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베토벤: 코리올란 서곡 Op.62 - Herbert Von Karajan - Berliner Philharmoniker│베토벤 음악

리차드 강 2018. 4. 22. 02:34

Overture Coriolan in C minor, Op.62

베토벤 코리올란 서곡 Op.62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Overture Coriolan, Op.62

Herbert Von Karajan - Berliner Philharmoniker (1965 DG)

     

베토벤 코리올란 서곡 Op.62

독일 작곡가 L. 베토벤의 연주회용 서곡(작품번호 62). 1807년 작곡, 같은 해 3월 로프코비츠 후작 살롱에서 초연되었다. 코리올란은 BC 5세기 무렵 로마의 영웅 G.M. 코리올라누스를 말한다. 그는 로마로부터 추방된 뒤 로마와 적대관계였던 볼사이족의 군대를 끌고 로마로 쳐들어가려다 어머니와 아내의 애원으로 단념하였다. 이 인물을 소재로 한 H.J. 콜린의 희곡 《코리올란》에 감명을 받아 작곡했다는 이 곡은 소나타형식 C단조에 극적 내용을 담고 있다.

1807년 초에 작곡된 〈코리올란 서곡〉은 하인리히 요제프 폰 콜리의 희곡에 감명 받아 작곡한 곡으로, 비극적 삶을 살았던 5세기경 로마의 영웅 코리올란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베토벤의 낭만주의적 성향을 잘 보여주는 곡으로, 코리올란의 남성적이고 호전적인 성격을 묘사하는 듯한 음악적 주제와 구조가 인상적이다.


콜린의 서곡에 감명을 받아

빈의 궁정 비서관이자 법률가이기도 했던 시인 하인리히 요제프 폰 콜린은 1804년 희곡 《코리올란》을 발표하였다. 베토벤은 이 작품을 보고 큰 감명을 받아 동명의 서곡을 작곡하는데, 희곡의 상연을 위한 부수음악은 아니며, 베토벤은 이 곡을 희곡의 원작자인 콜린에게 헌정하였다. 1807년 3월, 프란츠 요제프 폰 로프코비츠 후작의 사택에서 열린 연주회에서 먼저 사적으로 시연되었는데, 여기서 〈교향곡 4번〉과 〈피아노 협주곡 4번〉도 함께 초연되었다. 공개 초연은 같은 해 12월에 애호가 연주회에서 있었다.


로마의 영웅 코리올란의 이야기

희곡의 소재인 코리올란은 기원전 5세기경 로마의 영웅인 가이어스 마르키우스 장군의 별칭이다. 플루타르크의 《영웅전》에 그에 대한 기록이 남아있는데, 마르키우스가 혼자 코리올란 성을 공격 및 함락하면서 별칭을 얻게 된다. 영웅으로 추대된 장군은 로마가 공화정으로 바뀌는 과정에서 있었던 정쟁에서 패해 추방을 당했고, 로마의 적국이었던 인근 보르시아로 망명해 그곳의 장군이 된다. 2년 뒤에 보르시아 군대를 이끌고 로마로 쳐들어오던 중 그는 어머니와 아내의 설득으로 귀국을 하고자 했으나 진퇴양난의 상황에 놓이게 되고, 결국 보르시아 군대에 반하게 되면서 음모에 빠져 끝내 처형이 되고 마는 비극적 결말을 맞게 된다. 영국의 문호 셰익스피어 역시 이 인물을 소재로 희곡 《코리올레이너스》를 쓴 바 있다.


베토벤 최고의 서곡

흔히 베토벤 최고의 서곡이라고 평가되는 이 곡은 신중한 성격으로 곡 하나를 쓰는 데 긴 시간을 할애하였던 베토벤이 이례적으로 단시간에 완성한 곡이다. 특히 베토벤의 낭만주의적 성향을 잘 보여주는데, 이는 콜린의 원작이 독일 낭만주의의 영향을 크게 받았기 때문이기도 하다. 다른 장르의 예술작품들이 서로 교류하는 것 역시 낭만주의의 특징이기도 하다. 작품의 연주에는 두 대의 플루트와 두 대의 오보, 두 대의 클라리넷, 두 대의 호른, 두 대의 트럼펫, 팀파니, 5부의 현이 요구된다. 곡은 c단조의 4/4박자, 알레그로 콘 브리오로 시작하는 자유로운 소나타 형식이다. 주제와 구조는 극중 인물의 성격과 진행을 따르는 것으로 보인다. 제1주제는 c단조에서 제시되는데, 코리올란의 남성적이며 호전적인 성격을 묘사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제2주제는 이와 대조적인 성격으로 나란한조인 E♭장조로 나오는데, 어머니와 아내를 상징하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 음악세계 & 음악사연구회(사)


작곡 연도: 1807년 / 작곡 장소: 빈

원작: 하인리히 요제프 폰 콜린의 5막 희곡 "코리올란"

출판/판본: 1808년 1월 Wien의 Kunst & Industrie Comptoir에서 출판. 초고는 빈의 개인 소장가에서, 1906년 베토벤 하우스로 이전됨.

헌정, 계기: 하인리히 오제프 폰 콜린에게 헌정함. 기원전 5세기경 로마의 영웅을 소재로 한 희곡은 이미 셰익스피어가 "코리올레나스"로 출판하였으나 콜린의 "코리올란"과는 내용이 다름.

초연 연도: 1807년 3월 / 초연 장소: 로프코비츠 후작 사택 / 초연자: 작곡가 지휘

악기 편성: 플루트 2, 오보에 2, 클라리넷 2, 파곳 2, 호른 2, 팀파니, 현5부

악장 구성

알레그로 콘 브리오, C단조, 4/4박자, 자유로운 소나타 형식. 현악기군이 중요한 역할을 차지함. 맨처음 현악기 유니즌의 포르티시모로 시작해서 각각의 음을 분절시킴. 제1 주제는 제1 바이올린과 비올라로 제시됨. 제2 주제는 제1 바이올린으로 E flat장조로 제시됨. 재현부는 F단조로 시작하며 제2 주제는 C장조로 재현됨. 코다는 제2 주제가 사용됨.



이 서곡은 베토벤이 37세 때인 1807년에 작곡하여 그 해 12월 빈에서 초연 되었다. 주인공의 이름인 코리올란은 플루타크 영웅전에 나오는 기원전 5세기경의 영웅의 이름인데, 그는 혼자서 코리오라이 성을 함락시켜서 코리올라누스라고 불렸다. 그리고 이 이름을 독일어로 부르면 코리올란이 된다. 무훈을 세운 코리올란은 정치적으로도 상당한 세력을 형성했는데, 그는 서민 계급에 서서 귀족 계급에 대항한 사람이었다. 그러나 로마가 공화 정책을 씀에 따라 정치적인 이견이 생겼고 결국 국외로 추방당한다. 이후 코리올란은 전에 자신이 정복했던 프러시아군에 가담하여 군의 책임자로서 로마를 공격했다. 이에 로마는 포위되고 로마 군은 하는 수 없이 그의 어머니와 아들, 아내를 보내 그에게 항복하도록 애원하게 만들고, 육친의 사랑 때문에 마음이 약해진 코리올란은 결국 군대를 철수시킨다. 하지만 비극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로마 군이 코리올란을 반역자로 몰아 마침내 그는 비참한 처형을 당하게 된다. 이 이야기는 일찍이 세익스피어에 의해[코리올레나스]라는 희곡으로 쓰여졌으며, 1804년에는 빈의 궁정 비서관인 요제프 폰 콜린이 [코리올란]이라는 제목의 희곡으로 발표하였는데, 베토벤은 콜린의 희곡에 감명을 받아 이 서곡을 작곡하였다.

이 곡은 소나타 형식으로 제1주제는 주인공 코리올란을 상징하는 정열적인 주제이고 제2주제는 어머니의 순정을 그렸다. 제1주제에서는 화려한 멜로디가 힘차게 전개된다. 거만하고 정열적이었던 주인공의 성격이 형상화된 듯하다. 그리고 잠시 극적인 효과를 자아내는 침묵이 있다가 바이올린의 우아한 선율이 대조적으로 흐른다. 이어지는 제2주제는 어머니와 아내가 애원하는 모습인 듯하다. 그리고 종결부는 어딘지 죽음을 연상하면서 점차 희미해지고 약해지며 끝난다. 이 곡은 베토벤의 작품들 중 단기간에 일사천리로 완성된 몇 안되는 작품 중 하나이다.

바그너가 이 곡에 대해 내린 평은 다음과 같다. '베토벤의 위대한 힘은 불굴의 자신감과 열광하는 반항심, 분노, 증오, 복수, 파괴적 정신 속에서 영웅의 모습을 재현했다.' 그리고 베토벤이 자신도 이 희곡의 주인공 속에서 자신의 성격과 비슷한 면을 찾아내어, 곡 속에서 자기의 표현을 시도했다고도 일컬어지고 있다.



작품의 개요 및 배경

코리올란이란 플루타크 영웅전에 나오는 기원전 5세기경의 로마의 영웅이다. 본명은 케이아스 마샤스인데 그는 단신으로 코리올라이 성(城)을 공략하였다. 하여 코리올라누스라고 불리게 되었는데 이것을 독일어식으로 읽으면 코리올란이 되는 것이다. 그는 무공을 세운 탓으로 정치상으로도 상당한 세력을 지니고 잇었는데 기원전 492년에 로마가 공화제를 쓰자 정치상의 의견 차이로 국외로 추방되었다. 그래서 이웃나라인 보르시아로 가서 장군이 되었으며 2년 후에는 보르시아의 대군을 이끌고 로마로 쳐들어가 그 성문 앞까지 이르렀으나, 자기의 어머니와 아내의 간청으로 진퇴 유곡에서 방황하다가 결국은 보르시아군에 반기를 들었다. 그 결과 그는 모살(謀殺)된다. 그리고 이 줄거리는 셰익스피어가 1607년에 발표한 희곡[코리올레나스]에도 인용되었다.

베토벤이 이 서곡을 작곡한 것은 그 당시 비인의 궁전 비서관으로 법률가이며 시인이기도 한 하인리히 요제프 콜린(Heinrich Joseph von Collin 1771∼1811)이 1802년 11월, 비인에서 상연한 희곡[코리올란]이 직접적인 동기가 되었다. 이 희곡은 5막이나 되며 최후에는 진퇴양난으로 인해 자결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이 곡은 1807년에 작곡된 것이므로 이 극의 초연에 사용하도록 하기 위하여 작독된 것이라고는 볼 수 없다. 그러나 헌정된 것은 코리올란이므로 이 희곡이 작곡의 직접적인 동기가 되었음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이곡은 베토벤 자신이 1807년이라고 적어 넣은 초고가 남아 있을뿐 아니라, 그 해 4월 20일에 클레멘티와 출판 계약을 한 것중에는 4중주곡 3곡, [제 4교향곡],[제 4 피아노 협주곡], [바이올린 협주곡]외에 이곡이 들어있는 점으로 보아, 대개 그 해 초에 작곡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베토벤의 작품 중 단기간에 일사 천리로 완성된 몇몇 작품 중의 하나로 하인리히 요제프 콜린(Heinrich Joseph von Collin)에게 헌정되었다.

이 서곡은 베토벤이 37세 때인 1807년에 작곡하여 그해 12월 빈에서 초연 되었다. 주인공의 이 름인 코리올란은 플루타크 영웅전에 나오는 기원전 5세기경의 영웅의 이름인데, 그는 혼자서 코 리오라이 성을 함락시켜서 코리올라누스라고 불렸다.

그리고 이 이름을 독일어로 부르면 코리올란이 된다. 무훈을 세운 코리올란은 정치상으로도 상당한 세력이 있었는데, 로마가 공화 정책을 씀에 따라 정치적인 이견이 생겼고 결국 국외로 추방당한다. 그는 서민 계급에 서서 귀족에 반항한 사람이었고, 로마 정치인들에게 분개한 코리올란은 전에 자신이 정복했던 프러시아군에 가담하여 군의 책임자로서 로마를 공격했다. 이에 로마는 포위되고 시민들은 모두 공포에 떨게 된다.

로마 군은 하는 수 없이 그의 어머니와 아들, 아내를 보내 그에게 항복하도록 애원하게 만 들고 육친의 사랑 때문에 마음이 약해진 코리올란은 결국 군대를 철수시킨다. 하지만 비극은 여 기서 끝나지 않는다. 로마 군이 코리올란을 반역자로 몰아 마침내 그는 비참한 처형을 당하게 된 다. 베토벤은 세익스피어가 발표한 희곡 '코리올레나스'를 인용해 이 작품을 썼다.



베토벤이 이 서곡을 작곡한 것은 그 당시 비인의 궁전 비서관으로 법률가이며 시인이기도 한 하인리히 요제프 콜린(Heinrich Joseph von Collin 1771∼1811)이 1802년 11월, 비인에서 상연한 희곡[코리올란]이 직접적인 동기가 되었다. 이 희곡은 5막이나 되며 최후에는 진퇴양난으로 인해 자결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이 곡은 1807년에 작곡된 것이므로 이 극의 초연에 사용하도록 하기 위하여 작독된 것이라고는 볼 수 없다. 그러나 헌정된 것은 코리올란이므로 이 희곡이 작곡의 직접적인 동기가 되었음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이곡은 베토벤 자신이 1807년이라고 적어 넣은 초고가 남아 있을뿐 아니라, 그 해 4월 20일에 클레멘티와 출판 계약을 한 것중에는 4중주곡 3곡, [제 4교향곡],[제 4 피아노 협주곡], [바이올린 협주곡]외에 이곡이 들어있는 점으로 보아, 대개 그 해 초에 작곡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베토벤의 작품 중 단기간에 일사 천리로 완성된 몇몇 작품 중의 하나로 하인리히 요제프 콜린(Heinrich Joseph von Collin)에게 헌정되었다.

이 서곡은 베토벤이 37세 때인 1807년에 작곡하여 그해 12월 빈에서 초연 되었다. 주인공의 이 름인 코리올란은 플루타크 영웅전에 나오는 기원전 5세기경의 영웅의 이름인데, 그는 혼자서 코 리오라이 성을 함락시켜서 코리올라누스라고 불렸다. 그리고 이 이름을 독일어로 부르면 코리올 란이 된다. 무훈을 세운 코리올란은 정치상으로도 상당한 세력이 있었는데, 로마가 공화 정책을 씀에 따라 정치적인 이견이 생겼고 결국 국외로 추방당한다. 그는 서민 계급에 서서 귀족 계급에 반항한 사람이었고, 로마 정치인들에게 분개한 코리올란은 전에 자신이 정복했던 프러시아군에 가담하여 군의 책임자로서 로마를 공격했다. 이에 로마는 포위되고 시민들은 모두 공포에 떨게 된다. 로마 군은 하는 수 없이 그의 어머니와 아들, 아내를 보내 그에게 항복하도록 애원하게 만 들고 육친의 사랑 때문에 마음이 약해진 코리올란은 결국 군대를 철수시킨다. 하지만 비극은 여 기서 끝나지 않는다. 로마 군이 코리올란을 반역자로 몰아 마침내 그는 비참한 처형을 당하게 된 다. 베토벤은 세익스피어가 발표한 희곡 '코리올레나스'를 인용해 이 작품을 썼다.


곡의 구성

이 곡은 소나타 형식으로 제1테마는 주인공 코리올란을 상징하는 정열적인 주제이고 제2테마는 어머니의 순정을 그렸다. 알레그로 콘 브리오, 4/4박자인 이 서곡은 제1테마에서는 화음이 화려 한 멜로디가 힘차게 전개된다. 거만하고 정열적이었던 주인공의 성격이 형상화된 듯하다. 그리 고 잠시 극적인 효과를 자아내는 침묵이 있다가 바이올린의 우아한 선율이 대조적으로 흐른다.

이어지는 제2테마는 어머니와 아내가 애원하는 모습인 듯하다. 그리고 종결부는 어딘지 죽음을 연상하면서 점차 희미해지고 약해지며 끝난다. 이 곡은 베토벤의 작품들 중 단기간에 일사천리로 완성된 몇 안되는 작품 중하나이다. 그리고 베토벤은 이 곡을 빈에서 희곡 '코리올란'을 상연했던 작가인 하인리히 요제프 폼 콜린에게 헌정 하였다. 바그너가 이 곡에 대해 내린 평은 다음과 같다. '베토벤의 위대한 힘은 불굴의 자신감과 열광하는 반항심, 분노, 증오, 복수, 파괴적 정신 속에 서 영웅의 모습을 재현했다.' 그리고 베토벤이 자신도 이 희곡의 주인공 속에서 자신의 성격과 비슷한 면을 찾아내어, 곡 속에서 자기의 표현을 시도했다고도 일컬어지고 있다.

아름다운 이웃은 참마음 참이웃입니다.