?Cöthen, Germany Period Baroque Country Germany Recording Date 03/1999/04/1999 Venue Deutschland Radio / German Radio Studios, Cologne, Germany 07. The Well-Tempered Clavier (24), collection of preludes & fugues, Book I, BWV 846-869 (BC L80-103): Prelude and Fugue in G Minor, BWV 861 (03:31) Common Name Prelude and Fugue in G Minor, BWV 861, The Well Tempered Clavier 24 Collection Of Preludes & Fugues Book I Catalog No. BWV 861 Composer Johann Sebastian Bach (1685 - 1750) Performer Jénö Jandó (Conductor / Piano) Genre Baroque Period / Prelude & Fugue Date Written 1722; Cöthen, Germany Period Baroque Country Germany Recording Date 12/1995 Venue Unitarian Church, Budapest, Hungary 08. Cantata No. 202, "Weichet nur, betrübte Schatten" ("Wedding Cantata"), BWV 202 (BC G41): Aria, Sich uben im Lieben (04:55) Common Name Weichet Nur, Betrubte Schatten Cantata, Cantata 202 Catalog No. BWV 202 Composer Johann Sebastian Bach (1685 - 1750) Conductor Christian Brembeck Performer Friderike Wagner (Soprano) Orchestra Capella Istropolitana Genre Baroque Period / Cantata / Solo Cantata Date Written by 1730 (circa 1718-1723; Cöthen, Germany) Period Baroque Country Germany Language German Date of Recording 05/1991 Venue Moyzes Hall, Slovak Philharmonic 09. St. Matthew Passion (Matthäuspassion), for soloists, double chorus & double orchestra, BWV 244 (BC D3b): No 78, Chorus. Wir setzen uns mit Tränen nieder (06:36) Catalog No. BWV 244 Composer Johann Sebastian Bach (1685 - 1750) Lyricist(s) Bible - New Testament / Christian Friedrich Henrici Conductor Géza Oberfrank Chorus Hungarian Radio/TV Children's Chorus Hungarian Festival Choir Orchestra Hungarian State Symphony Orchestra Genre Baroque Period / Passion Date Written 1736 (?1727; Leipzig, Germany) Period Baroque Language German Date of Recording 02/1993 Venue Italian Institute, Budapest, Hungary 10. Concerto for harpsichord (Keyboard Concerto), strings & continuo No. 5 in F minor, BWV 1056: II. Largo-Arioso (02:57) Common Name Concerto For Harpsichord Strings & Continuo Catalog No. BWV 1056 Composer Johann Sebastian Bach (1685 - 1750) Conductor Helmut Müller-Brühl Performer Harald Hoeren (Harpsichord) Orchestra Cologne Chamber Orchestra Genre Baroque Period / Concerto Date Written circa 1738-1739; Leipzig, Germany Period Baroque Country Germany Recording Date 08/1998 Venue Deutschland Radio / German Radio Studios, Cologne, Germany
11. Overture: La Galante, suite for strings & continuo in D major, TWV 55: D15: Réjouissance (02:26) Common Name Overture For Strings & Continuo Catalog No. TWV 55 Composer Georg Philipp Telemann (1681 - 1767) Conductor Helmut Müller-Brühl Orchestra Kölner Kammerorchester (Cologne Chamber Orchestra) Genre Baroque Period Date Written by 1768; Darmstadt, Germany Period Baroque 12-13. Pièces de clavecin, Book I, 1ère ordre in G minor-major (05:14) Composer François Couperin (1668 - 1733) Performer Laurence Cummings (Harpsichord / Conductor) Genre Baroque Period Date Written 1713 Period Baroque 12. Les Sentimens, Sarabande, for harpsichord (03:44) 13. La Manon, for harpsichord (01:30) 14. Abaris ou Les Boréades (Suite and Dances), tragédie en musique: Gavotte pour les Fleures et les Zéphirs (03:44) Common Name Les Boreades Abaris Tragedie En Musique Composer Jean-Philippe Rameau (1683 - 1764) Conductor Mary Térey-Smith Ensemble Capella Savaria Genre Baroque Period / Opera Date Written by 1763-1764; France Period Baroque Country France Recording Date 03/1995 Venue Knight Hall of Köszeg Castle, Hungary 15-16. Pièces de clavecin avec une méthode sur la mécanique des doigts, for harpsichord: Suite in E major/E minor (04:18) Common Name Pieces De Clavecin Avec Une Methode Sur La Mecanique Des Doigts For Harpsichord Composer Jean-Philippe Rameau (1683 - 1764) Performer Gilbert Rowland (Harpsichord) Genre Baroque Period / Suite Date Written circa 1724/1731; France Period Baroque Country France Recording Date 04/1994 Venue Epsom College Concert Hall, Epsom, Surrey, England 15. Musette en rondeau (03:06) 16. RCT 2: Tambourin (01:13) 17. Rinaldo, opera, HWV 7, Act II: Aria, Armida dispietata...Lascia ch'io pianga mia cruda sorte (04:38) Common Name Lascia Ch'io Pianga, Rinaldo Opera Catalog No. HWV 7 Composer George Frederick Handel (1685 - 1759) Lyricist(s) Giacomo Rossi Conductor László Kovács Performer Ingrid Kertesi(Soprano) Ensemble Camerata Budapest Genre Baroque Period / Opera / Opera Seria Date Written 1711; London, England Period Baroque 18. Acis and Galatea, oratorio, HWV 49: Aria, O ruddier than the cherry (Polyphemus) (03:07) Common Name O Ruddier Than The Cherry, Acis And Galatea Oratorio Catalog No. HWV 49 Composer George Frederick Handel (1685 - 1759) Lyricist(s) John Gay Conductor David Van Asch Performer David Van Asch (Bass) Ensemble Scholars Baroque Ensemble Genre Baroque Period / Oratorio Date Written 1718 Period Baroque Language English Recording Date 09/1993 Venue All Saints Church, East Finchley, London, England Note Composition written: Cannons, England 1718. Composition revised: London, England (1736), Germany. 19. Suite for keyboard (Suite de piece), Vol.1, No.7 (Set I) in G minor, HWV 432: VI. Passacaille (04:43) Common Name Passacaille, Suite For Keyboard Catalog No. HWV 432 Composer George Frederick Handel (1685 - 1759) Performer Laurence Cummings (Harpsichord / Conductor) Genre Baroque Period / Suite Date Written circa 1705-1707 (by 1720; London, England) Period Baroque Recording Date 08/1999 Venue Holy Trinity Church, Weston, Hertfordshire, England 20. Messiah, oratorio, HWV 56: Chorus. For unto us a child is born (04:07) Common Name Chorus For Unto Us A Child Is Born, Messiah Oratorio Catalog No. HWV 56 Composer George Frederick Handel (1685 - 1759) Lyricist(s) Bible - New Testament Ensemble Scholars Baroque Ensemble Genre Baroque Period / Oratorio Date Written 1741-1742; London, England Period Baroque Country England Language English Recording Date 07/1992 Venue Rosslyn Hill Chapel, Hampstead, London, England 21. Concerti grossi (12): Concerto Grosso in D minor, Op.6, No. 10, HWV 328: VI. Allegro moderato (01:41) Common Name Concerto Grosso 10 Catalog No. HWV 328 Composer George Frederick Handel (1685 - 1759) Conductor Jozef Kopelman Ensemble Capella Istropolitana Genre Baroque Period / Concerto / Concerto Grosso Date Written 1739; London, England Period Baroque Recording Date 05/1988 Venue Moyzes Hall in Bratislava
Discover: Music of the Baroque Era 바하, 헨델, 몬테베르디, 파헬벨 등 바로크 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들의 명곡 모음집... 헨델, 바흐, 스카를라티, 가브리엘리, 몬테베르디, 스베를링크, 쉬츠, 로스, 북스테후데, 파헬벨, 륄리, 샤르팡티에, 퍼셀, 코렐리, 비발디, 텔레만, 쿠프랭, 라모의 대표곡들을 2장의 CD에 빼곡하게 채웠다. Grandiose and glamorous, Baroque music stands alone, written to glorify the finest courts of Europe, in Italy, France, Germany, England, Austria and even far-flung Spain. Its greatest composers, such as Vivaldi, Handel and Bach, head a fascinating cast of musical magicians, including Albinoni, Pachelbel and Scarlatti. Their lives are as intriguing as their music: we find virtuoso performers who earned their bread and butter in the cathedrals of Europe while keeping company with kings and queens, and setting opera houses ablaze across the continent with their fabulous new music. Discover Music of the Baroque Era is rich in musical detail of the time, set against some of the greatest events in history and illustrated by two accompanying CDs containing seventy minutes of masterpieces – both favourites and rarities – that give a true flavour of what there is to discover in the glorious Age of Baroque.
![](https://t1.daumcdn.net/cfile/blog/226FB643586F266834)
|
![](http://my.catholic.or.kr/archives/upload/images/002163/u90120-2.jpg)
|
[바로크 음악의 발견] 오페라의 등장과 함께 시작된 바로크 음악은 웅장하면서도 극적인 음악 양식이 특징으로, 점차 성악에서 기악곡으로, 교회음악에서 세속음악으로 발전해갔다. 독주자의 출현, 대가적 기교와 더불어 소나타, 모음곡, 협주곡 등 새로운 장르가 탄생했으며, 16세기부터 18세기까지 이탈리아를 시작으로 프랑스, 독일, 영국을 거쳐 유럽 전역 최고위층 왕실의 명예를 드높이기도 했다. 특히 가장 위대한 바로크시대의 음악가인 바흐, 헨델, 비발디를 비롯해 알비노니, 파헬벨, 스카를라티, 몬테베르디, 가브리엘리는 마법처럼 매혹적인 음악을 빚어냈다. 바흐는 수난곡을 쓰고 헨델은 오라토리오를 쓴다. 자신이 접하는 환경 곳곳에서 신을 강조한다면 신에 의지하고 신을 대의명분으로 삼는 게 당연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던 바흐는 <첼로 조곡 2번 아다지오>를 통해 혼자만의 안식을 구하려는 듯하다. 요즘 식으로 말하면 ‘꼰대 같은’ 답답한 사고방식에 지친 바흐는 침잠하기로 한 듯하다. 라이프치히의 고답적인 인사들이 자기를 이류라고 깎아내리든 말든, 나는 작품을 쓰겠다, 갈고닦은 기량을 온전히 쏟아내겠다는 생각 아니었을까. 이렇게 신의 시대에 개인이 등장했다. 작품을 통해 기성 질서에 대해 저항하기도 하고, 자신이 거인의 어깨 위에 있음을 자각하며 전통을 반추하여 창조적으로 계승하는 모습은 시대의 시작과 끝을 가늠하는 기준이라 할 것이다. 몬테베르디는 당대 주류 음악을 거부하고 자신만의 양식으로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그는 예전 시대의 기준으로 자신의 음악을 삼류 취급하는 비평가를 조롱하기도 했다. 이에 비해 바로크의 마지막 거장으로 등장하는 바흐는 저자의 말대로 ‘유럽에서 성행하던 각기 다른 음악 양식을 흡수하고 완전한 유기체로 통합’하여 당대 음악의 청각적 지도를 후대에 남겨주었다. <디도의 탄식>이라는 애통한 사랑가를 그냥 넘기기는 힘들다. 바로크 변주곡의 대표적인 사례로 자주 언급되는 곡이기도 하지만, 그런 배경을 전혀 모르고 듣더라도 그 슬픔에 금세 동화될 것이다. 그리고 시대를 뛰어넘어 감상자의 마음을 파고드는 예술의 위대함 또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바로크시대라는 낯선 시공간에서도 현재의 우리와 감성적으로 비슷한 이들이 있었다는 사실을 작품을 통해 가슴으로 깨닫게 된다. 그리고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바로크 작곡가들의 인간적인 면모를 두루 살펴보는 것도 의미있는 일이다. 잘 모른다는 이유로 무심코 넘겼던 작곡가들도 자신의 음악세계를 확립하고 펼쳐나가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쉬츠 같은 경우 음악이론서의 예시곡 정도에나 나오는 작곡가로 취급했는데, 그가 어떤 인생경로를 밟았는지 알고 나서 접하니 공부할 때도 생생한 기분이 든다. 바흐에 이르는 감상과 공부라는 측면에서도 도움이 될 듯하다. 바흐가 통합해야 할 전통을 확립한 이들은 누구이고, 그들을 계승해나간 이들은 당대의 기준으로 봤을 때 새로운 시도를 어떻게 더했는지 알 수 있다. 글 출처: 김형수 |
잘생긴 꾀꼬리 꽃미남 리차드강 어리버리 돈키호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